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림 Aug 13. 2023

엄마에 대한 슬픈 회상

아무도 혼자 울지 않는 밤은 없다!

 비 그친 오랜만에 나선 늦은 저녁 깊은 밤 산책 길, 

어디선가 누군가 가늘고 긴 우는 소리가 들린다 

현관, 복도, 계단에 내려서서 들으니,

“에이, 울음소리가 아니잖아”! 

고양이 울음소리인가?

그렇게 아파트 옆 샛길을 지나가다 서다 놀이터가 있는 공원까지 갔다 

돌아오는 길, 놀이터 구석 벤치에 어떤 사내가 머리 처박고 “엄니, 엄니”하고 울고 있었다. 

가로등도 없는 데서 성냥불 켜 대듯이 깜박깜박거리며 한참 동안 울고 있었다 

한참 멍하니 쳐다보다가 묵묵히 바라보다 돌아와 뒤척대다 결국 잠들었다.


 
 이른 아침 자리에 창밖을 보다가 문득 어제 본 것이 꿈이었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나 손 내밀까 말까 망설이며 끝내 깍지 못 푼 팔뚝에 오소소 돋던 소름 안 지워져 

아침 길에 슬쩍 가 보니 바로 거기, 누군가 짙은 회한을 토해낸 흔적이 있었다.


누구나 단단한 벽 앞에서 뒤돌아 고개만 젖혀야 했다면, 

거기에 걸을수록 좁아지는 길을 걸어왔다면, 

시위가 점점 어두워지는 벤치에 혼자 주저앉아야 했다면 누구나 이런 생각을 할 수도 있지 않았을까? 

그리고 그 순간 절로 치밀어 오르는 ‘엄마’라는 말. 

이젠 잊고 산지도 꽤 오래됐지만.

세상에 태어난 우리가 가장 먼저 배웠고, 가장 많이 불렀으며, 

또 어느 순간부터는 가장 자주 속으로 삼켜야 하는 말이 ‘엄마’라는 단어였다.


이미 맛볼 수 없는 설악산 깊은 샘물로 담근 함경도식 식혜, 젓갈 없이 생 명태가 그대로 담긴 김치와 동치미 물김치는 여전한 기억이다.
 함께 보내온 여동생의 동해바다 냄새가 무릇 나는 싱싱한 갓 말린 생선들이 늦여름이 지나 가을이 성큼 다가오게 한다. 

좁쌀의 까칠한 한경도식 식혜는 없던 입맛이 돌아오고 잃었던 생기마저 돌아온다. 

내 몸에 녹음된 해변의 파도 소리, 새소리, 계곡의 물소리의 기억을 꺼내 준다. 

명태김치 하나만 먹었을 뿐인데, 내 몸이 잠시 동해바다와 산내음이 가득한 숲이 된 기분이었다. 

어떤 음식은 미묘한 화음을 주고 잊었던 언어로 춤추게 한다. 


이걸 안 보내주시면 어쩔 뻔했나? 

막상 그 맛난 추억은 배추 사러 버스로 하루의 절반을 쓰고 돌아오는 엄마 모습이 눈에 선하다.

이젠 다시 먹을 수 없는 기억의 음식으로 남는다.

치매로 과거의 기억도 가물거리시는 모습도,

이젠 엄마라고 불렀던 그 이름마저도 생경스럽기만 하다.

아무도 혼자서만 울지 않는 밤은 없다!

아무도 혼자 울지 않는 밤은 없다!

매거진의 이전글 글에는 “사유의 결이 담겨야 한다” 라고 믿는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