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로또에 당첨되려면 당장 로또를 사라.

by 복작가

“그냥 서서 물을 바라보기만 해서는 바다를 건널 수 없다.

(You can’t cross the sea merely by standing and staring at the water)"

233278_235457_131.jpeg


인도의 시인, 라빈드라나트 타고르가 남긴 주옥같은 말이다. 타고르는 아시아에서 최초로 노벨문학상을 수상했다. 그가 문학적 활동 이외에 그림, 음악에도 조예가 깊고, 교육가, 사회개혁론자, 독립운동가로서 활동할 수 있었던 것은 끊임없는 도전의 결과가 아닐까 생각한다. 그래서인지 이 말은 도전을 과감하게 선택할 수 있는 용기가 필요할 때 상기하기도 한다.


어떤 일을 이루고자 한다면 일단 도전해야 한다. 너무나 잘 알고 있는 명제이지만 실행하기는 그리 쉽지는 않다.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 불안, 걱정은 도전을 주저하게 만든다. 불확실성은 불안한 감정을 만들고, 걱정으로 이어진다. 걱정은 더 많은 걱정을 줄줄이 엮어내고, 자신감을 떨어뜨려 결국 도전하려는 마음을 사라지게 한다.


중요한 건, 도전에 성공하기 위해서 가장 좋은 방법은 일단 시작하는 것이다. 시작은 도전에 대한 망설임을 과감하게 떨칠 수 있다. 비록 준비가 부족하더라도 일단 시작하면 무슨 일이든 일어난다. 시작하지 않으면 아무 말도 일어나지 않는다. 시작해서 나아가다 보면 올바른 방향도 보인다. 하고 싶은 게 있으면 일단 시작하자. 시작한 모든 일이 반드시 성공으로 이어지지는 않는다. 시작한 이후에 그 일이 싫어질 수도 있다. 하지만 아무것도 하지 않고 후회하는 것보단 낫다.


나는 2022년 5월에 한 권의 책을 출간했다. 이전까지 나는 일상에 쫓기며 바쁘게 산다는 핑계로 독서, 글쓰기와 거리가 먼 사람이었다. 어떤 일을 계기로 감사일기를 쓰기 시작했고, 시작한 김에 꾸준히 매일 썼다. 처음에 한 문단을 써는데, 시간이 지날수록 문단 수가 점점 늘어났다. 그러면서 글을 잘 쓰고 싶다는 욕심으로 글쓰기에 관련한 책들을 읽고, 책을 써야겠다는 결심까지 하게 되었다. 다시 책 쓰기에 도전했고, 결국 책을 출간하는 놀라운 일이 벌어졌다. 정말 믿기지 않는 상황이 눈 앞에 펼쳐진 것이다.


“시작은 반이다.”라는 속담이 있다. 이 속담으로 우리는 시작의 중요함을 마음으로 느끼고 있다. 실행이 문제다. 일단 시작하자. 로또에 당첨되려면 일단 로또를 사야 하는 법이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감사일기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