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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비즈스프링 Jan 18. 2021

데이터컨설팅 및 엔지니어링 파트너, 비즈스프링

비즈스프링의 2021 계획을 공유합니다.

이런 분들에게 특히 도움될 수 있습니다.
– 데이터를 심도깊게 활용하여 성과를 창출하고 싶은 기업
– 데이터는 있지만 활용 방법에 대해 확신이 없는 실무자
– 데이터 전문가인 비즈니스 파트너를 찾고 있는 기업


이미 데이터 기반 마케팅을 위한 개별적 기능을 갖춘 툴은 해외 및 국내에서 충분히 제공되고 있으며,
기업과 에이전시 모두 단순히 툴의 도입으로 데이터 기반 마케팅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것은 경험을 통해서 확인되었습니다. 이제는 기업 또는 에이전시의 데이터 기반 마케팅 전략에 맞춰 솔루션과 플랫폼의 구성, 도입과 구축의 전반적 컨설팅 및 데이터 엔지니어링 지원을 함께 할 파트너가 필요한 때 입니다.


비즈스프링은 데이터 전문가이자 비즈니스 파트너로서,

체계적인 계획과 철저한 준비 속에 2021년에 4가지 주제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1. 데이터 분석 및 활용 기반 구축
2. 고객행동/오디언스 데이터의 타깃 마케팅 활용
3. 광고 캠페인 관리 효율화
4. 고객경험/여정 중심의 그로스해킹 


그 중에서 먼저 첫번째인 [데이터 분석 및 활용 기반 구축] 에 대해 안내드립니다.
가장 먼저 데이터 활용을 위한 IT 환경을 구축하여, 작게 시작하지만 필수적인 항목을 중심으로 단계별 확장을 도모합니다. 넓게는 그로스플랫폼 구축부터, 좁게는 개별 솔루션의 도입과 구축을 다루는데요,
아래 5단계를 통해 환경 구축을 지원합니다. 


            1. 고객행동 및 캠페인 성과 분석 솔루션 적용

                – 기초 데이터 수집/적재를 위한 기초 단계입니다.

            2. 데이터 활용 목적 파악 및 트래킹 환경 구축

                – 데이터 수집 및 분석 프로세스 중심 체계가 시작됩니다.

            3. 맞춤형 대시보드 및 성과모니터링/리포팅 환경 구성

                – 데이터 접근성 향상과 함께 데이터 중심 문화를 시작합니다.

            4. 데이터 활용 및 분석 트레이닝

                – 데이터 분석과 관련한 스킬 내재화를 통해 성장역량을 갖춰나갑니다.

            5. 고객행동 중심의 마케팅 통합 빅데이터 구축

                – 다양한 고객-캠페인-상품 결합 데이터를 분석하고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쉽게 말하면,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 환경 셋팅을 시작으로
수집된 데이터에서 인사이트를 찾을 수 있도록 교육/컨설팅/대시보드를 지원하며
결국엔 데이터로 실제 성과를 창출하는 일련에 과정에 함께 합니다. 




실무자들이 궁금해하는 질문을 중심으로 각 항목별 상세 설명드립니다. 



1. 고객행동 및 캠페인 성과 분석 솔루션 적용

Q. 어떤 분석툴/솔루션을 사용해야할지 고민이신가요?


다양한 웹/앱 분석 환경에 적합한 트래킹 툴 사용을 지원합니다.
BizSpring LOGGER™ 서비스를 포함하여 Google Analytics(GA), Google Firebase, WiseTracker™, Appier 등 분석 및 마케팅성과 트래킹 툴을 사이트에 적용하고, 데이터 활용 고도화를 위한 컨설팅을 제공합니다.


            LOGGER™

                국내 광고캠페인 환경에 최적화된 고객 및 광고성과 통합 트래킹을 수행합니다. 

                Google BizQuery 적재를 병행하여 즉시 타깃 세그먼트 추출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 WiseTracker™

                모바일 앱 어트리뷰션 툴로서 및 국내외 120여개 매체에 대한 포스트백을 제공합니다.

                또한 앱푸시를 포함 MMA를 제공합니다 




2. 데이터 수집을 위한 픽셀/분석태그의 통합 태깅과 관리


Q. 우리 기업에 필요한 데이터는 무엇인가요?


무작정 수집이 아닌 데이터 활용 목적을 파악하고 최적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적재하도록 지원합니다.


Q. 데이터를 활용하려고 분석 툴은 설치했는데, 어떤 데이터를 봐야할지 모르시나요?


분석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컨설팅을 수행하여, 다양한 툴의 적절한 활용안을 제시합니다.
나아가 분석 목적과 다양한 툴의 특성을 맞춘 정책 제시와 태깅을 수행하고 수집되는 데이터의 정합성과 활용 목적 적합성을 검증합니다. 




3. 맞춤형 대시보드 및 성과모니터링/리포팅 환경 구성

Q. 분석 툴을 활용한 데이터도 보고서 형태로 만들기 위해 수작업을 하고 계신가요?

고객사 보고서 및 광고/캠페인 운영과 모니터링 대시보드를 구성하여, 빠른 보고서 작성을 지원합니다. 상황 보고나 공유가 빨라지고, 의사결정이 빨라집니다. 

Google Data Studio(GDS)에 데이터를 연동하여 빠르게 범용 대시보드를 구성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나아가 운영 목적에 맞춰 내/외부 데이터를 커스터마이징하여 차별화된 대시보드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GDS 대시보드 예시화면(왼쪽) / 커스터마이징 대시보드 예시화면(오른쪽)





4. 데이터 활용 및 관련 분석 툴 교육/트레이닝

Q. 데이터를 전문적으로 다룰 인력이 없어서 고민이신가요?

마케팅팀 또는 에이전시 내 담당자의 데이터 활용 역량을 높이기 위해, 분석 툴이나 데이터 분석 연관 교육/트레이닝을 제공합니다. 단순 이론 교육이 아닌 현업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다년간의 실제 프로젝트 수행 경험을 바탕으로 교육 및 트레이닝을 진행합니다. 




5. 고객 행동 중심의 마케팅 통합 빅데이터 구축

Q.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궁금하신가요?

고객의 행동 데이터와 각종 마케팅/광고 데이터를 수집하고 통합하여, (잠재)고객의 각 터치포인트별 자동화된 마케팅 액션을 수행하도록 지원합니다. 고객 여정의 단계를 통합 분석하고, 정의한 타깃 세그먼트별 반응을 통해 다양한 캠페인의 성과를 단순 지표가 아닌 타깃 고객층의 행동과 성과를 통해 분석 및 마케팅 활동의 타깃 적정성을 판단할 수 있습니다. 





비즈스프링의 체계적인 지원을 통해,

고객 세그먼트나 오디언스 데이터 활용, 머신러닝 및 AI 등을 활용할 수 있는 기초 환경을 구성해보세요.


기초 환경을 구성했다면, 이제는 고객 행동 및 연관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타겟 고객 세그먼트를 정의하고,
오디언스(잠재고객)과 유저(실제고객)을 추출하여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타겟을 정의하고 마케팅 솔루션 또는 광고 플랫폼과 연계한다면, 타겟 마케팅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다음에는 고객 행동 데이터와 오디언스 데이터를 어떻게 타겟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데이터 전문 비즈니스 파트너인 비즈스프링과 함께 데이터 중심 문화를 만들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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