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Birchnut Jun 15. 2022

ABOUT Web3 세션 발표 자료 공유

크립토/WEB3 초심자용 온보딩 세션 자료를 공유합니다.

About The Whole WEB3 Thing?


 현생과 별개의 사이드로 참여중인 NFT스타트업의 진척도가 높아지며 바빠지는 가운데, 본업 업무까지 갑작스럽게 터지는 바람에 글을 쓰지 못하고 있습니다. 해외 아티클 공부도, 개인적인 경험에 대한 글을 쓰는 시간도 충분히 못 쓰고 있어서 아쉽고 부끄러운 상황입니다. 이 와중에 회사 안에서 사내(?)전문가(?)라는 이상한 타이틀까지 얻게 되면서 최근 'Web3나 NFT를 잘 모르지만 관심이 많은 구성원들을 위한 Web3 온보딩 세션을 준비해 달라'는 업무 지시를 받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만들고 사내 세션에 사용한 자료인데, 사측 대외비가 포함되어 있지 않아 개인 채널에 공유해도 된다는 확인을 받아 이렇게 공유드립니다. 제 개인 정보가 일부 포함되어 있지만 무튼 중립적인 자료입니다.

 브런치/미디엄에 이 자료의 이미지와 함께 세션의 구체적인 내용(실제 발표 시 던졌던 질문과 설명)을 더해 여러 편의 컨텐츠로 작성해 볼까 싶기도 합니다. 다만 몇 주는 지나야 가능한 일인 듯싶습니다.




공유의 목적

 저처럼 "About Crypto, About Web3"와 같은 내용의 캐주얼한 세션을 준비해야 하는 분이 있다면 참고하셔서 본인만의 내러티브, 자료 구성을 하시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 자료는 상세 설명 없이 최소한의 내용만을 담고 있어 직접 학습용으로 쓰기엔 적합하지 않습니다.



세션 기획 시 고려한 부분

1. 분량 : 4 - 6시간

 이 자료는 하루(종일) 교육 분량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세션을 진행해 보니 중간중간 쉬는 시간 포함하여 약 6시간 정도가 소요되었습니다. 아이스 브레이킹도 좀 하고, 중간중간 청자에게 질문도 하고, 챕터 별로 Q&A도 활발하게 진행하면서 소요된 시간입니다. 만약 상호작용 없이 스크립트만 쭉 읽는다면 4시간 - 4시간 30분 정도 안에 마무리될 것 같습니다.


2. 목적 : 크립토와 Web3에 대한 관심 제고 및 학습 방향 제시

 이 자료는 "블록체인이 무엇인가", "NFT준전문가 만들기", "한 번 들으면 어느 정도 아는 척 가능한 세션"과 같은 세미나와는 결이 아주 다릅니다. 정보 전달 자체보다는 관심과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유발하여 부디 이 세션을 들은 사람 중 누군가는 크립토 영역에 대해 지속적으로 탐구하고 온보딩 하길 바라며 기획했습니다. 그래서 실제로 초반에 "왜 블록체인을 알아야 하는가", "왜 블록체인과 크립토 씬을 이해하려면 기술적인 이해를 넘어 종교적인 색깔과 참여자들의 가치 체계, 감수성을 이해해야 하는가"와 같은 부분에 꽤 많은 분량을 할애했습니다.


3. 형식 : 오프라인 세션

 이 세션은 철저하게 오프라인에서 상호작용하며 진행되도록 기획되었습니다. 즉 많은 질문을 던지고 생각을 확인하며 청취자들의 수준에 맞게 사례 제시나 부연 설명을 할 수 있도록 준비했습니다. 즉, 자료 자체만으로 볼 때는 상당히 Missing Context가 있을 수 있습니다. 



100장짜리 발표 자료를 공유하며

 이 자료를 얼마든지 참고하시거나 공유하시거나 캡쳐하여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내용이나 구성을 차용해 쓰셔도 됩니다. 단 원본 자료가 비상업적인 목적으로 만들어진 점을 유념하시고, 전체 또는 일부를 상업적으로 활용하시는 일은 없으시길 바랍니다. 또한, 특별한 목적에 의해 PPTX파일이 필요한 경우는 포함된 이메일을 통해 문의하시면 판단 하에 도와드리겠습니다. 누군가에겐 도움이 되는 공유이길 바랍니다.


구글 드라이브 자료링크(클릭)


작가의 이전글 걸으면서 돈 벌자! M2E 서비스 Stepn, 4주 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