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2020DMS 키노트 - 이커머스 마케팅 백서
지난 7월 8일 개최된 2020 DMS에서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 '빅인(bigin)' 홍승표 대표님의 연사 발표가 진행되었습니다.
디지털 마케팅 서밋 (Digital Marketing Summit)의 약자로, 매우 영향력 강한 마케팅 지식 행사입니다. 이 행사를 통해서 새로운 마케팅 트렌드와 전략, 소비자의 변화 그리고 새로운 마케팅 기술이 소개됩니다.
이번 행사에서는 국내외 최고의 전문가들이 모여 우리나라 기업들이 미래의 디지털 마케팅 방향을 탐색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세션이 진행되었습니다. 올해로 5년 차를 맞이하는 DMS 2020은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주목하는 국제적인 행사로 발돋움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국제적이고 권위적인 행사에 빅인사이트가 연사 및 골드 부스 기업으로 참가하였습니다.
빅인의 연설은 이커머스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 빅인을 지난 3년간 기획하고 개발하고 운영하며 겪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내용이 구성되었습니다. 국내/외 이커머스 시장의 현황, 연구, 리서치 결과들을 아래 콘텐츠로 재가공하여, 컨퍼런스에 참가하지 못한 분들과도 인사이트를 나누고자 합니다.
이커머스 마케터라면 필수적으로 알아야 하는 이번 연설에서는 많은 내용이 다루어졌기 때문에, 아래 목차 별로 6회에 걸쳐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시리즈 목차
[ 이커머스 마케팅 자동화가 마케터에게 미치는 영향 ]
1. 이커머스 5가지 CRO(전환율 최적화) 팁
2. 글로벌 이커머스 시장 현황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의 특징
3. 국내 이커머스 평균 전환율: 문제의 파악 그리고 희망의 끈
4. 이커머스가 데이터로 해야 하는 것, 마케팅 자동화가 각광받는 이유
5. CRO를 위한 Full Funnel Marketing Process
6.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는 고객 데이터와 RFM 분석법
* 해당 콘텐츠는 2020 DMS 연사 빅인 홍승표 대표님의 스피치 내용을 바탕으로 제작되었습니다. 개인 소장은 가능하지만 기업/개인 영리 목적을 위한 재사용은 불가합니다.
오늘 다뤄 볼 내용은 이커머스 마케팅 이야기 대장정의 첫 번째 챕터, "이커머스 전환율 최적화(CRO)를 위한 5가지 팁"입니다. 어떤 방법들이 있을까요?
이커머스 마케팅 백서 (1)
혹시 잘못 사지는 않을까 불안해하는 소비자 심리를 아예 없앨 정도로 자세히 상품을 보여주는 게 중요합니다. 고객은 자세한 사진을 보고 내가 관심 있는 제품인지 빠르게 파악할 수 있고, 결과적으로 구매까지 이어질 확률이 높아집니다. 요즘 영상을 통한 V 커머스가 유행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이점에 대해 상세하게 기록한 섹션을 마련하는 동시에, 브랜드 스토리를 녹여내는 방법입니다.
제품을 사용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이점이 분명하다면 고객이 제품을 구매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이때 상품에 대한 스토리를 부각한다면 브랜딩 효과까지 볼 수 있습니다. 자연스럽게 구매 전환으로 유도하면서 브랜딩 효과까지 볼 수 있는, 일석이조의 장치입니다.
위치는 제품의 상세 페이지에서 벗어나 있으면서도 고객이 잘 찾을 수 있는 곳에 게시합니다. 고객의 입장에서는 조금은 수고스러운 일을 하게 되지만, 내가 원하는 정보에 대해 깊이 있는 탐색을 하게끔 유도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이미 구매한 고객들이 작성한 리뷰의 중요성입니다. 광고에 속아 "나만 잘못된 구매를 하는 것은 아닌지?" 등 고객의 의심을 해소해야 합니다. 그게 다른 사용자들이 작성한 상품 후기가 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이커머스에서는 당연히 하고 있는 일입니다.
하지만 소셜 프루프는 더 적극적으로 사용자에게 신뢰를 주며 소비자 심리를 촉박하게 만드는 장치입니다.
상품 상세페이지 스크롤을 내리는 중 다음과 같은 문구가 푸시되었을 때 구매 전환율이 높아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 지금 보고 있는 이 페이지는 현재 1200명이 함께 보고 있습니다.
- 지금 보고 있는 상품은 지난 3일간 1000명이 구매했습니다.
>> 구매 욕구를 자극하는 '소셜 프루프(토스트 푸시)' 기능이 탑재된 빅인, 더 알아보기 (클릭)
하나의 상품을 장바구니에 담고 나서 결제를 하려고 할 때, 밑에 크로스 셀링 상품들을 노출시키는 방법입니다. '지금 함께 구매 시 20% 할인'과 같은 메시지로 어필한다면, 자연스럽게 추가 구매를 유도하고 객단가를 높이는 장치가 될 수 있습니다.
빅인의 엔터프라이즈 플랜 고객사 중 추천 엔진을 도입한 뷰티 커머스는 이전 대비 구매 전환율이 497% 상승하는 효과를 볼 수 있었습니다. (추천엔진 적용 전 2.07% → 적용 이후 12.35%) 또한, 전체 구매의 약 46%가 추천 엔진을 클릭한 이후 이루어졌음을 확인하였습니다.
추천 상품을 노출 위치는 메인화면, 장바구니 페이지, 구매 페이지 세 곳이었으며 장바구니 페이지에서 추가 상품 구매를 유도할 때에 추천 영역의 효율이 가장 좋았습니다.
>> 구매 전환율 497% 상승, 빅인 추천 엔진 도입 문의하기 (클릭)
마지막으로 가장 좋은 장치는 리마케팅입니다.
- 위시리스트에 담긴 상품을 알려주고,
- 장바구니에 담은 상품을 쿠폰과 함께 리마인드 시켜주고,
- 관심을 보이던 상품이 가격 할인 이벤트를 할 때 푸시해주고,
- 이메일로 계속 팔로업하는 등
우리 제품에 한 번 관심을 보인 고객에게 다시 다가가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리고 리마케팅 방법이 이커머스 전환율 개선에도 가장 효율이 좋은 장치입니다.
요즘은 특히 다양한 마케팅 솔루션의 발전으로, 위와 같은 시나리오를 한 번 세팅해두면 자동으로 돌아가는 마케팅 자동화를 쉽게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 최초 세팅하면 자동으로 돌아가는 빅인 마케팅 자동화 경험해보러 가기 (클릭)
이상으로 이커머스 전환율 개선을 위한 다섯 가지 팁을 알아보았습니다.
당장 적용할 수 있는 방법들을 하나씩 적용하며 테스트해보고 구매 전환율까지 개선해보는 것은 어떠실까요?
다음 시리즈에서는 "글로벌 이커머스 시장 현황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참고: sleekno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