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다재다능르코 Mar 17. 2023

재테크책을 보고 따라하다 실패하는 이유

경제적 여유를 만드는 필수도구 ③ 숫자,방법에 메이지마세요


'과소비'

소득에 비하여 소비가

지나치게 많은 경우를 말합니다.


과소비를 하지말고

많은 재테크 책에서

수입의 %를 저축해야한다고

말하곤 합니다.



몇 %를 저축하면
재테크를 잘하는 걸까요?


보통 50~80%를 이야기해요.

그래서 좌절하시는 분들도 많죠.


제가 바로 그 케이스였어요.

저는 대학생 때

아르바이트할 때도

월급 40만원을 받으면

교통비, 통신비를 낼 돈 빼고

집에 줘야했어요.


그럼 돈이 전혀 남지 않죠.

어떻게든 소비를 조금이라도 줄여서

1-2만원이라도 남겨놓으려곤 했지만

수입의 %기준으로 하기엔 쉽지 않았어요.



이후 80만원을 받든

100만원을 받든

전 월급의 일부가

집을 돕는데에 들어갔고

그럼 저축하기가 더 힘들었어요. 

과소비를 해서

저축하기 힘들었던 걸까요?



저는 

22살부터 제 삶을 책임지고

26살부턴 가장이였고

어머니 병원비

집 생활비가 들어가면서

(안 모으진 않았지만)

때에 따라서는

10만원 적금도 빠듯했어요.


대체 무슨 수로

50-80%를 저축하라는 걸까?

라는 생각이 들었었죠.


하나 꾸준히 돈공부를 하면서

재테크책의 방법이

틀린게 아니라

나에게 안맞는 방법이구나라는 걸

알았어요.


재테크책에서 숫자,방법을 

절대적 수치,정답으로

보지마시고

그 의미를 보세요!



예를 들어 저축은 결국

'목돈마련'을 목표로해요.

얼마를 시드로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

향후 투자시 전혀 다르니까요.

물론 시드가 많다고

무조건 부자가 된다는 아니지만

확실히 선택의 폭이 달라지죠.



그 말은

'모은다'가 중요하다는 말이죠.

건드리지 않을 돈을

모아둔다!



같은 사회초년생이여도


① (도움받으며) 부모님과 같이 사는 경우

② 부모님과 같이 살지만 생활은 책임져야하는 경우

③ (도움받으며) 독립해서 사는 경우

④ 독립관련 모든 걸 책임져야하는 경우

⑤ 누군가를 부양해야하는 경우

전혀 다른 환경에서 

재테크를 시작합니다.

그렇다면 생각해야해요. 

안그러면 실패하고 

고생해요.



지금 나에게 

가장 적합한 건 무엇인가?

가장 지속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은?



26살 저는

달에 

개인적으론

50만원을 썼지만

가장으로써는

100만원을 넘게 썼어요.


소비를 예측하기 어려웠고

저에게 투자하기가 어려웠죠.


그때 제가 선택한 방법은

'돈을 더 벌자'였어요.


본캐(보험설계사)로

버는 돈으로 집을 책임지고,

부캐로 버는 돈으로

나를 책임지자고.


스냅사진, 엑셀, 파워포인트,

대형마트 셀러, 우편배달,

영어유치원 교재작업, 카드뉴스작업,

글쓰기, 컨설팅, 심리상담

온라인 강의

시간은 한정적이고

돈은 벌어야해서

본캐외에

정말 다양한 일을 해봤어요.



부캐로 번 돈은

저를 위해 투자했어요.

덕분에 조금씩 더 여유로워졌어요.



제가 원하는 '행복'에 도달중이예요.

제가 원하는 행복은

메뉴판가격안보고 주문하고

일시불로 카드결제하고도 불안하지않고

언제든 통장에 현금이 있어서

하고싶은 일을 위해 돈을 쓸 수 있는 삶이예요.


중심을 잡지 않고

다른 사람이 써둔 방법에

여러분을 맞추지마세요.


열심히 살아도 그대로이길래

저는 이쯤이 끝인가 싶었는데

하지만 그게 방법이 틀리다는 걸

나중에서야 알았거든요.



노력하지 않아서
부자가 못되는 게 아니라
나를 돌아보지 않아서
얻지못하는 경우가
더 많아요.

잠시 멈추고
나를 돌아보고
방법을 생각하고
시도하세요!




* 알아두면 도움되는 사람이 되고자,

글을 씁니다.

다재다능르코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re_elephantmoney/


경제기사를 읽고 싶으신분 !

돈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싶으신 분!

▼ 아래 단톡방으로 오세요!

돈공부방, 머니뭐니?

https://open.kakao.com/o/gs4tDQjc 

(pw:money)


르코와 1:1 상담이 궁금하다면?

http://bit.ly/3ZCQJAx



매거진의 이전글 돈은 보여야 관리된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