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월급쟁이 보보 Jan 01. 2021

정말로 그게 성공의 비법이 맞나요?

[멀티팩터] 책 리뷰

이미지 출처 - yes24


자영업자들을 위해 시장을 분석한 책 '골목의 전쟁'을 쓴 작가의 신작입니다.

비즈니스 성공의 본질적인 원인에 대해 분석하고

작가의 생각을 덧붙인 책입니다. 대부분의 책에서는 성공을 희망적인 시선으로 바라보죠. 하지만 이 책에서는 조금 비판적인 시선으로 성공을 다뤄 신선했습니다.


책의 앞부분에서는 미디어에 의해 가려진 여러 기업들 진짜 성공 원인을 분석하였습니다.

스타벅스코리아, 마켓 컬리, 공차, 무신사, 스타일난다와 같이 우리에게 잘 알려진 기업들을 예로 들어 이해하기 쉽습니다.


나머지 장에서는 성공에 대한 잘못된 조언들을 반박합니다. 예를 들어, "절박해야 성공한다." "성공은 고난을 겪어야 이룰 수 있다." 등 성공에 운과 불확실성이 얼마나 크게 작용하는지 얘기합니다.

노력, 긍정적인 생각만이 성공을 이룰 수 있다고 강조하는 목소리에 대해 비판합니다.


비즈니스는 너무나 치열하고 경쟁적인 영역이기에 얼마나 아름다운 성공인가를 따져 예술 점수를 매기는 것은 사치이다.



상대적 어려움을 이겨내고 성공하는 것은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배경, 외모, 학벌 등 비교우위를 갖고 성공한 사람들의 스토리를 굳이 폄하할 필요가 없죠. 이 우위를 인정해야 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다고 책에서는 말합니다.

결론적으로, 성공의 확률을 높이기 위해 낭만을 버리고 본질에 집중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 이 책의 Key point!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은 건조하고 직설적인 톤으로 비즈니스에 대해 얘기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현실을 객관적으로 볼 수 있는 시야가 생길 수 있겠죠.

 개인을 하나의 작은 기업이라고 봤을 때, 나의 경쟁우위 자원은 무엇일까 고민할 수 있는 시간을 가져볼 수 있습니다.

새로운 창업, 사업을 앞두고 있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공대생 직장인의 책 100권 읽기 도전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