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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비즈스프링 May 18. 2022

금융사 사례로 보는 컨버전 도입 활용기

온라인에서 유입부터 구매까지 이르는 패턴은 매우 다양함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웹로그분석 솔루션은 가장 마지막으로 기여한 광고에만 성과값을 100% 할당합니다.


온라인 광고의 종류가 다양해지면서, 온라인 광고를 집행하는 기업들도 하나의 광고만 집행하는 경우는 거의 없을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고객들도 상품 인지부터 사이트 유입, 그리고 전환에 이르기까지 여러 광고매체와 광고상품들을 접하게 될텐데요, 마지막 광고에만 기여성과를 부여하는 것을 제대로된 광고성과 측정으로 볼 수 있을까요?


이제는 광고 성과 측정 방식도 다양한 측정 지표와 기여 모델에 따라
어떤 광고 매체가 기여를 많이 했는지 함께 분석해야할 때입니다.


비즈스프링은 이런 고민에 해결책이 될 수 있는 컨버전(Conversion) 전환 추적 시스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최근 비즈스프링의 컨버전을 도입하고 이용하고 있는 금융사가 있습니다. 해당 금융사에서는 컨버전 서비스를 도입하여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컨버전(Conversion)™ 서비스란?

모든 광고 매체의 기여도를 놓치지 않고 추적하는 서비스로, 온라인 광고를 효율적/효과적으로 집행하실 수 있는 분석 서비스 입니다.



도입 배경


신용카드를 다루는 해당 금융사 역시 다양한 온라인 광고매체를 활용하여 광고를 집행하고 있었으며, 각 광고매체별 성과 추적을 위해 다양한 웹분석 툴 및 광고매체별 성과보고서를 활용해왔습니다.


그러나 마지막 광고에만 성과를 부여하는 기존 웹분석 툴에서는 전환으로 유입되기까지 기여한 광고들의 기여성과를 확인할 수가 없었고, 광고매체별 성과보고서에서는 각각의 광고매체별 기여성과를 제공하지만 그 기준이 매체별로 다르기 때문에 과하게 성과가 중복 측정되고 있었습니다.


해당 금융사는 위와 같은 고민에서 비롯하여,


① 통일된 기준을 가지고

② 하나의 솔루션에서

③ 각각의 광고매체별 기여성과를 분석하기 위해,


비즈스프링의 ‘컨버전(Conversion)’ 서비스를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활용 사례


1. 신용카드 신청 별 4가지 광고성과 비교분석 


해당 금융사의 경우, 신용카드 신청이 가장 중요한 전환 지표인데요,

이에 컨버전 스크립트 설치 시 “신용카드 신청 건수가 +1 될 때마다, 주문수가 +1씩 수집”되도록 세팅하였습니다.

이 경우, 일자별로 광고를 통한 신용카드 신청 건수가 총 몇 건인지 알 수 있으며,

각 광고마다 기여한 광고와 최종 전환이 발생한 광고들의 성과를 면밀하게 분석할 수 있습니다.

나아가 주문 데이터를 기반으로 전환까지 발생하는 경로를 추적하는 [전환경로 탐색] 데이터까지도 분석할 수 있습니다.



[Conversion] 4가지 기여성과 리포트 화면 (출처: Bizspring)


2. 최종 전환까지의 전환경로 탐색


[전환경로 탐색] 리포트에서는 주문이 발생하기 전까지 거쳤던 광고들의 경로를 탐색할 수 있습니다.

방문자의 전환을 발생하기 전 유입된 광고들이 서로 유사한 성향의 광고인지 또는 서로 다른 성향의 광고인지 등 광고 성향과 패턴을 파악할 수 있고, 성향 분석을 통한 데이터는 이후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전환경로 탐색을 통해 최초 유입에 기여를 많이 한 광고매체, 최종 전환에 기여를 많이 한 광고매체 등 각각의 광고매체별 기여성과를 더 면밀하게 분석할 수 있고,

사내 목표와 주요 성과 지표에 따라 어느 광고매체에 더 집중해야하는지를 분별할 수 있습니다.


[Conversion] 전환경로 탐색 리포트 화면 (출처: Bizspring)


3. 실시간 성과 트래킹 및 마감수 예측


실시간모니터링을 통해 매일 오후 ‘예측마감수’ 성과를 추측하고, 상황에 따라 유기적으로 대응합니다.

시간대별로 실시간으로 제공되는 ‘CTS 시간대 반응’ 리포트를 통해 


① 동시 집행되는 광고에 대한 성과를 비교하여 성과기여 비중을 빠르게 파악하고 대응 합니다.

② 현재까지의 방문수 및 전환 데이터의 총 합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③ 최근 2주동안의 동일 요일/시간대 평균 방문수/매출액을 참고하여 광고관리를 합니다. 

④ 진행중인 모든 광고의 성과를 실시간으로 확인하여 빠르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Conversion] 실시간 광고성과 리포트 화면 (출처: Bizspring)



그 외 편의기능


이 외에도 컨버전™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기능 및 내용들을 소개합니다.


① 4가지 성과 측정 

매출에 기여한 모든 광고매체를 놓치지 않고 4가지(직접, 중복, 기여, 최종성과) 광고 성과로 확인하여, 광고 예산 책정이나 광고 평가등의 증거 자료로 활용 합니다. 


② 간접 성과 일수 조절가능

비즈스프링 컨버전™은 성과측정의 기준을 광고매체 특성에 맞추어 간접 성과 일수를 설정 할 수 있도록 하여 측정의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③ 컨버전™ & GA UTM 태그 일괄생성기 (다운) 파일 제공 

광고 추적 등을 위한 추적url의 발급작업을 좀 더 편하게 할 수 있도록 비즈스프링이 로거의 캠페인 코드, 컨버전 추적코드와 GA의 UTM 태그를 한 번에 생성·관리할 수 있는 문서를 배포합니다.


④ 컨버전 분석 가능 광고매체 무제한

원하시는 광고매체/프로그램의 추적코드를 생성해 드립니다.

컨버전™ 서비스에 대해 궁금하신점은 아래 문의하기 통해 연락처를 남겨주시면 연락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문의하기 : 02-6919-5555 | service@bizspri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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