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아버지가 사라지고 있다!

혁신가이드 안병민의 행복한 가정경영

어느 평범한 대한민국 가정의 한 장면. 몸이 으슬으슬한 게 몸살이라도 난 듯 하여 큰 맘 먹고 회사에서 조퇴를하고 집에 돌아 온 한 아버지. 부인은 친구 모임에라도 나갔는지 집엔 아무도 없다. 그는 감기몸살약을 찾아 먹고는 거실 소파에 누웠다. 그러기를 한시간 여. 학교를 마친 중학생 아들이 열쇠로 문을 열고서는 집에 들어선다. 엄마 엄마, 하고 몇 번 불러보더니 인기척이 없자 소파에 누워있 는아빠는 본 체 만 체 집을 한 바퀴 둘러보고는 한마디 한다. “어, 아무도없네.”


아버지가 사라졌다!


결코 웃을 수 만은 없는, 이 서글픈 유머는 오늘날 가정 내 ‘아버지의 부재’를 단면적으로 보여준다. ‘아버지의 부재’는 말 그대로 물리적으로 ‘아버지가 집에 없거나 가족 행사에 함께하지 않는다’라는 의미이고, 또 하나는 아버지의 권위가 사라졌음을 의미한다.


대한민국 아버지는 힘들다. 각종 통계 자료를 보면 과로와 사망률 등에서 대한민국의 40, 50대는 세계 1위를 기록하고 있다. 날로 치열해지는 경쟁과 글로벌 경제 위기 등으로 인한 구조조정의 칼날 등 대한민국 아버지들이 처한 현실 자체가 녹록하지 않은 탓일 게다. 그러나 이런 슬픈 현실은 비단 직장이나 사회에서의 문제 만이 아니다. 가정에서도 마찬가지다. 날로 급증하는 이혼율이나 자녀와의 대화 단절에 의한 외로움은 대한민국 아버지들을 괴롭히는 또 다른 복병이다.


보다 구체적인 사례 하나. 모 기업에서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가족과 함께 하는 즐거운 하루”라는 주제로 그림 공모전을 열었다. 그러나 출품된 대부분의 그림에서 아버지의 모습은 찾아볼 수 없었다. 설령 있다고 하더라도 아버지는 소파에 누워 혼자 TV를 보고 있거나 술에 취해 자고 있는 모습이 대부분이었다. (중략)


더 자세한 내용은 여기서 확인하세요^^.

*혁신가이드 안병민의 행복한 가정경영 https://innomango.com/tag/happyhome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