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린타임 앱시간제한
⭐️ 서비스명
스크린타임 > 앱시간제한
⭐️좋은 점
사용자들은 재미, 흥미, 연대감, 기능적 편리성 등 다양한 긍정적 사용자 경험을 위해 앱을 사용한다. 기업들은 다양한 심리적, 기능적 연구를 통해 지속적으로 앱을 사용하게 하는 등의 교묘한 트릭들을 통해 앱의 사용 시간을 늘린다. 그러나 이런 점들이 사용자들로 하여금 '피로도'를 높이며 이런 부정적인 심리적 요인들은 서비스 지속 사용 의도에 부정적인 역할을 한다. 앱시간제한 기능은 이런 부정적인 부분을 사용자들에게 자유도를 부여함으로써 심리적 압박에서 벗어나게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고 볼 수 있다.
⭐️아쉬운 점
안 쓰는 것보다는 낫지만 실질적으로 사용자가 스스로 앱 사용을 적절하게 제한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지는 의문이다. 처음 선택한 타임에서도 다시 시간을 늘릴 수 있는 만큼 강제성이 약하기 때문에 사용자의 의지력에 많은 의존을 하는 기능이기 때문이다.
⭐️결론
앱 시간제한의 경우 사용자에게 사용 시간을 알려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강제성은 없지만 제한을 걸어놨을 경우 자신의 사용 시간을 직접 인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사용시간을 자각할 수 있고 시간을 의식하면서 사용할 경우 아닐 경우보다는 통제감에 영향을 줄 수 있겠지만 어느 정도의 강제성이 적절한지는 한번 더 고려되어야 할 부분인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