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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O를 잘하고 있는 플랫폼 - 다나와(2편)

by 비산프로

안녕하세요! 오늘은 SEO를 잘하고 있는 플랫폼 - 다나와(1편)에 이어 두 번째 이야기를 시작하겠습니다. 지난주 발행했던 글이 36개의 좋아요를 받으며, 제 단일 포스팅 기준 최고의 반응을 이끌어냈습니다. 감사합니다!


5. 빠짐없는 페이지 메타 데이터 정보

6. PLP로 대응 어려운 검색결과 페이지 사이트맵 구축

7. 사이트맵 내 모바일 페이지 관계성 설정

8. 다나와 서비스의 본질적 특성


5. 빠짐없는 페이지 메타 데이터 정보

여기서 말씀드리는 메타 데이터는 "데이터의 속성을 나타내는 정보" 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런 의미를 기반으로 했을 때 SEO 관점에서 얘기하는 메타 데이터는 "검색엔진이 페이지를 이해하도록 하는 정보"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께서 SEO를 처음 접할 때 각 페이지의 제목 및 설명을 많이 접하는데 딱 이 개념으로 보시면 됩니다. 실제로 한 번 볼까요? 다나와를 대표할 수 있는 키워드 TV를 기준으로 네이버와 구글 검색결과를 살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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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 네이버 "TV" 검색결과 | (우) 구글 "TV" 검색결과


사실 네이버에서 TV를 검색했을 때 다나와는 검색결과에서 매우 뒤편에 나오지만, 구글에서는 1위로 노출되고 있습니다. 구글과 네이버 검색 노출 페이지는 모두 TV관련 PLP(링크)가 노출되고 있습니다.


검색결과 화면에서 보면 "TV 전체 - 다나와"제목으로 나오고, 해당 페이지에 대한 설명으로 "가전/TV> TV> TV 전체 가격비교 리스트입니다. 다나와의 가격비교 서비스로 한눈에 비교하고 저렴하게 구매하세요." 가 나오고 있습니다.


네이버와 구글에서 페이지 제목으로 보여주는 내용이 조금 다르지만, 검색엔진이 각 페이지의 제목으로 표출하는 내용은 검색엔진이 봤을 때 해당 페이지를 대표하는 제목으로 적합하다고 판단하는 것을 보여주기 때문에 우리가 제어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각 페이지에 대한 제목과 설명을 기본적으로 설정할 수 있는데, 여러 종류의 TV가 있는 페이지임을 설명하는데 충분한 제목과 설명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스크린샷 2025-08-24 070633.png 제품 리스트 페이지 내 "제목"과 "설명"이 빠짐없이 잘 적용되어 있습니다.


이게 잘 되어있는 페이지를 보여드리니까 있는 게 너무 당연해 보이는데 잘 안되어 있는 페이지 예시를 한 번 소개드려보겠습니다. 그래야 다나와가 잘해놨는지 아닌지 한눈에 볼 수 있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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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 TV 검색결과 화면에서 G마켓 페이지 노출 현황 | (우) 해당 페이지 관련 메타 데이터 설정 현황


없는 건 아니지만... 보시면... 바로 아시겠죠? 검색엔진 입장에서 해당 페이지의 제목과 설명을 통해 "아 이게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는 페이지"구나 이해하는데, 이렇게 단순하게 있으면....아무래도 유리하지 않겠죠??


사실 이커머스 플랫폼 대부분이 서비스 첫 기획 단계부터 SEO를 염두하고 만드는 경우가 별로 없습니다. 왜냐면 일단 빠른 서비스 런칭이 먼저이고, SEO를 통한 유입보다 퍼포먼스 마케팅을 통해 발생하는 매출이 훨씬 크기 때문에 SEO를 먼저 고려한다는게 매우 이상적인 얘기입니다. 특히나 이커머스 서비스는 해당 도메인 내 매우 다양한 페이지가 있기 때문에 어느 시점이 되면 메타 데이터 다 적용해 놨는데, 자꾸만 어디서 메타 데이터 하나도 없는 페이지가 검색결과에 노출되는 상황을 겪기도 합니다. 이것이 제가 "빠짐없는 메타 데이터 정보"를 가지고 다나와가 SEO를 잘하고 있는 플랫폼이라고 설명한 이유입니다. 참고로 각 페이지의 메타 데이터가 어떻게 되어있는지 한 번에 볼 수 있는 크롬 확장 프로그램(링크)도 소개드리니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6. PLP로 대응 어려운 검색결과 페이지 사이트맵 구축

혹시... 바로 위에 말씀드린 제목을 보고 무슨 말인지 이해 가능하신가요? 나름대로 쉽게 한다고 했는데 제가 다시 봐도 너무 이상하네요... 업계에서는 이걸 SRP(Search Results Page)라고 하는데, 한국말로 바꾸면 "검색결과 페이지" 정도가 되겠네요. 이건 백마디 설명보다 예시를 보여드리면 바로 이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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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 다나와 메인 페이지에서 "냉장고" 검색 시 | (우) "냉장고" 관련 검색결과 페이지 노출


"냉장고" 키워드에 대한 검색을 실행하기 전 URL은 https://danawa.com/ 였는데, "냉장고" 검색에 대한 결과 페이지는 https://search.danawa.com/냉장고 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즉, "냉장고" 검색결과 페이지는 이런 형태로 생겼는데, 이런 페이지는 정말 끝도 없이 생길 수 있습니다. 왜냐면 사람들이 어떤 검색어를 다나와에서 입력할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고객들의 관심이 높은 제품에 대해서는 이런 종류의 SRP 페이지들이 어떻게 존재하는지 검색엔진에 미리 알려주면 매우 좋습니다. 왜냐면 검색엔진 입장에서도 수없이 많은 페이지들 중 사이트맵을 통해 SRP 리스트를 보여주면 "아! 우선 이 페이지들부터 수집하면서 색인해 두면 되겠구나" 생각하기 쉽기 때문이죠. 그러면 우리는 이 시점에서 이런 질문을 가져야 합니다.


SRP 리스트를 만들 URL을 어떻게 선정해?


이건 의외로 간단합니다. 검색량 높은 키워드(제품)의 SRP를 https://search.danawa.com/에 대한 사이트맵에 등록될 URL로 등록하면 됩니다. 일단 사이트맵 한 개에는 50,000개의 URL까지 등록 가능하고 이걸 넘어가면 사이트맵 인덱스(링크)를 활용해 더 많은 페이지에 대한 사이트맵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것도 설명이 너무 길었는데, 실제 사이트맵을 한 번 살펴볼까요?


https://search.danawa.com/sitemap.xml : SRP 사이트맵

https://search.danawa.com/sitemaps/sitemap-2.xml : SRP 사이트맵 인덱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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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 SRP 사이트맵 전체 현황 | (우) SRP 사이트맵 인덱스 중 두 번째 사이트맵 내 등록된 SRP URL 현황


위와 같은 사이트맵에 있는 URL 및 각 html 태그 요소들이 무엇인지 설명은 여기서 드리지 않을게요. 하지만 중요한 건 SRP URL 등록 시 모든 URL 요소는 영어, 숫자가 아닌 경우 인코딩 된 텍스트로 해야 합니다. 즉, 한글 키워드는 꼭 인코딩해서 등록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다나와의 SRP 사이트맵 인덱스는 지금 총 180개가 있는데,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1개당 50,000개까지 등록 가능하니 총 SRP URL 개수는 9,000,000개 정도 되겠네요. 약 900만 개의 키워드에 대한 SRP URL 리스트를 사이트맵으로 제출하고 있는 것으로 이해하면 됩니다.


이게 제 설명만 들으면 당연한 것 같은데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왜냐면 안 해둔 웹페이지들이 많기 때문이죠. 우리가 익히 알만한 웹페이지인데 안 해둔 페이지들도 생각보다 많습니다. 안 해둔 게 좋은 건 아니기 때문에...어떤 페이지들이 안 해놨는지는... 스킵하겠습니다. 혹시 안 해두셨다면 한 번쯤 진행해 보세요!


7. 사이트맵 내 모바일 페이지 관계성 설정

이것도 사이트맵에서 확인할 수 있는 내용입니다. 좀 더 이상적으로 보자면 다나와가 하나의 URL을 가지고 디바이스에 따라 웹화면을 변화시켜 보여주는 반응형 페이지가 아닌 게 조금 아쉽지만, 지금의 상황에서 SEO 적으로 할 수 있는 조치를 잘해두셨습니다. 이것도 예시를 드는 게 훨씬 편하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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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 다나와 PC 웹페이지 | (우) 다나와 모바일 웹페이지


다나와 PC웹페이지 URL은 https://danawa.com/ 인데, 모바일 웹페이지 URL은 https://m.danawa.com/index.html와 같습니다. 그래서 똑같은 검색어에 대한 SRP라도 두 개의 URL이 존재하게 됩니다. 다시 위에서 소개했던 SRP 사이트맵을 통해 살펴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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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 사이트맵 내 PC, 모바일 웹 URL 모두 포함 | (우) 모바일 웹 URL 캐노니컬 태그 PC웹 URL로 설정

SRP 사이트맵 내 <xhtml:link rel="alternate" href="https://search.danawa.com/mobile/dsearch.php?keyword=17R013TX"/> 태그를 통해 해당 페이지가 https://search.danawa.com/dsearch.php?query=17R013TX와 연관된 페이지임을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또한 모바일 웹페이지에서 캐노니컬 태그를 통해 "해당 페이지는 https://search.danawa.com/dsearch.php?query=17R013TX와 같은 페이지임을 잘 설명해서 "17R013TX"에 대한 검색결과 노출 시 해당 두 페이지가 서로 경쟁하지 않도록 검색 엔진에게 알려주고 있습니다.


사실 SEO를 알고 계신 분들이 이걸 보면 "당연한 거 해놨구만 뭘 잘했다고 이러는 거야?"라고 생각하시겠지만... 생각보다 그렇지 않습니다. 내부 개발 리소스 확보하려면 보통 이렇게 물어보거든요.


이거 해서 얼마나 효과가 있는데?


저 같은 경우 구글 서치콘솔에서 SRP들의 전체 노출 순위 기준으로 "상 - 중 - 하" 구간을 나눕니다. 예를들어 노출순위 1-4위 구간을 “상”, 5-8위 구간을 “중” 그리고 9위 미만 구간을 “하”로 하는 것입니다.


그 다음 전체 평균이 "중"이라고 하면, SEO 개선을 통해 전체 평균 노출 순위가 “상" 수준으로 개선 됐을 때 현재 노출 대비 "상" 구간의 평균 클릭률을 현재의 노출에 적용해서 예상 클릭수를 측정합니다.


혹시 더 좋은 방법 있으면 알려주세요...


8. 다나와 서비스의 본질적 특성

마지막은 다나와 서비스의 본질적 특성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개념적으로 다나와는 해당 플랫폼에서 직접 제품을 판매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특정 제품에 대한 장/단점 비교에 대한 콘텐츠도 자유롭게 쓸 수 있고, 엄청 다양한 브랜드 및 상품명에 대한 검색 대응도 가능합니다. 그래서 태생적으로 제조사에 비해 SEO 관점에서 유리할 수밖에 없습니다. 예를 들어 다나와는 삼성과 LG TV 모두 보여줄 수 있지만, 삼성전자 홈페이지에서 LG전자 TV를 보여줄 수 없는 것과 같은 것이죠. 하지만 이렇게 좋은 조건을 가졌어도, 지금까지 설명드렸던 7가지 요소를 잘 적용해두지 않으셨다면 제가 이렇게 2주에 걸쳐 소개드릴 필요도 없었겠죠?


이것으로 2주에 걸쳐 소개드렸던 "SEO를 잘하고 있는 플랫폼 - 다나와" 시리즈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아무도 그렇게 생각 안 하시겠지만, 저는 다나와 측과 아무런 이해관계가 없습니다. 또한 소정의 대가를 받고 이 포스팅을 게시한 것도 아닙니다. 소정의 대가를 주신다면 정말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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