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비즈스프링 Oct 18. 2022

웹사이트 페이지를 검색엔진에 최적화 시켜보자 (1)


1. 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란?


SEO는 “검색 엔진 최적화”를 의미합니다. 검색 엔진 결과를 통해 웹사이트 트래픽의 질과 양을 늘리고 브랜드 노출을 늘리는 방법입니다. 사람들이 온라인에서 무엇을 검색하는지, 그들이 찾고 있는 답변, 그들이 사용하는 단어, 소비하고자 하는 콘텐츠 유형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검색 엔진은 수십억 개의 콘텐츠를 샅샅이 뒤지고 수천 가지 요소를 평가하여 어떤 콘텐츠가 사용자 쿼리에 가장 적합한지 결정합니다. 검색 엔진은 “크롤링 및 인덱싱”으로 알려진 프로세스를 통해 인터넷에서 사용 가능한 모든 콘텐츠(웹 페이지, PDF, 이미지, 비디오 등)를 검색하고 카탈로그화한 다음 일치하는 정도에 따라 정렬하여 이 모든 작업을 수행합니다.


오늘날 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SERP”라고도 함)는 이전보다 더 많은 광고와 더 역동적인 결과 형식(“SERP 기능”이라고 함)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SERP 기능의 몇 가지 예는 추천 스니펫, People Also Ask, 이미지 캐러셀 등이 있습니다. 사람들이 주로 찾는 것에 따라 새로운 SERP 기능이 계속 등장하고 있습니다.



2. SEO가 중요한 이유는?


유료 광고, 소셜 미디어 및 기타 온라인 플랫폼이 웹사이트에 대한 트래픽을 생성할 수 있지만 대부분의 온라인 트래픽은 검색 엔진에 의해 발생하게 됩니다. 자연 검색(Organic Search) 결과는 더 많은 검색결과 데이터를 다루고, 정통한 사용자들에게 더 신뢰할 수 있는 것처럼 보이며, 유료 광고보다 훨씬 더 많은 클릭을 받습니다.


SEO는 올바르게 설정되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계속해서 이익을 제공받는 유일한 온라인 마케팅 채널 중 하나입니다. 올바른 키워드에 대한 순위를 매길 만한 확실한 콘텐츠를 제공하면 트래픽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눈덩이처럼 불어날 수 있지만 광고는 트래픽을 사이트로 보내기 위해 지속적인 예산이 필요합니다.




3. 검색 엔진은 어떻게 동작하나요?


검색 엔진은 세 가지 기본 기능을 통해 동작합니다.

크롤링: 인터넷에서 콘텐츠를 검색하고 찾은 각 URL의 코드/콘텐츠를 살펴봅니다.

인덱싱: 크롤링 프로세스 중에 발견된 콘텐츠를 저장합니다. 페이지가 색인에 있으면 관련 쿼리에 대한 결과로 표시 됩니다.

순위: 검색자의 쿼리에 가장 잘 답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즉, 가장 관련성이 높은 순으로 결과가 정렬됩니다.




4. 검색 엔진 크롤링이란 무엇일까요?


크롤링은 검색 엔진이 새롭고 업데이트된 콘텐츠를 찾기 위해 로봇(크롤러 또는 스파이더 라고도 함)을 보내는 검색 프로세스입니다. 콘텐츠는 웹 페이지, 이미지, 비디오, PDF 등 다양할 수 있지만 형식에 관계 없이 콘텐츠는 링크로 검색됩니다.



[그림1] 크롤러 또는 스파이더


Googlebot은 먼저 몇 개의 웹페이지를 가져온 다음 해당 웹페이지의 링크를 따라 새 URL을 찾습니다. 이 링크 경로를 따라 이동함으로써 크롤러는 새로운 콘텐츠를 찾아 Caffeine 이라는 인덱스에 추가합니다. 이는 사용자가 나중에 해당 URL의 콘텐츠에 대한 정보를 찾을 때 검색할 수 있도록 검색된 URL의 방대한 데이터베이스 입니다.




5. 검색 엔진 색인이란 무엇일까요?


검색 엔진은 사용자에게 제공하기에 충분하다고 판단되는 모든 콘텐츠의 거대한 데이터베이스인 색인에서 찾은 정보를 처리하고 저장합니다.


[그림2] 인덱싱 과정




6. 검색 엔진 순위란?


사용자가 검색을 수행하면 검색 엔진은 관련성이 높은 콘텐츠에 대한 색인을 샅샅이 찾은 다음 사용자의 쿼리를 해결하기 위해 해당 콘텐츠를 호출합니다.

관련성을 기준으로 검색 결과를 정렬하는 것을 순위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웹사이트의 순위가 높을수록 검색 엔진은 해당 사이트가 검색어와 관련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가정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 전체 또는 일부에서 검색 엔진 크롤러를 차단하거나 색인에 특정 페이지를 저장하지 않도록 검색 엔진에 지시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는 데는 이유가 있을 수 있지만 사용자가 내 콘텐츠를 찾도록 하려면 먼저 크롤러가 액세스할 수 있고 색인을 생성할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이번 포스트는 SEO의 가장 기본적인 부분에 대한 짧은 내용이었습니다. 다음 포스트는 조금 더 상세하게 다룰 예정입니다. 특히 “키워드” 부분을 중점적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마케팅에서의 데이터 활용 기술과 인사이트
No.1 Data Partner for Data-Driven Growth
비즈스프링

공식 블로그 | 페이스북 | 네이버 블로그 | 유튜브 | 트위터 | 슬라이드쉐어





매거진의 이전글 selenium을 이용한 크롤러 구현과 3사데이터 획득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