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Bora Yoo May 28. 2020

새로운 휴식루틴의 발견, 휴식박사과정 by 라이프컬러링

온라인으로 꾸준히 휴식박사과정 모임을 하고 있어요. 


휴식에도 좋은 루틴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내가 좋아하는 시간을 시간을 들여 발견하고, 적어보고, 또 누구도 대신 해줄 수 없는 <나만의 휴식리스트>를 완성하는 과정이에요. 


휴식박사과정 by 라이프컬러링




내가 만들어가는 휴식의 정의

각자가 생각하는 휴식의 의미를 적어 볼 수 있는 리스트지를 나누어 드려요.

매주 내가 생각하는 휴식의 정의가 어떻게 바뀌는지, 그 과정을 함께 볼 수 있다는 점이 좋아요,

내가 생각하는 휴식의 정의 by 라이프컬러링

타인이 이야기하는 휴식의 정의를 보고,

누가 가르쳐주거나 정답을 내리지 않아도

나와 비슷한 조각이나 혹은 충돌하는 면을 바라볼 수 있다는 것이 의미가 있어요.

누군가 알려줄 때보다 내가 보고 느끼는 순간에, 우리는 가장 많이 배우는 것 같아요.

내가 생각하는 휴식의 의미 - week1





내가 좋아하는 휴식의 순간을 리스트로 적어보기

<내가 좋아하는 휴식> 리스트를 적어볼 수 있는 종이도 미리 나누어 드리는데요. 

내가 좋아하는 휴식의 순간을 구체적으로 써보고, 각 활동의 레벨의 붙여보는 작업을 합니다.

또 매 주 어떤 휴식을 실행해봤는지 스티커를 붙이며 한주를 점검해요.

내가 좋아하는 휴식 by 라이프컬러링


총 10개의 리스트를 만들어 보는데요. 규칙은 문장을 듣는 것만으로 그 순간이 그려지도록 아주 생생하게 적을 것! 나 혼자 적으면 10개의 리스트로 끝나지만, 5명이 모이면 50개의 휴식의 순간, 10명이 모이면 100개의 휴식의 순간들을 듣고 상상해볼 수 있어요. 이렇게 타인의 휴식의 순간에서 얻은 힌트를 가지고, 나의 휴식에도 넣어보고 적용해 볼 수 있지요.


잠시 읽어보면서 휴식의 순간을 상상해 보세요!

우리가 만든 휴식 리스트
우리가 만든 휴식 리스트


내가 바라는 휴식의 순간은 언제인가요?

그리고 휴식을 하고 있는 나는 어떤 표정인가요?





휴식의 감각을 더 찐하게 파헤쳐보기 위한 휴식메뉴판

내가 좋아하는 휴식의 순간을 명료하게 알기 위해 휴식메뉴판이라는 도구를 활용하는데요. (후식메뉴판 아니고 휴식메뉴판이에요.) 총 6가지 카테고리에서 내가 원하는 감각을 쏙쏙 골라 그려보는거예요. 예를들면, 이렇게 몇 개의 항목을 골라보는거죠. 


"나는 혼자서 혹은 친근한 커뮤니티에 있는 것이 좋은데, 주로 영감을 주는 새로운 장소를 좋아해. 아무도 방해하지 않는 하루가 일주일에 한 번은 보장되어야 하고, 저녁보다는 아침에 느끼는 평온을 즐기는 편이야. 힘든 일을 하고 나면 누워서 TV를 몇 시간은 봐 줘야 하고, 고민이 있으면 가벼운 걷기를 하는 것이 도움이 되더라고. 시각적 영감에 예민한 편이어서, 새로운 장소나 전시회에 가면 기분전환이 되고, 집 인테리어를 소소하게 바꾸는 것도 기분을 좋게하는 중요한 요소야. 그리고 좋아하는 향을 맡으면 즉각적으로다가 기분이 좋아져. 성취감보다는 평온한 기분을 느낄 때 더 충만해져."

휴식박사과정 by 라이프컬러링



휴식은 결국 내가 좋아하는 감각을 더 정확하게 아는 것이라고 생각해요. 

'나는 산책을 좋아해!' 보다는

'나는 5~6시 해질 무렵에 우리 동네 꼬불꼬불한 골목길을 탐방하는 것이 좋아. 좋아하는 나무가 있는데 그 나무 옆에 가면 나는 은근한 풀냄새가 좋고, 30분 정도 길을 걷다보면 기분이 좋아져. 안온하고 평온한 느낌을 좋아해.' 라고 구체적이고 생생하게 내가 좋아하는 순간의 조건을 알고 있는 것이 나를 더 깊고 정확하게 이해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해요. 결국 나에 대해서 잘 알수록 내가 좋아하는 휴식에 대해서도 더 많이 알 수 있다고 믿어요.

휴식박사과정 by 라이프컬러링



나는 불안할 때 무엇을 하나요?

내가 좋아하는 순간을 아는 것 만큼, 나는 불안할 때, 두려울 때, 스트레스를 받거나 화가날 때 무엇을 하는지 나의 패턴이나 습관을 이해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나는 불안해도 이성적으로 잘 극복하는 편이야.'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많은 경우 상황을 회피하거나 예상하지 못하는 다른 행동으로 덮어버리는 경우가 많거든요. 나의 불안에 대해 안전하게 이야기하면서, 내가 보내고 있는 시간들을 한 발 짝 물어서서 바라보는 시간을 함께 갖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나는 불안할 때 무엇을 하나요?



솔직한 대화를 나누고, 우리가 불안할 때 무엇을 하는지 리스트를 만들어 모아보았습니다. 나는 불안할 때 무엇을 하나요? 나의 조각도 여기에 포함되나요?

누구나 불안을 경험해요.

내가 좋아하는 시간을 발견하고 리스트를 만드는 것 만큼이나, 내가 불안함을 느끼고 소진되는 순간을 알고 있는 것 또한 중요한 작업이라고 생각해요. 혼자 생각하고 혼자 정리할 때는 보이지 않던 것들이, 다른 사람의 순간을 보고 느끼는 순간에는 보이는 것들이 또 있기도 하거든요. 누구에게나 좋아하는 순간이 존재하는 것처럼, (나만 불안한 줄 알았는데) 남들도 나만큼 불안하고 힘든 순간이 일상 속에 늘 있다는 것을 발견하는 것, 그 순간에 함께 해요.



#국내최초학사가운영하는박사과정 #휴식박사과정

#모두수료하시면박사학위도드린답니다



귄위 넘치지 않습니까? +_+



요런 분들이 오시면 참 좋겠어요. 

일상 속에서 감각을 열고, 내가 기분 좋은 순간과 휴식시간을 깊게 느껴보고 싶은 분들

일상 속 기분 좋은 휴식루틴을 만들어 보고 싶은 분들

내가 만든 휴식리스트를 가지고 직접 일상 속에서 실천하는 과정을 함께 점검해보고 싶은 분들

나의 휴식과 일상에 대한 탐구와 실험을 해보고 싶은 분들


요런 것들을 챙겨가실 수 있어요.

라이프컬러링 리트릿 키트(우편발송) 

3주 동안 일상 속에서 휴식을 어떻게 실천하고 있는지 함께 점검

3주에 걸쳐 완성하는 <나만의 휴식리스트>

<나만의 휴식에 대한 정의> 만들기





한 땀 한 땀 장인장신으로 무장된 라이프컬러링 리트릿 키트는 이렇게 만들어져요! (시간 넉넉한 분들만 보고 가실게요?)




6월, 휴식박사과정이 열리면 그 때 또 만나요! 온라인에서요. :)

매거진의 이전글 라이프컬러링 온라인 프로그램 / 휴식 박사과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