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류한석 Jan 30. 2024

AI 대화의 미학: 프롬프트 패턴의 역할과 한계는?

문제 해결 역량 갖추기

프롬프트를 작성하는 것은 요리와 같아요.
재료를 잘 조합하면 훌륭한 결과물이 나옵니다.


지금까지 대형언어모델에서 사용하는 페르소나 패턴, 템플릿 패턴, 게임 플레이 패턴, 뒤집힌 상호작용 패턴, 질문 개선 패턴, 이용자 페르소나 패턴 등 다양한 프롬프트 패턴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앞으로도 살펴볼 패턴들이 많이 남아 있는데요, 이쯤에서 프롬프트 패턴에 대해 잠시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프롬프트 패턴에서 “패턴”은 모델에 질문을 하거나 정보를 요청하는 특정한 형식이나 구조를 의미합니다. 이는 특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반복적으로 사용되는 고정된 방식을 나타내며, 다음과 같은 특징을 포함합니다.


1. 일관성: 패턴은 특정한 상황이나 문제에 대해 일관된 방식으로 반응하거나 대처하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이는 사용자가 예측 가능한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2. 반복 사용: 패턴은 다양한 상황에서 반복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일반적인 지침이나 절차를 제공합니다. 이는 유사한 문제나 요구사항에 대해 일관된 해결 방법을 적용할 수 있게 합니다.

3. 구조화된 접근: 패턴은 문제를 해결하거나 정보를 얻기 위한 구조화된 접근 방법을 제공합니다. 이는 복잡한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효율성 향상: 패턴을 사용함으로써 사용자는 시간과 노력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이미 검증된 접근 방법을 사용함으로써 빠르고 효과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5. 기반 지식 확립: 패턴을 배우는 것은 기본적인 지식과 기술을 확립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보다 복잡하고 고급의 문제 해결 방법을 탐구하고 개발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할 수 있습니다.


프롬프트 패턴을 사용하지 않는 것은, 레시피 없이 요리하는 것과 같아요.
어쨌든 음식은 요리되겠지만, 맛은 보장 못 해요.


패턴을 사용하는 것은 많은 상황에서 유익하지만, 과도한 의존은 경계해야 합니다. 특정 패턴은 특정 상황에만 적합하며, 모든 상황에 적용할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패턴에 너무 의존하면, 창의적인 사고나 새로운 해결책을 찾는 데 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정리하면, 프롬프트 패턴은 대형언어모델과의 흥미롭고 효율적인 대화를 위한 비법입니다. 우리가 사회생활을 할 때 타인과의 대화 기술이 필요한 것처럼, AI로부터 우리가 바라는 정보와 결과를 얻기 위해 필요한 대화 기술인 것이죠.


우리가 제대로 프롬프트 패턴을 배우고 활용한다면, 그 과정에서 많은 훈련이 되고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창의적인 방법을 발견하게 될 겁니다. 그 결과로 우리는 AI를 사용하는 지식과 기술의 기반을 탄탄하게 구축하고, 효율적이고 유연한 문제 해결 역량을 갖출 수 있습니다. 이것이야말로 “더 나은 버전의 나"로 업그레이드되는 것이죠.


오늘의 나는 어제의 나보다 나아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내일의 나에게 미안하니까요.
이전 14화 AI가 묻고 사용자가 답하는 “뒤집힌 상호작용” 패턴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