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15, 프로 등 신규 아이폰 시리즈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
안녕하세요. 빅데이터 관측소입니다:)
이번에는 우리나라에 10월 13일(금)에 출시된 아이폰 15를 소셜 빅데이터를 통해 알아보고자 하는데요! 전 국민이 스마트폰을 쓰는 시대가 된 만큼, 새로운 아이폰 시리즈의 등장은 많은 화제를 모았습니다.
그러면 데이터를 기반으로 볼 때, 우리나라 사람들이 아이폰 15에 대해 관심 있어 한 부분은 무엇일까요?
썸트렌드에 따르면 아이폰 15와 관련하여 함께 언급한 단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연관어는 곧 사람의 관심사를 보여주기에, 주제와 관련된 이슈를 찾기 좋죠.
아무래도 아이폰은 항상 '가격'이 이슈가 되는 만큼, 가장 높은 순위를 기록했습니다. 그리고 아이폰 15가 티타늄을 마케팅 포인트로 내세운 만큼, 티타늄이 2위를 기록한 것을 확인할 수 있죠.
보다 인사이트를 확인하기 좋게, 연관어들을 종류별로 구조화해 보았습니다.
연관어를 종류별로 묶어 살펴보니, 아이폰 15에 대한 우리나라 사람들의 관심사를 쉽게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신규 도입된 C타입 USB과 티타늄, 부정이슈로는 가격과 발열, 핸드폰 그 자체에 관련된 것으로는 케이스, 색상, 카메라, 배터리가 주된 이슈였습니다.
그런데 위의 데이터는 '리트윗이 포함된 분석'이에요. 리트윗은 화제성을 보여주지만, 특정 게시물이 지나치게 과대 대표될 수 있다는 문제점도 있죠. 그래서 리트윗을 뺀 것도 함께 확인해 보았습니다.
공통적으로 비슷한 관심을 가졌던 연관어는 티타늄, 카메라, 발열, 사진, 블루였습니다. 즉 해당 요소들이 아이폰 15의 가장 핵심적인 포인트인 것입니다.
공통적으로 있지만 순위 변동이 심한 연관어는 케이스, 구매, 화이트. 가격, 색상, 할인, 타입이었죠. 해당 요소들이 비교적 차순위 포인트라고 할 수 있죠.
리트윗 포함 버전에만 있는 연관어는 핑크, 일본, 환율, usb, 면세, 배터리였습니다. 신규로 도입된 기능이나 부정적인 이슈와 관련된 단어들이었죠.
마지막으로 리트윗 제거 버전에만 있는 연관어는 필름, 제품, 매장, 카드, 플립, 판매였습니다. 아무래도 실 구매과정과 관련된 단어들이 많았습니다.
이렇게 아이폰 15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추가적으로 소셜 빅데이터로 분석하고 싶은 주제가 있으시면 말씀 주세요! 한 번 체크하고 포스팅해 보겠습니다~!
아이폰15 등 관심 있는 제품에 대해 소셜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고픈 분들은 다음 링크를 참고 부탁드려요!
추가적으로 다른 인사이트들이 궁금하신 분은 다음 링크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