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 복구 상황 및 FAQ
안녕하세요. 브런치팀입니다.
10월 15일 오후 4시부터 브런치에 장애가 발생하여 서비스 이용이 원활하지 못하였습니다.
현재는 일부 기능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주요 페이지와 기능이 정상화된 상태입니다.
오랜 시간 동안 서비스 이용에 불편을 드린 점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2022년 10월 15일(토) 오후 4시경~ 10월 17일 오전 1시경
*업데이트 (10/23 정오 기준)
브런치 모바일 앱, 모바일 웹, PC 웹 서비스 대부분 이용 가능
에디터, 브런치북 관리, 프로필 관리 등에서 간헐적으로 이미지 첨부 불가
에디터에서 간헐적으로 동영상 첨부 불가
일부 게시 글 조회 불가
복구된 페이지/기능 또한 상황에 따라 일부 지연 또는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브런치를 이용해 주시는 모든 분께 다시 한번 사과의 말씀을 드리며, 본 게시물을 통해 복구 진행 상황을 추가 안내하겠습니다.
아울러, 서비스 장애로 인하여 제10회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 응모에 불편을 겪으신 분들을 고려하여 응모 마감일을 연장하오니 아래 공지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1. 글 저장/발행이 안 됐었어요. 지금은 정상화되었나요?
글 저장 및 발행 기능은 현재 모두 정상화되었습니다. 만일 여전히 글 저장 및 발행에 불편을 겪고 계시다면 브런치 고객센터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신속히 확인하여 원활하게 서비스 이용하실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2. 제 글이 안 열려요. 혹시 제 글이 사라진 건가요?
글 조회 불가 현상은 글을 불러오는 과정에서 발생한 오류로, 데이터 유실과는 관계없는 문제로 파악되었습니다. 혁시 현재도 글이 열리지 않거나 유실된 것으로 보이는 경우 고객센터로 해당 글의 URL, 제목 등을 기재하여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3. 브런치 작가 신청을 했는데 아직 심사 결과 메일을 받지 못했어요.
작가 신청 건에 대한 심사 결과를 안내하는 메일 발송 과정에도 장애가 있어 처리가 지연되었습니다. 10월 19(수) 오전부터 심사 결과를 받아보실 수 있도록 복구되었으며 신청 순서대로 결과 안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심사 결과는 신청일로부터 5 영업일 이내에 받아보실 수 있으며, 메일을 수신하지 못하였더라도 브런치 서비스 알림을 통해 함께 결과 안내를 드리고 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4. 통계 조회 수에 이상이 있는 것 같아요.
장애 대응을 위한 긴급 조치 중 10월 17일의 통계 데이터 일부(00:40~08:59시 사이에 발생한 조회 수 데이터)가 10월 16일로 잘못 수집되는 문제가 발생하였습니다. 정확한 통계 데이터 제공을 위해 보정하는 방법을 신중히 검토해 보았으나 완벽한 복구가 어려운 상태로 확인되었습니다. 이에 글 통계, 매거진 통계, 브런치북 통계에서 10월 17일의 조회 수 일부가 10월 16일로 집계되고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정확한 통계 데이터를 제공해 드리지 못하여 죄송합니다.
5. 제안 연락이 왔다는 알림을 받았는데 내용이 담긴 메일은 받지 못했어요.
서비스 장애 기간 중 발송 실패한 제안 메일은 10월 19일(수) 오후부터 순차적으로 재발송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이미 확인한 제안 메일을 중복 수신하실 수도 있다는 점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만일 수신 메일을 확인할 수 없는 경우 번거로우시더라도 제안받은 날짜로부터 4일 이내에 고객센터로 문의해 주시면 신속히 확인하여 메일 재발송 처리를 해드리겠습니다.
10월 19일부터 카카오는 데이터센터 화재로 인한 서비스 장애 피해 사례를 접수받고 있습니다. 서비스 장애로 인하여 직간접적인 피해를 입으신 경우 '카카오 서비스 장애 피해 접수' 창구를 통해 접수해 주시면 피해 보상 처리를 도와드리겠습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