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자동차(BEV; Battery Electric Vehicle), 커넥티드카(Connected Car), 자율주행차(Autonomous Vehicle)라는 용어가 요즘 가장 핫(Hot)한 단어이다.
전기차 기업인 Tesla의 시가총액이 글로벌 9대 자동차업체 시가총액의 합보다 커졌으며, 페이스북을 제치고 전세계 시가총액 5위가 되었다. Tesla는 자율주행 기술인 오토파일럿을 전기차에 적용하여 자율주행차로 나아가고 있다.
그렇다면, 전기차와 자율주행차가 어떤 관계가 있는지 생각해보아야 한다.
"전기차"는, 기존의 내연기관 대신 모터를 사용하면서, 에너지원을 배터리에 충전된 전기에너지를 이용하는 것이다. 즉, 전기차는 기존 차량에서 에너지원과 동력장치가 변경된 것이다.
반면, "자율주행차"는 차량 컴퓨터를 기반으로 운전자 또는 승객의 조작 없이 자동차 스스로 운행이 가능한 자동차를 의미한다.
"자율주행차"의 의미만 놓고 보면, 기존의 내연기관차로도 자율주행차을 구현할 수 있다.
그런데, 왜 전기차를 자율주행차와 연결해서 생각하는 것일까?
이는 전기차가 자율주행차를 구현하기에 휠씬 유리한 조건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아래의 세가지 이유가 "자율주행차"와 "전기자동차"가 연결되는 중요한 이유라고 생각한다.
1. 자율주행차량은 컴퓨터에서 많은 전력을 소비하며, 컴퓨터 측면의 "에너지 효율"이 중요하다.
"자율주행 차량"은 주행을 위한 수 많은 센서, 프로세서, 네트워크 모듈 등에서 많은 전력을 소모한다.
뿐만 아니라, 자율주행 기능과 함께 차량에 적용되는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까지 대규모 소비 전력을 필요로 한다.
즉, 자율 주행 차량에서는 "에너지 소비의 중심"이 구동장치가 아닌 "컴퓨터"가 된다.
이러한 차량 컴퓨터(센서, 프로세스 등 포함)는 전기로 동작을 하므로, 차량의 에너지원이 전기가 되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내연기관과 전기모터의 에너지 효율성 측면과 별개로,
자율 주행차량의 컴퓨터가 전기에너지를 이용하여 구동되는 점에 의해, 자율주행차량에는 전기차가 효율적이다.
2. 전기차는 내연기관차에 비해 빠르게 제어될 수 있다.
전기차는 모터로 움직이므로, 차량 컴퓨터의 알고리즘에 의해 인가되는 신호를 기반으로 빠르게 반응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자율주행 중에 갑자기 사람이 등장하였을 때 빠르게 정지하거나 피하여야 한다. 이 때, 내연기관 차량은 기계적 메커니즘이 많아서 딜레이가 길어지는 반면, 전기차량은 모터만 제어하면 되므로 컴퓨터에 의한 빠른 제어가 가능하다.
그리고, 전기차 모터가 내연기관에 비해 훨씬 가볍고, 전기차에 필요한 부품수가 내연기관차에 비해 훨씬 적어서, 전기차가 기존 내연기관 차량에 비해 훨씬 가벼워서 신속한 제어에 용이하다.
3. 넓은 내장 공간 확보로, 탑승자가 운전이 아닌 다른 서비스를 편안하게 이용을 할 수 있다.
자율주행 차량을 이용하면, 탑승자는 더 이상 운전을 수행할 필요가 없다. 이에 의해, 탑승자는 차량과 연계되는 다양한 서비스(인포테인먼트 서비스)를 이동 시에 이용하게 될 것이다.
이 때, 탑승자는 더욱 편안한 공간 내에서 인포테인먼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야 하고, 탑승자의 편안함을 위해서는 여유로운 내장 공간이 중요하다.
전기차의 부품수는 내연기관차의 약 40~50% 수준에 불과하여 동일한 차량 크기 내에서 여유로운 차량 내부 공간을 확보할 수 있다.
이러한 점이 자율주행차에 연계될 수 있는 서비스의 확장 및 서비스 이용 증가에 따른 수익 증가에 휠씬 효과적일 것이라 생각한다.
필자 소개
정태균 파트너 변리사는 연세대학교 전기전자공학과를 졸업하고, 2011년 48기 변리사 시험에 합격했습니다. 국방부 육군 지식재산관리실에서 근무하면서 방위산업분야 지식재산권 업무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서울아산병원, 연세의료원, 서울성모병원 등의 국내 주요병원과 의료분야 기업의 특허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또한, 핀테크/보안/인공지능 등의 IT 스타트업의 특허업무 뿐만 아니라, 비즈니스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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