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ongmin Park Mar 04. 2023

3월 1주 디자인 소식 - 노키아 리브랜딩, No..K

스포티파이 AI DJ: 오직 나만을 위한 라디오, 숫자 너머에 숨은 진실


https://designcompass.org/

노키아 리브랜딩: 벽과 구분되지 않는 문 같은 로고

노키아가 60년 만에 처음으로 로고를 포함한 새로운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바르셀로나 모바일 월드 컨그레스에서 공개했습니다. 15년간 Nokia와 협력한 Lippincott와 작업했습니다.


모바일 폰 회사에서 B2B 기술 회사로 전환하기 위해 과감한 표현을 도전했습니다. 노키아는 현재 네트워킹 장비 판매와 모바일 제조업체를 포함한 많은 특허 라이선스를 포함한 사업을 주력으로 삼았습니다. 중국 경쟁사인 Huawei가 제조한 장비가 금지되어 5G에도 적극적으로 진출하고 있습니다.


노키아는 마이크로소프트에 매각되었고 노키아 모바일 브랜드는 이전 노키아 직원이 설립한 HMD 글로벌에 매각되었습니다. 이런 상황에 모바일과 차이를 강조하기 위한 리브랜딩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더 보기 



스포티파이 AI DJ: 오직 나만을 위한 라디오

스포티파이가 AI DJ를 출시했습니다. 맞춤형 AI로 사용자가 좋아할 만한 트랙과 아티스트에 대한 정보와 엄선한 플레이리스트를 사실적인 음성으로 설명합니다. 스포티파이는 AI DJ가 우리의 음악 취향을 너무 잘 알아듣고 싶은 노래를 손쉽게 골라주는 “주머니 속 AI DJ”라 설명했습니다.


DJ 버튼을 탭해서 전환할 수 있는데 버튼을 누르면 “좋습니다, 제가 당신을 위해 고른 아티스트로 움직여 보죠. 다들 비슷한 느낌이에요. 먼저 클래식부터 볼까요? Calvin Harris의 곡입니다. 제목은 ‘This Is What You Came For’이고 Rihanna가 피쳐링합니다. 2016년 출시 당시 엄청난 히트를 쳤고 오늘날에도 여전히 대단한 히트곡이죠.” 이런 문장을 자연스럽게 말합니다.


더 보기 



숫자 너머에 숨은 진실을 보는 법

MAU가 100만인 서비스가 있습니다. 엄청난 숫자입니다. 매달 100만명이 서비스를 사용한다는 의미입니다. 그런데 100만명 중에 99%가 앱을 키자마자 바로 나간다면 어떨까요? 열심히 모았더니 다 나갑니다! 어떻게 해야할까요?


그런데 남은 1만명이 전환율이 90%라고 한다면 어떨까요? 정말 엄청나죠. 서비스를 쓰는 사람 중에 거의 대부분은 물건을 산다는 뜻입니다. 열심히 모은 사람들이 돈은 많이 내니 다행이라 생각해야 할까요?

그런데 우리가 팔면 팔수록 손해를 보는 상품만 산다면 어떨까요? 끔찍한 결과입니다. 열심히 일할수록 돈만 낭비하게 됩니다. 그런데 만약 미끼 상품을 산 고객이 3개월 내에 미끼 상품보다 훨씬 많이 돈을 쓴다면 어떨까요?


각 단계별 숫자는 우리에게 좋은걸까요 나쁜걸까요?


더 보기  



자란다 리브랜딩: 따뜻한 마음에서 단단한 신뢰로

이니스프리가 새 로고를 공개했습니다. ‘Effective, Nature-Powered Skincare Discovered from the island’이라는 새로운 브랜드 슬로건을 내세웠습니다. 알파벳 대문자와 소문자를 섞어 에너지 넘치고 자신감 있는 이미지와 아름다움을 존중하는 가치를 담았다고 했습니다.


더 보기  




Design Compass

스타트업 디자인을 항해하는 여행자를 위한 안내서

Home / Kakaotalk / Instagram /  Facebook / Careerly / Medium

https://designcompass.org/magazine/

https://designcompass.org/class/

https://designcompass.org/community/

https://designcompass.org/coaching/

매거진의 이전글 2월 4주 디자인 소식-넷플릭스의 새로운 그래픽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