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A에서 GA4로 전환됨에 따라 변화되는 부분 중 하나는 ‘사용자 식별 기준 다양화’입니다. UA에서는 쿠키 기반의 User-ID로 사용자를 식별했다면 GA4에서는 User-ID뿐만 아니라 Google Signal 데이터를 활용하여 쿠키의 의존도를 낮추고, 사용자의 식별성을 높였습니다.
그럼 사용자 식별자는 무엇일까요?
사용자 식별자는 User-ID와 Google Signal을 아우르는 상위 개념으로, 사용자가 여러 기기와 플랫폼에서 활동한 다양한 여정에 대해 같은 ID로 연결했다면 단일 사용자 여정을 생성해주는 기능입니다. A 사용자가 물건을 구매하기 위해 노트북에서 검색하고 스마트폰에서도 검색한 후에 태블릿 PC로 최종 구매를 한다고 가정을 해보겠습니다. 이 모든 활동이 각기 다른 기기에서 일어났지만 한 명의 사용자로 인식하여 데이터를 수집하게 해주는 기능을 말합니다.
User-ID
Google signals
Device ID
Modeling
사용자 식별자에는 위와 같은 종류가 있는데 그중 User-ID와 Google Signal에 대해 많이 궁금해하고 헷갈려 하는 부분이 있어 무엇인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자료: Reporting identity
User-ID는 사이트에 로그인한 개인의 회원 정보를 통해 식별할 수 있는 식별자입니다. 대신 사용자의 회원 번호, 정보와 같은 식별값을 따로 구글 애널리틱스에 전송해야 합니다. 이로써 여러 기기, 브라우저 상관없이 같은 ID로 로그인하여 활동한 것을 한 명의 사용자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 사용자 ID를 개별 사용자로 해석하기 때문에 사용자 수를 정확하게 집계할 수 있고 비즈니스와 사용자의 관계를 전체적인 관점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참고자료: [GA4] User-ID를 활용한 플랫폼 간 활동 측정
Google Signal 즉, 구글 신호 데이터는 구글이 만든 사용자 식별자이자 구글 기반으로 한 데이터를 뜻합니다. 쉽게 말하면 구글 ID로 로그인한 사용자를 식별하고, 구글이 수집한 사용자 활동 데이터를 뜻합니다. A 사용자가 Google Service(Chrome, Youtube, Gmail 등등)에서 구글 ID로 로그인하여 다양하게 활동한 것에 대한 정보를 Google 계정에 저장합니다. 그리고 A 사용자가 다양한 기기에서 활동을 하더라도 동일한 구글 ID로 활동하였다면 한 명의 사용자로 확인되어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을 말합니다.
대신 Google Signal은 활성화 상태로 설정해야 합니다.
아래와 같은 순서로 하시면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속성 > 데이터 설정 > 데이터 수집
참고자료: Google 신호 데이터 활성화하기
GA4는 사용자를 식별하기 위해 User-ID, Google Signal과 같은 식별자를 사용합니다. 이를 통해 동일한 ID와 연결된 모든 데이터에서 단일 사용자 여정을 생성합니다. 이러한 점들을 이용하여 잠재 고객을 만들고 수집된 식별자를 기준으로 각각의 특성으로 그룹화하여 구글 리마케팅 광고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가 어떤 기기를 주로 사용하고 얼마나 사용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Google에서 제공하는 ‘Google Analytics Certification’ 에서도 구글 계정과 연결하는 애널리틱스 기능에 대해 묻고 구글 ID로 로그인한 사용자를 식별하는 Google Signal이 언급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기기와 플랫폼에서 활동한 사용자에 대한 교차 분석이 가능한 것으로 같은 ID로 로그인하여 활동한 것을 한 명의 사용자로 확인 가능한 User-ID가 출제되기도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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