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 중심으로 레주메를 써보란 이야길 자꾸 하는 이유
2025. 12. 4
개인 채널을 통해 업로드했던 포스트 옮겼습니다.
포스트 감상 남겨주시는 구독자님들께 [감사]의 의미로 레주메 리뷰 꾸준히 해드리고 있어요.
가장 많이 드리는 코멘트가,
본인 업무에 대한 서술은 되도록 [한 줄]로 줄이고, [하이라이트!] [성과]를 불렛포인트로 정리해보세요.
이 뽀인트를 자주 언급하는 [현실적인] 사유에 대해서 썼어요.
여기서도 정리해드릴게요.
취업하는데 돈 조금이라도 우리 아껴봅시다.
(물론 필요하면 다른 거 아끼고 쓰는 것도 좋은 선택이라고 보아요. 전 뭣이 중헌디? 스타일이라 목표로 뭔가 정하면 기회비용은 좀 들이는 편이긴 합니다. 각자의 선택이 다 다른거죠 :)
기본 * 만 원 이상 되는 유료 레주메 첨삭 저도 몇 번 받아봤어요.
[첨삭]이라고 하여 레주메를 [대필] 하는 게 아니라 대부분 전체적으로 리뷰, 총평을 해줬습니다.
[대필] 개념은 크몽과 같은 프리랜서 서비스를 이용해야 할 거예요.
가격이 얼마 건... 늘, 공통으로 받던 피드백은 동일했어요.
어떤 업무를 했는지 그 업무 '속성'에 대해서만 워크 익스피리언스 (* 경력사항) 부분을 채운단 점이었습니다.
Ex>
xx.xx.2025 - xx.xx.2026 리셉션니스트 at 라라라 호텔
고객들의 문의 응대, 불만 사항 해결 및 가나다라마바사아자차카타파하 리셥센니스트가 하는 업무들만 3줄 넘게 나열
나의 레주메를 유료 첨삭 서비스에 가져가시면 대개 "성과 중심으로 업데이트 해보세요" 이 피드백을 * 만 원 주고 사실 거라는 말씀을 드리는 거에요.
어차피 어디 가서 유료로 첨삭 받아도 똑같은 소리 들으실 거기 때문에... 우선 유료 첨삭이 꼭 필요하다면 서비스 이용은 당연히 소비자 결정이기에 go ahead!
하지만 유료 첨삭이 [대필]이 아니란 점을 인지하고 계셔도 좋을 거 같아요... (대부분, 대필은 이용 요금이 굉장히 많이 나갑니다)
유료 첨삭이 쓸데없단 말을 하는 게 전혀 아니에요.
저도 몇 번 받았어요. 유용했습니다.
다만 [비용]이 발생을 하죠. 제가 받아본 서비스는 8만원 대 였습니다. 첨삭 서비스에서 받은 피드백을 통해 계속 개선을 해나가다 보니 점점 더 나은 레주메가 나오게 된 게 맞아요.
더 나아가 다른 분들 리뷰 해드릴 만한 안목도 생겼고요. 다만 귀한 돈 지불한 뒤에, 예상되는 피드백은 "성과 중심으로 다시 업데이트 해보세요" 일 가능성이 높아요.
그래서 큰돈 쓰시기 전에 제가 먼저 자주 언급하는 이유 입니다 ^^
[관련포스트] 해외취업 생각만 해보고 어떤 것도 준비되지 않은 독자분들 위해
* 포스타입 문과졸업생의 <잘>먹고사니즘 채널에 200개 넘는 포스트가 준비되어 있어요.
* 문과출신 내향적 I형들도 가능한 오랫동안 근무하며 목돈 모을 수 있는 노하우를 2,700명 이상의 구독자님께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 전체공개 분량을 브런치로 배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