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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비즈스프링 Jan 13. 2022

2022년 주목해야 할 디지털마케팅 트렌드

코로나19 확산과 ICT 기술 발전으로 인해 최근 2년여 동안 비대면 문화가 빠르게 확산되면서,
기업들은 디지털 전환에 대응해 새로운 사업과 해당 전략 수립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특히 온라인을 통한 사업 영역과 비중이 더욱 커지면서 대다수 기업들은 소비자를 잡기 위한 디지털 마케팅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커머스/라이브커머스의 활성화, 메타버스 플랫폼의 부상, 인공지능(AI) 개인화 솔루션의 등장, MZ세대의 소비성향 등 복잡한 인터넷 환경에서 소비자를 잡기 위한 2022년 디지털마케팅 트렌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1. 메타버스

메타버스(Metaverse)는 가공, 추상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현실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3차원 가상 세계를 의미합니다.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자 MZ세대(밀레니얼+Z세대) 간 소통의 공간이 현실에서 가상세계까지 확장 하면서 광고업계가 잠재적 소비자를 겨냥해 메타버스 마케팅에 나서고 있습니다.


패션계 대표적인 사례로 글로벌 럭셔리 브랜드 ‘구찌(GUCCI)’는 제페토와 협업하여 다양한 패션 아이템과 3D 월드맵을 정식 론칭하기도 했으며, 패션 업계뿐만 아니라 현재 다양한 업계에서 메타버스를 이용해 마케팅을 하려고 준비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비대면 상황이 지속되면서 직접 대면하지 않고 3차원 가상세계에서 타인과 소통할 수 있는 메타버스 플랫폼에 대한 관심이 높은 전망입니다.  



2. 구독패스


비대면 소비 확산에 따라 급성장한 구독 시장이 포화 시대를 맞이함에 따라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권 하나로 누리는 통합형 구독 서비스, 이른바 ‘구독패스’ 상품이 각광받고 있습니다. 합리적인 비용과 편의성 측면에서 이용자들의 만족도가 높으며, 구독 시장의 규모는 2025년까지 연평균 15%성장률로 지속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배달, 쇼핑등 제한된 영역에서만 서비스를 제공하던 기존 플랫폼들도 여러 혜택이 포함된 구독 상품을 출시하는 추세이며, 향후 OTT 등 콘텐츠 사업과의 연계를 통해 고객의 관심사 데이터를 확보하고 성향에 따라 서비스 구성과 요금제를 차등 적용하는 맞춤형 상품으로 진화할 전망입니다.  



3. NFT


NFT는 대체불가능토큰(Non-Fungible Token)의 약자로 상호 교환할 수 없다는 고유의 특성을 지닌 (블록체인 기반의) 디지털 자산으로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보안 및 탈중앙화가 보장된 고유의 소유권을 탑재하고 있어 현재는 문화예술, 엔터테인먼트 분야에 활발히 도입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아티스트의 음반, 사진, 굿즈 상품 및 서비스를 NFT와 연계하여, 브랜드 가치 상승을 노리는 마케팅 전략이 향후 크게 주목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4. 옴니채널 마케팅

옴니채널은 모든것을 의미하는 라틴어의 ‘옴니(Omni)’ 와 상품의 유통경로를 의미하는 ‘채널(Channel)’의 합성된 단어로
고객이 이용가능한 온.오프라인의 (모든 쇼핑 채널들을 대상으로) 채널들을 통합하고
고객을 중심으로 채널들이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끊기지 않고 일관된 경험을 제공하는 유통채널의 마케팅 전략 입니다.

고객 경험 강화 목적의 옴니채널 마케팅은 디지털 플래그십 스토어를 통해 디지털의 편의성을 유지하며,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하는 오프라인 공간을 구성하여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확장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5. 문맥 타켓팅

Apple이 IDFA를 폐지하고 자사의 브라우저인 Safari에서 서드파티 쿠키를 차단하기로 결정한데 이어, Google 역시 모든 서드파티 쿠키를 2022년까지 단계적으로 차단하겠다고 발표함에 따라 서드파티 데이터를 활용한 개인화 타깃팅이 어려워졌습니다.


가까운 대안으로는 콘텐츠 내용을 분석해 가장 연관성이 높은 광고를 노출시키는 ‘문맥 타깃팅’이 있습니다.
문맥 타겟팅은 쿠키가 사용되지 않는 향후의 디지털 광고 세상에서 중요한 해결안이 되어줄 것이며, AI 기반 기술이 발전되면서 서드파티 데이터 없이도 정교한 타깃팅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2022년에 주목해야할 디지털마케팅 트렌드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어떠신가요?

자사에 적합한 (또는 필요한) 디지털마케팅이 무엇인지 고민 중이시라면, 데이터 비즈니스 파트너인 비즈스프링과 함께 나눠주세요. 20여년 간의 경험과 최신 트렌드 정보를 기반으로 여러분의 비즈니스 고민을 해결할 수 있도록 함께 하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2022년에는 모두 건승 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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