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덕트를 성공시키기 위해 고려해야 할 필수 요소에는 무엇이 있을까? 책 <제품의 탄생>에서 말하는 프로덕트 성공을 위한 세 가지 요소에 대해 알아보자.
비전이란 프로덕트를 통해 만들어내고자 하는 미래의 세계관을 뜻한다. 프로덕트 존재 이유는 프로덕트 비전 실현이다. 사용자 가치가 높고 높은 수익을 올리는 프로덕트일지라도 비전 실현이 없으면 성공적이라 할 수 없다. 우리 제품은 어떤 비전을 갖고 있는가? 비전에 대해 팀원들은 인지하고 있는가? 프로덕트를 통해 어떤 세계를 만들고 싶은가?를 생각할 필요가 있다.
사용자 가치란 사용자에게 프로덕트 가치를 인정받는 것을 말한다. 프로덕트를 만들 때 해당 프로덕트가 어떤 사용자에게 어떤 가치를 제안할지 정의해야 한다. 비전만 좇아 이상을 추구해서는 안되고 가치 검증 등을 통해 사용자가 진정으로 가치를 느낄 수 있는 프로덕트를 만들기를 목표로 해야 한다.
프로덕트가 지속적으로 비전을 추구하고 사용자에게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수익 창출은 필수적이다. 사회적 기업이 아닌 이상 수익 실현은 현실적으로 필요하다. 비전이 실현되기까지 끊임없이 프로덕트를 성장시키려면 경쟁사와는 다른 차별화 전략을 세우고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
수익 창출을 위해 광고 삽입을 해야 하는 경우를 생각해 보자. 사용자에게 광고는 사용자 가치를 떨어뜨리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 수익 창출을 위해서는 필수적이다. 이처럼 사용자 가치와 사업 수익은 2가지를 동시에 만족시키기 어려운 트레이드오프 관계에 놓여 있다. 그러나 양립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할 수 있다. 위 예에서는 사용자와 무관한 광고보다는 프로덕트가 제공하는 콘텐츠와 관련 높은, 사용자에게 유익한 광고를 내보내는 것이다. 사용자의 관심을 끌면서도 불쾌감을 느끼지 않을 광고를 선택하면 사용자 가치를 훼손하지 않고 광고 클릭을 유도해 수익성도 높일 수 있다. 이를 통해 사용자 가치와 수익 2개 요소의 양립이 가능해진다.
사용자 가치와 사업 수익이 있다고 할지라도 비전 실현이라는 필수 요소를 추가로 생각하지 않으면 미래 창조의 여지가 줄어든다. 현재 사용자 가치를 제공하는데만 연연해서는 안되며 때로는 비전 실현을 위해 사용자 또한 변화시킬 필요도 있다.
프로덕트 성공을 위한 세 가지 요소는 비전, 사용자 가치, 수익이다. 하나라도 빠지면 프로덕트에는 균열이 생긴다. 각 요소의 균형을 잡아가면서 프로덕트를 성장시켜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물론 쉽지 않겠지만 해야만 하는 일이다(!!!)
*본 콘텐츠는 책 <제품의 탄생>을 기반으로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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