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BITCOIN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WK Sep 07. 2017

블록체인은 어디에 쓰일까? - 블록체인 혁신 사업 19

블록체인이 혁신시킬 19가지 산업을 소개합니다.

Created by WK, Image Source :  snappa.com


유행어처럼 번진 블록체인과 비트코인에 대한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블록체인은 분산 원장에 기반한 '신뢰 기계'로 표현되곤 합니다. 그렇다면 블록체인은 실제로 어디에 사용될 수 있을까요? 이를 잘 정리해둔 'Future Thinkers'의 유튜브 비디오 '블록체인이 바꿀 19개의 산업'(19 Industries The Blockchain Will Disrupt)을 글로 정리해봤습니다.




블록체인은 미래를 바꾸어놓을 새로운 기술 중 하나입니다. 블록체인은 분산 원장 기술을 말하며, 비트코인과 같은 암호화폐에 기반 기술이기도 합니다. 블록체인 기술은 데이터를 투명하고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블록체인은 조직을 투명하고 민주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합니다. 블록체인은 5에서 10년 이내 수많은 산업을 바꾸어 놓을 것입니다. 이제부터, 블록체인이 이미 바꾸고 있는 산업들을 소개해보겠습니다.



하나, 금융, 은행 산업

어떤 이들은 블록체인이 금융, 은행 산업에 미칠 영향을 '인터넷이 미디어 업계에 미쳤던 영향'에 비유합니다. 블록체인 기술은 전통적인 은행에 접근조차 할 수 없었던 제 3세계의 가난한 이들까지 포함하여 모두에게 금융을 가능하게 합니다.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비트코인은 국경을 넘어 누구나 누구에게나 낮은 수수료에 보낼 수 있습니다. BARCLAYS 등을 포함한 많은 금융회사들이 기존의 산업을 빠르고 안전하게 바꾸기 위해 블록체인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IBM 은 2017년 말에 15%의 은행이 블록체인을 사용할 것이라고 예측했습니다. Ripple, ABRA와 같은 업체는 블록체인을 이용한 송금 서비스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둘, 보안

블록체인 기술로 저장된 데이터는 변경되지 않고, 해킹될 수 없습니다. 블록체인 기술은 암호화 과정을 통해 유저와 데이터 간의 중간단계-중앙화 된 서버-를 생략할 수 있어 이전의 보안 시스템보다 효율적입니다.


셋, 물류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하면 거래는 투명한 분산 원장에 기록됩니다. 이 정보는 바뀌지 않고, 누구나 감시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블록체인은 인간의 실수로 비롯된 지연이나 문제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모든 물류 과정에서 발생하는 노동력과 시간, 폐기물 등을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이는 어떤 물건이 환경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 분명하게 기록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제품의 생산과정에서부터 기록된 데이터를 통해 제품의 진위 여부나, 공정무역을 거쳤는지 등을 확실히 알 수 있습니다. Fluent , Skuchain 등은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해 물류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스타트업입니다.


넷, 분석, 예측 시장

블록체인 기술은 조사, 컨설팅, 분석, 예측 시장 등을 바꾸어 놓을 수 있습니다. 온라인 플랫폼 Augur는 탈중앙화 된 예측시장을 만들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유저들은 스포츠, 주식, 선거까지 모든 분야를 둔 예측을 하고 그 내용에 기반한 시장을 만듭니다.


다섯, 네트워크, IOT

삼성과 IBM 은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해 IOT 기기들을 위한 탈중앙화 된 네트워크를 구축하고자 합니다. 중앙 서버의 필요를 없애고, IOT 디바이스 간에 직접 통신하여,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버그 관리, 에너지 사용량 모니터링 등을 가능케 합니다.


여섯, 보험

보험 시장은 기본적으로 신뢰에 기반되어 있습니다. 블록체인은 상호 신뢰를 관리할 수 있는 새로운 기술입니다. 보험 시장에 이용되는 수많은 데이터들은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안전하게 관리될 수 있습니다. ORACLE은 오프라인 데이터를 스마트 컨트랙트에 적용시켜 보험 서비스에 적용할 수 있게 합니다. Aeternity는 보험 업계에 편리한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블록체인 프로젝트 중 하나입니다.


일곱, 운송, 차량 공유 (Ride Sharing)

블록체인 기술은 탈중앙화 된 P2P 차량 공유 애플리케이션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런 플랫폼 위에서 자동차 소유주와 이용자는 3자의 개입 없이 이용약관 등을 정할 수 있습니다. Arcade City , La'Zooz와 같은 블록체인 스타트업이 운송 차량 공유 서비스 업계에서 활동 중입니다. 블록체인 기반의 지갑은 자동으로, 주차, 통행료, 유류비 등을 내고 기록할 수 있습니다. UBS , innogy , ZF와 같은 업체들은 블록체인 기반 E-wallet을 만들고 있습니다.


여덟, 클라우드 스토리지

중앙화 된 서버는 해킹과 데이터 손실, 사람의 실수 등에 취약합니다.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하면 해킹에 안전하고, 데이터 손실 위험도 없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STORJ와 Sia 등이 이 분야에서 활동 중입니다.


아홉, 기부

기부, 자선 사업에 발생하는 문제는 내가 낸 기부금이 어디에 쓰이는지 정확히 알 수 없다는 것입니다. 이런 기록을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해 저장하면, 기부금을 추적해 내가 낸 돈이 어디에 쓰이는지 정확히 알 수 있습니다. Bitgive는 비트코인 기반 자선재단입니다.


열, 투표

아직까지도, 선거 후 투표가 조작되었다고 주장하는 사례들은 많이 있습니다. 블록체인인 기술은 투표자 등록, 인증, 개표 과정에도 쓰일 수 있습니다. 개표과정에서는 적합한 투표자의 표만 계산할 수 있습니다. 변경할 수 없고, 누구나 볼 수 있는 투표를 하게 되면 선거가 훨씬 공정하고 민주적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Democracy.Earth , FollowMyVote 가 이를 가능케 하려는 회사들입니다.


열하나, 정부, 행정

정부 시스템은 느리고, 불투명하며 부정을 저지르기도 합니다. 관료화의 문제를 블록체인을 통해 해결하여, 보안과 효율성, 투명성까지 더할 수 있습니다. 두바이 정부는 2020년까지 정부의 모든 문서를 블록체인 위에 올리겠다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열둘, 공공복지

복지 시스템 또한 느리고, 관료화되어 있습니다. 블록체인 기술은 실업 급여나 의료 보험 등의 시스템의 효과를 측정하고, 효율적으로 나누어 줄 수 있습니다. 영국의 GovCoin 은 공공복지 시스템을 블록체인과 결합해, 효율적으로 복지 혜택을 나누어주는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또, 블록체인은 기본 소득을 보장하는데도 쓰일 수 있습니다. CIRCLES는 블록체인 기반 보편적 기본 소득 시스템을 개발 중인 서비스입니다.


열셋, 의료, 헬스케어

의료 분야는 많은 혁신이 가능한 산업 영역입니다. 병원들이 직면하고 있는 한 가지 문제는 민감한 정보를 담고, 공유할 수 있는 안전한 플랫폼이 없다는 것입니다. 의료업계가 사용하는 플랫폼의 문제 때문에 해킹 피해를 겪기도 합니다.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하면 치료 기록, 환자의 정보와 같은 민감한 데이터들을 블록체인 위에 저장하고 오직 인증받은 의사나 환자들만 열람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Gem과 Tierion 은 이 분야에서 혁신을 만들어내고 있는 기업입니다.


열넷, 에너지

에너지 산업은 산업의 특수성 때문에 매우 중앙집중화되어 있는 산업입니다. 현재, 에너지 생산자들과 사용자는 전력망을 이용해 직접(정부의 허가 없이) 전기를 거래할 수 없습니다. TransactiveGrid는 이더리움 블록체인을 이용해 사용자와 생산자들이 전력을 직접 사고팔 수 있는 미래를 만들고자 합니다.


열다섯, 온라인 음악

여러 블록체인 스타트업들이 사용자가 뮤지션들에게 직접 음원 수익을 지불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들고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중간 단계 서비스에 지불하는 비용을 절감하여 실제 제작자에게 더 많은 몫이 돌아가도록 할 수 있습니다. 또, 스마트 컨트랙트는 라이선스 이슈 등을 해결할 수 도 있습니다. 이 분야에는 MYCELIA , Ujo 등이 블록체인 설루션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열여섯, 소매업

우리는 판매자나 시장을 믿고 상품을 구매합니다. 그러나, 블록체인 위에서는 구매자와 소비자가 중개인과 수수료 없이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이때 스마트 컨트랙트는 안전한 거래를 보장하고, 구매자와 판매자의 평판을 기록하는 방식으로 둘 사이의 신뢰를 대체합니다. OpenBazar과 OB1 이이 산업 분야를 혁신시키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열일곱, 부동산

부동산을 사고파는 과정에서 투명성과 사기, 그리고 잘못된 공공기록에 의한 문제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하면 문서 기반의 정보 입력은 불필요해지기 때문에 더 신속하게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부동산 거래 기록 추적과 소유권, 문서의 진위 파악 등에 편리함을 더할 수 있습니다. UBITQUITY는 블록체인 기반의 부동산 거래 기록 서비스입니다.


열여덟, 크라우드 펀딩

최근 몇 년간, 크라우드 펀딩은 스타트업과 새로운 프로젝트를 위한 인기 있는 투자 유치 방법이 되었습니다.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은 크리에이터와 투자자들 간에 신뢰를 제공하지만 높은 수수료를 취합니다. 블록체인 기반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은 신뢰는 스마트 컨트랙트와 평판 관리 시스템을 통해 만들어지기 때문에, 중개인의 필요가 없어집니다. 새로운 프로젝트를 시작하려면, 제품이나 서비스로 교환될 수 있는 토큰을 만들어 판매하기만 하면 됩니다. 많은 블록체인 스타트업이 이런 식으로 수 백만 달러를 벌어들였습니다. 미래의 법적인 규제 여부는 불투명하지만 유망한 블록체인 산업 분야입니다.


마지막, 당신이 몸 담고 있는 업계

만약 당신의 일자리가 데이터나, 거래 등을 다루고 있다면, 블록체인이 그 산업분야에도 혁신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 기술이 보여주는 기회는 많고 넓은 분야에 적용 가능합니다.



번역 : 이원근

블록체인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Steemit : @icoreport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