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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비즈스프링 Jul 13. 2022

중소/중견기업을 위한 디지털광고 데이터 통합 RPA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 매체통합솔루션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RPA)란 Robotic Process Automation의 줄임 말로 사람이 수행하던 규칙적이고 반복적인 업무 프로세스를 소프트웨어 로봇을 적용하여 자동화하는 것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빠르고 정확하게 업무를 수행하는 디지털 노동을 의미합니다.




RPA가 할 수 있는 작업 (출처 : 한국정보화진흥원 발표 자료 발췌)


최근 온라인 광고 시장에서도 RPA 사용이 늘고 있습니다. 매일 반복적으로 수많은 디지털 광고 매체 시스템에 로그인하고, 광고 집행 데이터를 추출/복사하여 양식에 채우고, 분석 및 보고를 수행하는 가치 저평가된 업무를 소프트웨어 로봇이 자동 프로세스로 수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디지털 광고 데이터 통합 전용 RPA 가 많은 매체와 많은 광고주, 많은 양의 반복적인 업무를 수행하는 동안 마케터들은 더 친밀하게 고객과 상호작용을 할 수 있고, 혁신적인 광고 계획/운영 등의 업무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기업의 조직 운영의 효율화와 생산성이 높아지고 마케터의 업무만족도 향상과 유연성이 확보 될 수 있습니다.




RPA의 선순환 작용 (출처 : LG연구원 발표 자료 발췌)


◆ 비즈스프링에서도 위에서 설명 드린 RPA 시대에 발맞춰 디지털광고 데이터 통합 RPA – ‘매체통합솔루션’을 야심 차게 준비하였습니다. 그럼 비즈스프링의 ‘매체통합솔루션’에 대해 간략히 소개해 보겠습니다.



1. 디지털 광고 데이터 통합 RPA -매체통합솔루션

매체통합솔루션의 개념도 (출처 : 비즈스프링)


디지털 광고 데이터 통합 전용 RPA는 디지털 광고 매체 데이터의 수집부터 보고서 생성까지의 프로세스 중심으로 로보틱 프로세스 자동화를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매체통합솔루션’도 매체계정 1회 연동만으로 전일자의 광고성과 데이터를 자동으로 리포팅합니다. 네이버/카카오/구글 키워드 검색 광고는 물론이고 네이버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GFA),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모비온, 데이블 등의 다양한 광고매체를 지원하며 다양한 리포트를 고객에게 서비스 하고 있습니다.


매체통합솔루션의 광고성과 리포트로는 매체분석/상품분석/캠페인 분석/광고그룹 분석/키워드 분석/소재 분석/광고 유형 분석을 시각화 하여 보여줍니다. 그리고 지정한 일/주/월 기간에 맞춰 정기적으로 광고성과리포트를 제공하는 스케쥴링 기능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2. 디지털 광고 데이터 통합 전용 RPA 적용 프로세스


매체통합솔루션의 시스템 구성도 (출처 : 비즈스프링)


1) 매체통합솔루션은 광고매체의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또는 ‘크롤링(crawling)’ 작업을 활용해 전 일자 광고성과데이터를 수집합니다.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 정의 및 프로토콜 집합을 사용하여 두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가 서로 통신할 수 있게 하는 매커니즘입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휴대폰 날씨 앱으로 날씨정보를 확인 할 수 있는 것은 기상청 시스템에 있는 기상 데이터를 API를 통해 받아왔기 때문입니다.

크롤링(crawling) : 원하는 데이터의 웹 페이지를 그대로 가져와서 거기서 데이터를 추출하는 방법입니다.


2) 수집된 광고성과데이터를 NCP/GCP를 통해 정재, 관리합니다.


3) 광고주, 광고대행사, 마케터는 ‘매체통합솔루션’에 접속해 시각화된 전 일자 광고성과데이터를 확인하여 인사이트를 도출 합니다.



3. 디지털 광고 데이터 통합 RPA -매체통합솔루션 특징


신속 정확성 : 광고 데이터 수집 및 통합 업무 자동화에 따른 시간이 절감됩니다. 로봇이 자동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빠르고 정확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무결성으로 인해 재확인 절차도 감소합니다.

쉬운 편의성 : 누구나 쉽게 사용이 가능하며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업무 수행이 가능합니다.

높은 효율성 : 반복하는 일들을 자동화하기 때문에 시간이 절감되므로, 작업자의 업무의 효율성과 업무 만족도가 향상됩니다.


4. 적용 효과

매체통합솔루션 도입에 따른 효과 (출처 : 비즈스프링)


1) 기존의 업무 방식 (업체별 약 3시간 소요)

: 각 매체 시스템 접속 ▶ 각 매체 데이터 다운로드 ▶ 취합 및 가공 ▶ 보고서 작성 및 분석 ▶ 인사이트 제공


2) 디지털광고 데이터 통합 RPA ‘매체통합솔루션’ 도입 후 업무 방식 (업체별 약 30분 소요)

: 각 매체 시스템 자동 접속 ▶ 매체통합데이터 확인 ▶ 보고서 작성 및 분석 ▶인사이트 제공 ▶ 마케팅고도화




‘매체통합솔루션’을 체험하고 싶은 마케터라면 아래 연락처를 통해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02-6919-5516 / ad@bizspri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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