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회화 앱 링글의 장단점

직장인 영어공부 앱 추천

by bom


들어가며



내가 영어공부를 계속하는 이유는 UX 디자이너로서 이루고 싶은 최종 골이

실리콘밸리에서 UX 디자이너로 일하는 것 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영어는 나의 꿈을 위한 아주 기본적인 부분이자 가장 필요한 부분이다.


회사를 다니며 2018년도 대학원에 진학하고

그때부터 영어 과외를 지금까지 약 4년 정도 쉬지 않고 해왔다.

이제는 회사를 다니면서 과외를 병행하기가 육체적으로 힘들어지기도 하고

재정적으로도 힘들어서 다른 대체 공부 방법들을 여러 개 알아보았다.


처음에는 강남 유명학원을 등록하여 토플 점수를 먼저 따 볼까!라고 생각을 했지만

회사 퇴근 시간이 일정하지 않아 사실상 이것도 등록만 해놓는 수준일 것 같아 일단 보류.

캠블리를 해보았는데 생각보다 별로라서 1회 수업 후 환불.

그리고 이번에 동생의 추천을 받아 링글을 등록하고 지금 5번째 수업을 진행했다.


신년 프로모션으로 129,000원에 20분 7회 수업을 들을 수 있어, 꽤나 합리적인 가격에 첫 스타트를 끊었다.


오늘은 정말 내 돈 내산 해서 써본

링글의 장단점을 적어보려 한다.




링글의 장점



첫째, 영어권 명문대 학생들과 수업을 할 수 있다.

전화영어를 해본 적도 있지만(민** 전화영어) 거의 대부분 필리핀 선생님이라 발음적으로 교정받기에 힘들었고 원하는 만큼 피드백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런 부분에서 링글은 영어권 명문대생들을 튜터로 제공한다는 것이 확실히 메리트가 있었다.


스크린샷 2022-01-17 21.33.59.png 링글의 튜터 화면 일부

하버드, 예일, 코넬 등 아이비리그 학생들 뿐 아니라 영국, 캐나다 명문대 출신까지 다양한 스펙의 튜터들이 있는데 사실상 학교와 강의력은 별개이지만 그래도 괜스레 믿음이 가는 것이 사실이다.

그리고 실제로 내가 들은 수업들의 퀄리티 모두 만족스러웠다.




둘째, 선생님을 매일 내가 직접 선택할 수 있다.

링글은 커리큘럼으로 수업이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아티클 기반 수업이 진행되기 때문에

그날 수업의 선생님을 내가 매일 선택해야 한다.

이 부분이 장점일 수도 단점일 수도 있는데 단점은 뒤에서 적기로 하고 장점은

나에게 맞는 선생님을 부담 없이 선택할 수 있다는 점이다.

만약 첫 수업 후 선생님의 스타일이 맞지 않는다면 부담 없이 다음 수업은 다른 선생님으로 선택하여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선생님은 발음으로(미국/영국), 성별로 필터 값을 설정하여 고를 수 있으며

각 선생님마다 소개 영상과 소개글 그리고 수업한 학생들의 리뷰가 있어 선택하기에 편리하다.

마음에 드는 선생님을 찜하여 내가 찜한 선생님만 모아 두고 수업을 예약할 수 있으니 이 부분도 편리하다.



스크린샷 2022-01-17 21.34.42.png
스크린샷 2022-01-17 21.34.50.png
내가 좋아하는 베일리 선생님의 소개 영상과 학생 리뷰



셋째, 자유로운 시간 선택.

학원처럼 시간이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라 내가 그때그때 편한 시간을 지정하여 공부할 수 있고,

24시간 내에는 무료로 취소가 되어서 직장인에게 효율적으로 공부하기 좋다.

야근이 있는 날에는 새벽으로 일정을 미루거나, 다음에 할 수도 있고

사실상 수업이 20분이기 때문에 잠시 수업을 듣고 와도 무관하다.

줌 화상으로 진행되어 장소까지 제한이 없다는 게 큰 장점인 것 같다.

나는 지금까지 새벽 6시 30분, 오전 10시, 자정까지 정말 다양하게 수업을 들었다.



스크린샷 2022-01-17 21.53.25.png 다양한 시간선택이 가능한 링글




넷째, 자세하고 꼼꼼한 그리고 기술을 곁들인 피드백.

이 부분은 정말 링글에 강력한 장점 중 하나가 아닌가 싶다.

다른 서비스를 많이 사용해보지는 않았지만 링글에서 제공하는 피드백은 굉장히 만족스럽다.


스크린샷 2022-01-17 21.32.20.png 링글 피드백 리포트 일부




전체적인 선생님의 피드백 글과 내 발음, 문법, 단어 등의 점수가 나온다.

그리고 IELTS, TOEFL 등의 시험에서 몇 점을 받을지도 예측으로 보여준다.




스크린샷 2022-01-17 21.32.28.png




Grammar, Vocabulary 등 각 영역에 대한 세세한 피드백도 선생님이 적어주신다.

이 부분은 튜터에 따라 퀄리티가 달라지는데, 내가 그래서 베일리 선생님을 좋아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정말 꼼꼼하게 적어주셔서 도움이 많이 된다.





스크린샷 2022-01-17 21.32.42.png



수업은 내가 교제를 선택하고 그전에 예습을 통해 미리 문제를 보고 답변을 작성해 놓을 수 있는데

20분 수업 기준 선택 가능한 질문은 아티클당 2~3개 정도로 정해져 있다.

미리 선택한 질문과 내 답변을 바탕으로 수업이 진행되고 선생님은 내가 말한 부분을 받아 적으시거나 미리 작성해간 답변을 바탕으로 피드백을 주신다. 이 부분은 수업에서 진행되는 부분!

수업에서 실시간으로 구글 docs를 통해 선생님이 적어주시는 피드백을 볼 수 있는데 이 부분도 수업이 끝난 후에 피드백 영역으로 함께 공유된다.

pdf를 통해 다운로드할 수도 있어 편리한 방법으로 복습을 진행하면 된다.




스크린샷 2022-01-17 21.33.03.png 베일리 선생님과의 수업 녹화본



그리고 줌 수업으로 진행되었던 수업이 녹화가 되고 선생님과 대화했던 내용들이 텍스트와 함께 mp3로 제공되어 글을 보며 다시 한번 수업을 들을 수 있다. 수업시간에 선생님이 말했던 내용을 100% 모두 이해하고 들렸던 것이 아니기에 이 부분도 복습하기에 굉장히 유용했다.




스크린샷 2022-01-17 21.33.08.png
스크린샷 2022-01-17 21.33.15.png
스크린샷 2022-01-17 21.33.26.png




이 외에도 내 말하기 속도, 사용 단어, 단어 사용빈도, 유사단어까지 꼼꼼하게 피드백을 제공한다.

정말 만족스러운 부분!








링글의 단점




첫째, 인기 많은 선생님은 수업 예약이 힘들다.

내가 첫 번째로 들었던 베일리 선생님의 경우 워낙 수업이 좋다 보니 수업을 예약하기가 힘들었다.

인기가 많은 선생님들은 스케줄이 열리면 빠른 시간 안에 모든 수업이 예약되어 거의 대학교 수강신청을 하는 줄 알았다.

내가 매일 선생님과 시간을 선택하여 수업을 들을 수 있다는 게 장점이기도 하지만 그만큼 내가 원하는 선생님과 수업하기 어려울 수 있고 또 매번 선생님을 고르고 시간을 선택하는 게 번거롭기도 하다.



둘째, 가격이 저렴하지 않다.(지극히 개인적으로)

물론 일반 회화학원을 다니는 것보다는 저렴할 수 있다. 1:1 수업이고 내가 원하는 시간대에 맞춰서 들을 수 있으니까. 하지만 요즘 영어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유료 어플들의 가격대가 워낙 낮다 보니 상대적으로 비싸게 느껴지는 것이 사실이다.

20분 수업과 40분 수업의 가격차이가 커서 나는 일단 20분 수업만 등록한 상태이고 제휴 할인이나 이벤트가 없어서 가격대가 낮게 느껴지지는 않는다.



스크린샷 2022-01-17 22.00.13.png 링글 수업권 가격



셋째, 시험 준비나 문법 위주의 영어공부를 원하는 사람은 비추

링글은 어느 정도의 영어실력을 갖추고 있는 사람이 실제 원어민과 대화하는 스피킹 실력을 늘리기에 좋은 것 같다. 체계적인 커리큘럼으로 교재가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매 수업마다 내가 아티클을 선택하여 이에 따른 질문을 선택하고 대화를 나누기 때문에 영어 공인 시험 준비나 문법을 배우기는 어렵다.

40분 수업을 들어보지는 않았지만 20분 수업 기준으로는 일반 학원 영어 수업 같은 체계적인 커리큘럼을 기대하기는 힘들다. 앱을 만든 취지 자체도 영어를 필요로 하는 바쁜 직장인을 타깃으로 하지 않았을까?라는 생각이 든다.

나 또한 시험을 준비한다는 개념보다는 일상에서 원어민과 대화하는 시간을 늘리고 더 자연스러운 스피킹을 하는데에 기대를 두고 링글을 등록했다.








총평



아직 많은 수업을 진행하지는 않았지만 지금까지 내가 경험해본 링글은 굉장히 만족스러운 서비스이다.

이번 수업권이 끝나면 추가적으로 수업권을 구매할 의사가 있다.

선생님에 따라 그날의 수업 퀄리티가 달라지지만 이 부분은 엄청나게 차이가 난다! 까지는 아니다.

나에게 좋았던 수업이 다른 사람에게는 좋지 않을 수 있으니 이건 개인적인 부분이 큰 것 같다.


링글은 나와 같이 영어를 많이 쓰는 곳에서 일하고 있거나, 일하고 싶거나, 영어를 필요로 하는 직장인에게 추천하고 싶은 서비스이다.

다만, 어느 공부가 그러하듯 내가 예습을 통해 미리 수업을 준비하고 복습을 철저히 하여 오늘 배운 내용을 내 것으로 오롯이 만든다는 전제하에 링글이 도움이 될 수 있다.




-끝-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