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바름 May 21. 2019

페이스북 이 게시물이 표시되는 이유는?

타겟오디언스를 적절하게 이용하는 게시물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뉴스피드에는 내가 직접 팔로우하는 계정 이외에도 Sponsored로 표시되는 게시물이 노출됩니다. 페이스북/인스타그램의 스폰서 광고는 이용자들에게 적절한 홍보 게시물을 노출할 수 있는 광고 시스템입니다. 최근 페이스북은 이용자의 맞춤화된 환경 제공, 플랫폼 경험에 대한 통제권을 제공하기 위해 페이스북에 "이 게시물이 표시되는 이유는?"이라는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5월 17일 국내에서도 해당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광고가 표시되는 이유는?


이 광고가 표시되는 이유는?

페이스북 광고 정보에 대해 소개되는 해당 기능은 페이스북 내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인스타그램의 경우 광고 숨기기, 광고 신고 기능만 있으며, 페이스북 계정과 연동되는 경우 페이스북에서 [광고 기본 설정 관리]를 통해 개인이 직접 표시되는 광고의 타겟정보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뉴스피드에 있는 게시물과 광고의...(더보기) 메뉴를 눌러 이용자들에게 노출되는 콘텐츠의 노출 이유에 대해 확인하고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기능은 이제 불필요한 광고가 노출될 때 '나의' 타겟 정보를 확인하고 수정하여 뉴스피드 알고리즘에 개인의 취향에 맞게 정렬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인스타그램 광고 표시 방식

인스타그램의 경우 해당 기능이 없으므로, 페이스북 계정과 연동하여 타겟팅 게시물 노출 정보를 확인하고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광고주는 어떨까?

만약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의 이용자들이 '이 게시물이 표시되는 이유는?'기능을 적절하게 이용하게 된다면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서 스폰서 광고를 이용하고 있는 광고주는 어떻게 대응하여야 할까요?


페이스북의 광고 표시 방법

페이스북은 자사 플랫폼의 회원들이 이용한 정보를 기반으로 광고 타겟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에서 공유한 정보(ex. 좋아하는 페이지), 기타 정보(연령, 성별, 지역, 페이스북 접속 기기), 이메일 주소, 외부 웹사이트 및 앱 활동 내역 등을 바탕으로 스폰서 광고 내 타겟 고객을 선별하여 광고를 집행하게 됩니다.


개인들은 페이스북 계정이 있는 경우 내 관심사 기반, 내 정보와 관련한 광고 설정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www.facebook.com/ads/preferences/?entry_product=ad_settings_screen)

내 관심사 정보

각자 광고 설정 정보를 확인하게 되면 현재 내 관심사와 상이한 정보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과거 페이스북을 활발하게 사용했던 시기와 달리 현재의 트렌드는 인스타그램, 유튜브 채널로 옮겨간 시점으로 과거의 관심 기반 정보를 토대로 내 뉴스피드에 광고가 노출될 수 있겠죠. 이를 페이스북 회원 개개인들이 현재 자신의 관심사에 맞게 수정, 관리한다면 더욱 정확도 높은 관심사 기반 설정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단, 회원 개개인들의 '이 게시물이 표시되는 이유는?'에 대한 참여도가 높다면 말이죠.


온라인 관심사 기반 광고

페이스북 내 광고 정보만을 토대로 스폰서 광고가 노출되는 것은 아닙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회원들의 웹사이트/앱 활동, 즉 페이스북 외부 웹사이트와 앱에서 활동한 내용에 대해서도 분석된 타겟 광고가 노출될 수 있기 때문이죠.



스폰서 광고 인사이트를 분석하세요.

페이스북 스폰서 광고를 집행하는 데 있어 관심사 타겟팅 이외에도 맞춤 타겟 등을 통해 다양한 고객 맞춤형 광고를 집행할 수 있습니다. 맞춤 타겟으로 자사의 웹사이트나 앱 사용자를 타겟팅하고 관련 유사한 사용자들을 새로운 잠재고객으로 확장할 수 있습니다. 


지역, 연령, 사용자 행동 패턴에 따른 성과를 페이스북 애널리틱스를 통해 분석이 가능합니다. 이를 이용해 스폰서 광고 타겟팅을 더욱 정교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일 사용 예산, 큰 범위의 관심사만을 특정하여 광고를 집행하고 있었다면 자사의 유입 고객의 인사이트를 파악하여 더욱 정교해진 스폰서 광고 마케팅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 게시물이 표시되는 이유는?" 기능을 이용해 다른 기업과 쇼핑몰에서는 어떻게 광고를 세분화하여 집행하고 있는지 여러분의 뉴스피드에서 직접 확인해보세요. 디지털 마케팅을 '나'는 얼마나 사용하고 있었는지 비교해볼 수 있습니다.


바름은 현재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광고 관리 서비스를 첫 달 50% 할인 프로모션으로 안내드리고 있습니다.(2019년 5월 현재)


바름의 더 많은 소식 보기

주식회사 바름

페이스북 | 인스타그램

네이버블로그 | 티스토리블로그

매거진의 이전글 홈페이지 최적화 도구로 고객을 편안하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