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2호선 - 문양역
대구 지하철 2호선은 대구 시내를 동서로 가로지르는 노선이다. 대구를 벗어나 경산까지 이어져 있지만, 지상에 역이 있는 곳은 문양역이 유일하다. 이 역 승강장 뒤편에는 차량 기지가 있어 출구도 한쪽으로만 연결되어 있는 특징이 있다.
문양역은 승강장이 지상 4층에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차량기지 역시 비슷한 높이에 있어 출구 밖으로 나오기 전까지는 승강장이 이렇게 높은 곳에 있다고 인지하기 어렵다.
2호선 대부분의 역이 섬식 승강장이라 문양역은 큰 특징이 없다고 느낄 수 있다. 그러나 이 역은 2호선에서 유일하게 지상역인 만큼 주변을 잘 살피면 문양역만 가지고 있는 다른 점을 발견할 수 있다. 대표적인 것이 스크린도어다.
우리나라 지하철에 설치된 스크린도어는 대부분 열차 출입문과 비슷한 모양이다. 그리고 출입문처럼 좌우로 열리는 형태가 많다. 그러나 문양역은 다르다. 여기는 상하로 움직이는 스크린도어를 만날 수 있다. 또 완전한 밀폐형 구조가 아니라서 승강장에 있는 열차를 온전히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이 역은 노인건강테마역이라는 또 다른 이름을 가지고 있다. 지상 3층 공간에는 여기에 맞춰 다양한 테마로 꾸며놓아 어르신들의 쉼터가 되고 있다. 이 아래에는 지역 주민에게 개방된 주차장이 마련되어 있어 공간 활용 측면에서 상당히 뛰어난 역이라고 할 수 있다.
https://youtu.be/BJE2w5qvcuM?si=G6up3pdo7_tQ-b1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