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들지 않는 마케팅 웹 서비스
SEO는 최소 비용으로, 사이트를 신뢰성 있게 장기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최고의 방법입니다.
즉, 검색 광고를 통해 들어오는 유저보다, Organic search를 통해 충성도 높은 user가 접속하기 때문에 트래픽과 구매 전환율을 모두 높일 수 있다. 즉, SEO를 잘하면, 노출이 많이 될수록 클릭률이 높아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CTR이 높아질 수밖에 없다.
SEO를 설명하기 앞서, 검색엔진의 크롤링과 인덱싱의 개념을 이해해야 한다. 크롤러가 온라인 상의 문서를 수집하며, 인덱서는 검색 엔진이 사용자가 검색한 키워드에 대한 검색 결과를 인덱스/색인하도록 한다.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어떻게 SEO를 해야 하는지에 대해 경험을 토대로 아래와 같이 정리해 본다.
SEO 요소
1. SEO 관련 tool 적극 활용
1) 구글의 경우 구글 서치 콘솔 등록, GA연동
2) 네이버의 경우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구-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등록 - sitemap, rss 제출
-robot txt 업데이트
2. 태그 관리
1) Meta title, description, keywords 업데이트 (글자 수 확인-한글 타이틀 32자/디스크립션 72자, dublipcate/missing 되지 않도록 semantic 확인)
2) og tag 업데이트 : 링크 공유 시 표현되는 태그
3) H1 태그 삽입
4) 이미지에 대한 alt tag와 title 태그 삽입
*참고로 스크리밍 프로그 툴을 사용해, 현재 사이트에 대한 meta tag 상태 점검이 가능하다.
3. 구체적인 시맨틱 관리
1) 이미지보다는 텍스트가 검색 로봇에 긁힐 수 있도록, 텍스트를 사용
레이아웃을 위해 이미지를 반드시 구성해야 한다면, 이미지를 배경으로 사용하고 텍스트를 위로 빼도록 html/css를 구성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2) 텍스트는 anchor text 앵커 텍스트를 활용하여, 클릭 시 랜딩 될 수 있도록 구성
3) 모든 텍스트는 중복된 키워드가 반복되지 않도록 독특하되 풍성하게 구성하며, 서치 볼륨 및 키워드 스터디를 통하여 올바른 context를 담아야 하며, 어뷰징 되지 않도록 주의
*시맨틱 전문가를 통하여 브랜드 성격에 맞게, 브랜드 키워드와 제너럴 키워드를 적절히 활용하여 구성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4. 친화적인 URL 관리
1) Friendly 한 URL로 구성
2) 띄어쓰기는 '-'로 구성
3) 도메인은 sub 도메인을 사용하기보다, 하위 폴더를 통한 depth로 구성 ( 다국어 사이트의 경우 Hreflang 확인)
예- www.****.com/kr/2019-black-friday
4) 모든 페이지는 고유한 페이지에 대한 정의 필요 : canoical URL tag
5) 반드시 보안 프로토콜인 https로 구성
5. Broken link와 404 pages 정리
1) Internal 페이지에 연결되어 있는 링크 중, 오래되어 깨진 링크들이 없는지 점검
2) External 링크에서 접속 시, 페이지가 off 되어 사라졌거나 404 pages로 떨어질 경우 user들의 이탈률이 높이 지게 되므로, 301을 통한 리다이렉팅 처리하여, 다른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도록 변경
6. 사이트 속도 모니터링/모바일 친화적인 사이트가 갈수록 중요
CSS와 jabascrip의 최적화, 이미지 최적화(최근 이미지는 jpg보다 손실이 거의 없는 압축인 webp 형식도 사용, 단 IE를 고려하여 jpg도 동시 삽입이 필요)를 진행하길 권장한다.
구글 페이지 스피드 인사이트를 활용해보길 추천드린다.
7. 구조화된 데이터 마크업- Main markup, FAQ markup
1) Json LD 방식 - 권장 방식 (스키마 업데이트 후,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에서 연관 채널 수집 요청 가능)
2) Microdata
스키마 마크업 (scheme markup)을 하여 구조화된 데이터를 메인 페이지 및 FAQ, 이 외 필요한 페이지에 넣어준다. 구글의 구조화된 데이터 도구를 사용하여, 현재 사이트가 구조화되어 있는지 확인해 볼 수 있다.
검색 결과에 맞는 페이지를 노출, 별점과 가격 등을 제대로 노출시키고자 한다면, 스키마 마크업을 통해 스트럭처드 데이터를 삽입하길 권한다.
추가적으로 백링크(backlink)를 함께 관리해 주면, 사이트를 풍성하게 확장 가능하도록 돕는다.
경쟁사와 함께 모니터링해보는 것도 좋으며, 웹사이트 영역에서 얼마만큼 어떤 순위로 표기되는지 수시로 모니터링하면 좋다.
INSIGHT
이커머스 사이트, 브랜드 사이트, 워드프레스 사이트 등 SEO 서비스를 부딪히며 진행하였을 때, 국내에 의외로 SEO를 잘하고 있는 유명 사이트를 잘 찾지 못하였다. 지속적으로 사이트를 잘 관리하기 위해서는, 현재 있는 콘텐츠를 신뢰 있게 모니터링하고 관리해주는 일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렇기 때문에, 레드 오션 속 블루 오션 같은 곳이다. 필자 역시, 국내에 크게 정리된 사이트가 없어 포괄적으로 한번 정리해 둔다.
또한, 구글과 네이버의 검색 결과도 차이가 있어 이 부분도 지속적으로 분석해 본다. 이 곳에 모든 개인적인 인사이트를 아직은 공유할 수 없지만 급변하는 만큼, 시간을 가지고 모니터링하며, 데이터 분석과 함께 연구해 본다면 반드시 성과가 날 수 있는, 최소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누릴 수 있는 웹/온라인 마케팅 서비스 영역임이 분명하다. 단, 단기적으로는 쉽게 결과를 예측하기 어려울 수 있으니 조급해하지 말고, 장기적인 관점으로 꾸준하게 관리하면 반드시 빛을 볼 수 있으리라 확신하다.
+SEO가 잘 되어 있는 국내/해외 브랜드 사이트를 혹시 아시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좋은 레퍼런스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