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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비즈스프링 Feb 16. 2024

부정클릭 차단: 디지털 광고 생태계 안전을 위한 조치

디지털 광고는 현대 비즈니스에 있어서 더 이상 빠질 수 없는 핵심적인 마케팅 수단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기본이 되는 광고 상품으로는 키워드 검색 광고가 있으며, 대표적인 광고 매체로는 네이버 사이트 검색광고가 있습니다. 더 효율적이고 성과 높은 디지털 광고를 집행함에 있어 부정 클릭은 가장 큰 적으로, 부정 클릭으로 인해 광고주와 광고 플랫폼 모두에게 손실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부정클릭(Click Fraud)이란?

정보를 찾기 위해 광고를 클릭하는 목적이 아닌 다른 부정적인 활동의 목적을 갖고 클릭을 하는 것, 즉 사기 클릭을 의미하는데요, 광고비를 지불하고도 실제 매출이 발생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광고주에게 매우 손실이 큰 문제입니다.


따라서 광고 부정 클릭을 차단하는 것은 디지털 광고 생태계의 안전을 위해 필수적인 조치이며, 광고 부정 클릭을 차단하기 위해서는 여러 방안들이 있습니다.


1. 기계 학습 및 알고리즘 활용: 광고 부정 클릭을 탐지하고 차단하기 위해 기계 학습 알고리즘을 활용합니다.이를 통해 비정상적인 클릭 패턴을 식별하고 차단할 수 있습니다.

2. 행동 분석: 사용자의 행동 패턴을 분석하여 부정 클릭을 식별합니다.

3. IP 주소 및 지리적 위치 검사: 동일한 IP 주소에서의 과도한 클릭을 감지하고 차단합니다. 또한, 다수의 클릭이 동일한 지리적 위치에서 발생할 경우 이를 확인하여 부정 클릭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여러 방안들을 복합적으로 이용한 Growth Platform™의 부정클릭 차단 서비스를 통해 손쉽게 부정클릭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Growth Platform™의 부정클릭 차단 관리


1. IP를 바꾸어도 검출

부정클릭을 일으키는 목적은 무엇일까요?

가장 큰 목적으로는 경쟁사의 광고가 노출되지 않게 하기 위해 선입금된 광고비를 빨리 소진해서 경쟁사의 광고 노출을 중단되게 하는것이며, 부정클릭으로 검출되지 않게 IP를 바꾸어 가며 광고를 클릭을 발생시키고 있습니다런 부정클릭을 검출하기 위해 Growth Platform™의 부정클릭 차단 서비스는 유니크한 ID을 분석하여 IP를 바꾸어 방문하여도 동일한 방문자로 판단하여 중복 방문 여부를 알아낼 수 있습니다. 광고 클릭 시간을 통해 사용자 행동 패턴을 분석하여 부정클릭으로 의심되는 방문자에게는 부정클릭 의심 표시(붉은색 느낌표)의 마크가 나타납니다.

부정클릭 차단 서비스 중복클릭 IP 리포트 검출 화면 예시 (출처: Growth Platform™ )



2. 부정클릭 IP 자동 차단 

네이버 광고 계정 연동 후 부정클릭 차단 서비스 설정화면에서 부정클릭 감시 조건의 기준을 사이트 특성에 맞게 직접 설정 하고, 설정 조건에 따른 부정클릭 IP를 자동 차단하여 더 이상 광고 노출이 되지 않게 하여 부정클릭을 방지합니다. 자동 차단된 IP는 리포트에서 광고노출 차단 이력을 확인하고 차단된 IP를 실시간으로 직접 관리할 수 있습니다.

부정클릭 차단 서비스 IP 자동차단 설정 & 차단 이력 관리 화면 예시 (출처: Growth Platform™ )



3. 접속 IP 상세 정보 조회

방문자 접속 IP의 네트워크 상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IP 관할 네트워크 주소지 정보를 통해 동일 지역의 부정클릭 접속을 확인하여 부정클릭을 판단하고 조치할 수 있습니다.

▷ 국내 IP 정보는 WHOIS에서 제공합니다.

부정클릭 차단 서비스 IP 상세 정보 화면면 (출처: Growth Platform™ )



4. 부정클릭 감시 이미지 노출

부정클릭 감시 조건 설정 후 생성된 스크립트 설치를 통해 부정클릭 의심 조건에 해당하는 유입 횟수가 50% 이상일 때 부정클릭 감시중 이미지를 노출하여 부정클릭 의심자임을 미리 경고하여 추가적인 부정클릭이 발생되지 않게 합니다. 예를 들어 15분 이내 10회 이상 발생으로 부정클릭 의심 조건을 설정 했을 경우 6번째 방문일 경우 부정클릭 감시 이미지를 노출하여 부정클릭 발생을 차단합니다. 

부정클릭 차단 서비스 감시 이미지 설정 화면 (출처: Growth Platform™ )



5. 부정클릭 감시 이미지 다운로드 제공 

부정클릭 의심 조건과 관계없이 감시 이미지를 자유롭게 노출하고 활용할 수 있게 부정클릭 감시 이미지를 제공하고 있으며, 감시 이미지 노출만으로 부정클릭 방문을 차단할 수 있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부정클릭 차단 서비스 감시 이미지 다운로드 (출처: Growth Platform™ )



6. 네이버 광고비 환급신청 지원

네이버에서 부정클릭으로 소진된 광고비는 무효클릭 신청을 통해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환급 신청에 필수인 부정클릭 의심 IP의 방문 이력을 증빙 자료로 제공합니다.

네이버 환급신청 엑셀파일 제공 예시 (출처: Growth Platform™ )




Growth Platform™ 서비스는 디지털 마케팅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을 하나의 솔루션에서 해결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통합 솔루션으로 안내해 드린 부정클릭 차단 서비스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부정클릭 차단 서비스는 네이버 CPC 광고의 부정클릭 검출과 부정클릭 IP의 자동 차단을 통해 부정클릭으로 소진되는 광고비를 절감하고 부정클릭을 감시하고 관리하는 서비스로 네이버 CPC 광고 부정클릭에 대한 관리를 할 수 있는 서비스 입니다.


지금 아래 버튼을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14일간 무료로 체험해보세요.


로거 ASP 서비스를 이용 중인 고객이라면 추가 설정 없이 부정클릭 차단 서비스를 체험해 보실 수 있습니다. 네이버 사이트 검색 광고의 부정클릭 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계시다면 그로쓰플랫폼의 부정클릭 차단 서비스를 체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Growth Platform 부정클릭 차단 서비스에 필요한 분석 스크립트는 무료로 대행을 지원해 드리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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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owth Platform™ 무료체험 신청에 많은 관심을 부탁드리며 서비스에 대해 궁금하신 점은 언제든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ad@bizspring.co.kr / 02-6919-55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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