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푸른 Jul 06. 2024

나만의 속도 찾기

나는 4시간만 일한다 후기

세상이 우리를 변하게 하는 속도에 맞추지 말고, 나의 속도로 세상을 경험해라. 내가 앞으로 경험할 세상을 향한 기대로 행복하게 꿈을 꾸어라.


주말이니, 이 책에 있던 문답을 해보겠다.



1. 당신은 무엇을 잘하는가?

            사람들의 말을 잘 들어준다.           

            편견 없이 사람을 볼 수 있다.           

            사람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쉽게 파악한다.          



2. 당신은 무엇을 가장 잘할 수 있는가?

            고민 있는 사람들의 말을 들어주고 공감하기          


3. 무엇이 당신을 행복하게 만드는가?

            영화 보기          

            글쓰기          


무엇이 당신을 흥분시키는가?

            영화 보기          

            글쓰기          




당신이 성취감을 느끼고 자부심을 갖게 하는 것은 무엇인가?

            나로 인해 사람들이 고마움이나 위로를 느끼는 것          

            나의 글로 사람들에게 힘을 주는 것          



당신의 인생에서 무엇을 성취한 것이 가장 자랑스러운가? 그것을 반복하거나 더 발전시킬 수 있는가?

            지금 친구들과 하고 있는 것 / 앞으로 더 발전시키기 위해 이 글을 쓰고 있다.          



당신이 다른 사람들과 나누거나 함께 하고 싶은 것은 무엇인가?

            내가 무언가에 흥미를 느끼고 거기서 얻는 행복감          

            무언가에 즐거움을 느끼는 기분          

            나의 글          




우리는 세상이 우리를 변하게 하는 속도대로 세상을 경험하려고 한다.  나는 4시간만 일한다 중 p.251


나의 속도를 찾는 것. 거기서 시작하면 된다. 세상보다 조금 느려도 괜찮고, 조금 빨라도 괜찮다. 남들과 똑같이, 세상이 밀어내는 속도대로 움직이려 하지 마라. 그렇게 한다면 당신은 분명히 지루함을 느끼는 인생을 살고 있을 확률이 높다.



세상은 나에게 뭐든 적당한 속도로 행복, 불행, 경험, 자본을 준다. 수동적으로 그것을 가만히 흘러가게 두지 마라. 지루해질 뿐이다.


조금은 느리게 혹은 조금 더 빠르게, 그것들을 경험하고 나만의 페이스를 찾아라. 그럼 분명 세상은 이전보다 훨씬 더 재미있고 흥미로운 것들로 가득할 것이다. 무엇이든 수동적이게 살지 마라. 뭐든 스스로 찾아서 하고, 스스로 경험하려 하고, 스스로 부딪혀라. 두려워도 괜찮다. 두려워야 더 재미있고, 불안해야 더 짜릿하다.



그렇기 때문에, 앞으로 남은 인생이 더 기대되는 이유이다. 삶을 재미있게 만드는 건 오롯이 내 스스로만이 해 줄 수 있는 유일한 것이다. 나의 의지에 따라 재밌어지기도 지루해지기도 한다는 게 얼마나 흥미로운가. 그리고 얼마나 쉬운가. 나 자신이 지루하도록 방치하지 마라.



우리는 이제 함께 롤러코스터를 타러 가야 할 때이다.




       

나는 4시간만 일한다 / 다른상상 / 저자팀페리스 / 출판 다른상상 / 발매 2017.10.20.



이전 19화 틀린것을 억지로 하지 않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