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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비즈스프링 May 09. 2023

광고 운영의 핵심, 소재 기획과 분석

출처: 미리캔버스


광고 소재의 기획과 분석은 광고별 성과를 좌우할 정도로 매우 중요합니다. 광고 소재를 잘 구축한다면 광고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것뿐만 아니라 고객들의 마음도 사로잡을 수 있습니다.



광고 소재

광고 소재를 떠올리면 광고를 운영하는데 사용되는 글이나 이미지를 생각하실 것입니다. 그러나 광고를 구성하는 글, 이미지뿐만 아니라 영상, 오디오, URL 등의 형식들을 포함하고 광고 운영에 사용되는 다양한 콘텐츠를 뜻합니다. 즉, 사용자에게 보여지는 광고의 여러 형식들을 아울러 말합니다.



효과적인 광고 소재 기획하기

◎ 호기심 자극하기

사람들의 이목을 끌 수 있는 단어나 이미지로 관심도를 높이는 것은 중요합니다. 이러한 기획을 위해서 트렌드를 파악하는 것은 필수적인 항목입니다. 트렌드 파악 후, 광고를 기획한다면 일명 유행하는 소재이기 때문에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킬 수 있습니다. 유행하는 소재를 패러디한다든지, 이와 유사하게 광고 콘텐츠를 제작하여 관심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유행만을 좇아 광고 주제에 맞는 않는 소재를 사용한다면 오히려 반감을 일으킬 수 있으니 적절하게 잘 사용해야 합니다.



◎ 간략하게 정보 전달하기

현재 디지털 시대를 맞이하여 대부분의 사람들은 짧고, 간단한 정보를 제공받길 원합니다. 광고도 마찬가지입니다. 간략한 문구나 이미지로 광고의 목적을 전달하고 강조하고 싶은 메시지가 잘 표현되도록 해야 합니다. 예시로, A쇼핑몰에서 시즌이 지난 옷들을 세일하는 광고를 하고 싶습니다. 이 때 ‘A쇼핑몰, 시즌오프 세일’이라는 문구로 간단하게 목적을 표현하고 ‘시즌오프’, ‘세일’의 단어들은 강조될 수 있도록 폰트 크기를 크게 하거나 굵기를 다르게 설정하여 정보가 효과적으로 전달될 수 있도록 표현합니다.



 진행하고 있는 광고 소재 분석하기

이미 광고를 진행하고 있는 광고주나 업체라면 현재 진행하고 있는 광고 소재에 대해 분석하는 과정도 필요합니다. 주 타깃층에 맞게 잘 진행되고 있는지, 목표에 맞게 콘텐츠가 잘 구상되고 있는지 등을 되돌아봐야 합니다. 이를 통해 다음 액션 수립을 명확하게 계획할 수 있고 기존의 것을 보완함으로써 더 나은 광고 소재를 도출시킬 수 있습니다.


이 과정들을 잘 이끌어 내기 위해 여러 레퍼런스를 참고하거나 분석 Tool을 활용한다면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데 도움이 많이 될 것입니다. 특히 분석 Tool을 이용한다면 객관적인 수치로 여러 지표 데이터를 쉽게 비교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광고에서 어떤 소재가 많은 효과를 냈는지, 어떤 소재를 고객들이 좋아하는지, 성과는 좋았는지 등을 분석하고 아이디어의 방향성을 잡는다면 기존 소재 보완 및 신규 소재 구축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고객을 사로잡기 위한 소재 분석

고객이 어떤 소재로 클릭, 전환, 성과를 일으켰는지 분석해야 고객의 생각을 알 수 있고, 그것을 소재에 녹여낼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매체마다 어떤 소재가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았는지 분석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이러한 과정들이 복잡하고 어렵게 느껴지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AIR 소재(DA) 리포트’만 있다면 쉽고 간편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먼저 ‘AIR’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홈페이지와 게시물을 참고해 주세요.

BizSpring AIR™

[2023-03 Update] ‘AIR(매체통합리포트)’ 일반 회원가입 고객 대상 무료체험 제공 외

리소스는 절감시키고, 마케팅은 고도화하는 비법



◎ 광고 소재 지표 분석

광고를 하다 보면 노출을 기준으로 봤을 때는 A가 성공적인 소재이지만 클릭으로 봤을 때는 B가 성공적인 경우가 있을 것입니다. AIR의 ‘소재별 추세 리포트’비교하고 싶은 측정 지표를 설정하여 하나의 리포트에서 소재별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광고 소재 지표 분석(출처: BizSpring)

하나의 리포트에서 공통된 성과지표로 소재를 비교해 볼 수 있어 ‘노출은 높지만 클릭이 좋지 않은 소재’, ‘클릭은 좋지만 전환이 낮은 소재’ 와 같이 지표 별 성과 차이가 큰 소재를 발견하여 검토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광고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극대화할 수 있고, 보완이 필요한 소재가 어떤 성과에서 문제인지를 파악하여 해당 소재를 개선하는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 매체 별 소재 분석

광고가 다양한 매체에서 진행되는 만큼 매체 별 사용자의 특성을 이해하고 파악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AIR의 ‘소재 분석 종합 리포트’를 통해 다양한 매체의 데이터 성과를 한 곳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매체 별 소재 분석(출처: BizSpring)

똑같은 소재로 광고를 진행하더라도 매체 별로 유입되는 소재가 각각 다를 것입니다. 소재 분석 리포트를 이용하면 매체 별로 유입이 높은 소재를 챠트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때 각 매체에 맞는 다음 광고 계획을 수립할 수 있고, 많은 사용자의 클릭이나 전환을 유도하는 문구나 페이지를 쉽게 파악하여 매체 별 광고 전략을 세우는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성과 확인

노출, 전환, CTR이 높은 것도 중요하지만 광고를 운영하는 입장에선 광고 지출 비용 대비 수익률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질 수 밖에 없는데요. 이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인 ROAS도 함께 하나의 리포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성과 확인(출처: BizSpring)

위와 같은 경우에 CTR은 2번 소재가 더 높지만, ROAS의 경우 1번 소재가 35.18%로 더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성과 대비 광고비를 너무 많이 쓰고 있는 소재는 없는지 점검할 수 있고, 반대로 저평가되고 있는 소재를 찾아서 다음 광고 계획을 수립하는데 참고할 수 있습니다. 소재 분석 종합 리포트는 ROAS뿐만 아니라 각 소재 별로 지출한 광고비와 성과 매출액도 표 형식으로 제공되어, 특정 지표별 오름차순/내림차순 정렬하여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비즈스프링은 변화하는 온라인 광고시장에 발맞춰 더 많은 지원을 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연구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비즈니스에 대한 경험을 가지고 있어 많은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광고의 흐름을 한 눈에 파악하고 성과를 높이고 싶다면 언제든 편하게 연락주세요.



ad@bizspring.co.kr / 02-6919-55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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