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바깥 활동이 힘든 요즘 오프라인에서 이루어진 많은 활동들이 온라인 환경으로 옮겨 오고 있습니다. 고객들의 주요 활동이 온라인 환경으로 변화하면서 온/오프라인의 고객 데이터를 수집하는 플랫폼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요즘 마케터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 2가지 플랫폼 CDP(Customer Data Platform) 와 DMP(DATA Management Platform)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 CDP란? (Customer Data Platform)
여러 온라인/오프라인 소스 데이터를 통합하여 고객 데이터를 한 곳에 모으는 공간으로 지속적으로 고객 데이터 베이스를 생성하는 패키지 시스템입니다. 다양한 소스를 통해 확보한 개별 고객 데이터를 결합하여 종합적인 고객 데이터를 생성하는 것입니다.
▶ DMP란? (DATA Management Platform)
간단히 말해 다양한 소스에 있는 데이터를 수집하고, 체계화하고, 활성화하여 사용 가능한 형태로 만들어 주는 플랫폼입니다. DMP는 다양한 유형의 데이터 수집과 관리가 가능하지만, 일반적으로 개인 식별이 되지 않는 정보를 다룹니다.
CDP는 개인 식별 정보를 저장하고 마케팅의 모든 면에 초점을 맞춘 플랫폼이라면,
DMP는 익명의 디지털 식별자 정보를 저장하고 광고주 및 에이전시의 타게팅 개선에 특화된 플랫폼 이라고 기억해주세요.
CDP와 DMP는 용도가 다르고 작동 방식도 서로 다르지만,
플랫폼을 통해 수집된 데이터는 마케팅 관련 의사결정을 내리는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사에는 어떤 플랫폼이 적합한지, 데이터를 기반으로 비즈니스에 대한 고민을 어떻게 풀어낼 수 있을지
그 고민을 비즈스프링에 나눠주세요.
문의하기 02-6919-5516 | ad@bizspring.co.kr
▶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
[BizSpring 2021] #2.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win-win 전략, 타깃 마케팅
마케팅부터 서비스까지, 다양하게 활용되는 고객 데이터 플랫폼(CD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