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avid Apr 23. 2018

블럭체인 어플리케이션 개발방법#3

dApps

dApps (분산 응용 프로그램) 이란 무엇인가? - 초보자 가이드


이 시간에도 새로운 종류의 응용 프로그램이 전 세계에서 논의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유형의 응용 프로그램은 모든 사람이 소유하지도 않으며..  종료 할 수 도  없으며.. 멈출수도 없습니다...


이게 뭔소리냐구요?


이러한 새로운 종류의 응용 프로그램을 dApps (Distributed Application)라고 합니다.

그러나 dApps에 대해 논의하기 전에, "블록 체인 (blockchain)"이라고 불리는 dApps의 기술에 대해 잠깐 이야기 해 보도록 하죠


Bitcoin은 세계 최초의 암호화폐 기술로 블록 체인 기술을 도입했습니다. Bitcoin의 블록 체인은 트랜잭션을 기록하고 강력한 컨센서스 메커니즘을 통해 암호로 보호되는 전 세계적으로 분산되어있는 원장입니다.

그러나 돈의 모든 측면을 분산시킨 Bitcoin과 같은 디지털 통화는 dApp의 한 가지 예일뿐입니다.

마찬가지로 블록 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구축 된 다른 dApps는 더 새롭고 흥미 진진한 세계의 가능성을 열었습니다.


여러분은 이 새로운 세상이 뭘까 하고 궁금해 하실것으로 생각이 듭니다.


자,이 새로운 세상은 Bitcoin의 블록 체인이 돈을 위해했던 것처럼 모든 것을 분산화하는 것에 관한 것입니다.


첫번째, dApps 이란 무엇일까요?


dApps의 'D'는 분산 형 , 'Apps' 는 어플리케이션 (즉, 분산형 어플(?))을 의미합니다.

dApp 자격을 얻으려면 응용 프로그램이 특정 특성 집합을 가져야하므로 1-2 줄 정의로  dApp를 요약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앱이 아래 모든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면 dApp이 아닙니다.

오픈 소스 - 앱의 소스 코드를 모두가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분산 형 - 블록 체인 형 암호화 기술을 사용합니다.

인센티브 - 앱에 자체 암호화 기능을위한 암호화 토큰 / 디지털 자산이 있습니다.

알고리즘 / 프로토콜 - 토큰을 생성하고 내장 된 합의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습니다.


두번째, dApps 분류

dApp이 사용하는 블록 체인 모델을 기반으로 세 가지 범주로 분류됩니다.

이제 서로 다른 유형을 알게 되었음로 앞으로 나오게 될 암호화 프로젝트가 이러한 분류 중 하나에 해당한다는 사실을 짐작 하시고 계셨다면 여러분이 생각이 맞습니다.



세번째, dApps Projects

여러분도 아시다시피, 현재 세계에서 가장 큰 블록 체인 플랫폼은 Bitcoin과 Ethereum입니다. 

현재의 여러 앱이 이러한 체인 위에 구축됩니다.

반면에 일부 앱은 자체 블록 체인을 만드는 것을 선택합니다.(흔이들 메인 넷을 구축 한다고 하죠... )

다음은 dApps의 종류와 해당 dApps에 대한 유형을 소개한 내용입니다..





네번째, dApp은 어떻게 작동할까요?

dApps는 첫 번째 섹션에서 설명한 네 가지 기준을 모두 구현하여 작동합니다. 

즉, dApp은 분산 블록 체인에 구현 된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플랫폼이며 프로토콜 /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생성 된 토큰을 사용하여 가동이 됩니다.

오픈 소스 응용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누구나 코드를 보고 기여할 수 있으므로 진정으로 분산되어 있는거겠죠. 


블록 체인을 사용하여 앱을 분산시키는 의미는 또 하나의 다음 노드로의 파생이라고 정의 할 수 있습니다.

결국, 블록 체인은 누구든지 언제든지 참조 할 수있는 기록 및 거래의 영구 원장 역할을 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원장에 레코드 / 트랜잭션을 추가하기 위해 다른 알고리즘 /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채굴되거나 사전 채굴 된 토큰이 사용됩니다.

현재, Bitcoin이 사용하는 작업 증명(proof-of-work)이나 지분 증명 (proof-of-stake)이 사용되는 보편적 인 프로토콜이 입니다. 이들은 특정 dApp의 모든 사용자들 사이에서 합의 또는 합의에 이르기 위해 사용됩니다.


직업 증명 (POW)은 체굴자가 체굴을 하여 보상을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블록을 사슬에 추가하는 것은 에너지 소비 프로세스이기 때문에 블록 체인을 안전하게 유지합니다.

지분 증명 (POS)는 자격이되는 마스터 노드가되기 위해 토큰을 보유하고 계류하는 걸 의미 합니다.또한 블록 체인을 보호하고 트랜잭션 처리에 도움이됩니다.




다섯번째, dApp을 만드는 방법

분산 응용 프로그램을 만드는 프로세스는 중앙 집중식 응용 프로그램이나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것과 같이 간단하지 않습니다.  순차적 단계와 시간을 필요로 합니다.


1 단계 : dApp에 백서를 "로드맵"으로 게시하세요.

dApp의 개념, 기능 및 기술을 설명하는 백서를 게시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는 또한 첫 단계입니다. 이 과정을 통해 커뮤니티에서 의견을 수렴하여 진정한 dApp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dApp의 "로드맵"또는 계획을 추가하면 이는 긍정적 인 판매 포인트가됩니다. 단단한 도로지도가있는 dApps는 동료보다 앞서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dApp의 성공을 원한다면 공개 시장 앞에서 견고한 로드맵을 만들어야합니다.


또한 관심 커뮤니티에서 신뢰와 신뢰를 구축하기 위해 프로젝트의 최고 개발자와 이념 자의 역량과 경력을 강조하십시오.


2 단계 : ICO를 시작합니다.

ICO (initial coin offerings)는 현대의 신생 기업 또는 dApps의 출발점입니다. 

코인으로 제공하는 경우, 여러분은 여러분의 dApp에 총알(?)를 공급할 수있는 암호코인를 판매할수 있습니다.


이 암호코인은 또한 프로젝트의 크라우드 펀딩을 모으는 방법이기도합니다.


처음에는 dApp의 ICO가 어떻게 될 것인지를 발표하고 설명해야합니다. 또한 dApp에서 미리 채광 된 토큰을 갖거나 채광 메커니즘을 갖추고 있는지 관심있는 커뮤니티 구성원과 공유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신뢰 구축을 위해서는 개발 예산, 마케팅 예산 및 기타 필수 할당에 얼마나 많은 비율을 투자해야하는지 강조해야합니다. 과거 dApps 프로젝트의 대부분이 충분히 투명하지 않아 평판을 망 쳤기 때문에 토큰 할당을 투명하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단계 : 개발을 시작하십시오.

모든 것을 말하고 완료하면 기금을 조달하고 개념을 미세 조정 한 후에 개발을 시작할 때입니다. 그리고 일단 시작하면 관심 커뮤니티 구성원을위한 포괄적 인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개발 진행 상황에 대한 주간 또는 월간 업데이트를 공유하는 것이 중요 해집니다.


4 단계 : 제품을 시작합니다.

상세한 릴리스 노트와 유지 관리 계획을 사용하여 제품을 실행하여 커뮤니티를 계속 유지하십시오.

로드맵, 비전 및 관심 커뮤니티 에  맞게 필요에 따라 유지 및 수정하십시오.


6번째, dApps의 핵심

이제 dApp을 시작하는 방법을 알았으니 이제는 dApp을 한 번 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수많은 dApp 아이디어중 이를 이용한 창조적 천재가 아니라면... 어떻게 이 흐름에 참여할수 있을까요?

그 답은, dApps의 ICO에 참여 할 수 있다 입니다.


dApps의 ICO 및 토큰은 무엇일까요?

다시말해, ICO는 "초기 코인 제공"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dApp의 토큰이 다른 통화 (BTC, LTC, ETH, 화폐 등)와 교환되어 처음으로 판매되는 곳입니다.


dApp 토큰은 제품 개발에 자금을 지원도하고 dApp 운영을 유지 하기 위해 ICO에서 판매 할 목적으로 만들어진 암호 동전입니다.

예를 들어, ETH는 Ethereum 플랫폼에서 스마트 계약을 실행하기위한 "암호화 연료(?)"입니다.

이러한 토큰은 기본 자산에 고정되어 있지 않지만 고유 한 개념과 기술을 바탕으로 가치가 있습니다. 또한 토큰의 가치는 사람들이 애플리케이션을 얼마나 중요하게 생각하는지에 따라 변동합니다.


7번째, ICO에 참여하는 방법

dApps 토큰을 일찍 시도하려면 ICO를 시작하십시오.


아래 단계를 따라야 합니다.

업데이트 유지 - 인기있는 암호화 및 dApps 뉴스를 따릅니다. 특정 ICO의 슬랙 또는 텔레 그램 채널에 가입하고 트위터 및 기타 소셜 미디어 사이트에서이를 따르십시오.

지갑 준비 - ICO 세부 정보 및 ICO에 사용할 지갑과 같은 기타 기술적 요구 사항을 철저히 읽습니다. 또한 토큰을 구입할 통화 (BTC, ETH, USD 등)도 확인하십시오.

시간 계수 - 다른 ICO는 다른 시간대에 따라 다른 시간표를 나열합니다. 시간대를 확인하고 시간을 확인하십시오. 과거의 일부 ICO는 몇 분 안에 끝났으므로 정말 빠르고 규칙적이어야합니다.

그러나 주목할 점은 모든 ICO가 그만한 가치가있는 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일부 ICO는 단지 종이에서만 잘 보이는 사기입니다.

ICO 분석

dApp의 ICO가 사기인지 아닌지 어떻게 판단합니까? 다음은 몇 가지 제안 사항입니다.


dApp이 실제 문제를 해결하고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십시오.

개발 팀의 포트폴리오 및 내역을 확인하십시오.

백서를 확인하고 기술적 타당성을 살펴보십시오.

포럼에 참여하여 기술 전문가가 DApp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확인하십시오.

개발 로드맵을 확인하십시오.

dApp의 프로토 타입 데모가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이것들은 몇 가지 전제 조건에 지나지 않습니다. 우리는 여러분이 dApp에 대해 어떤 ICO에 들어가기 전에 여러분이 직접 연구 하고 확인해보는걸 추천합니다.


마지막으로 dApps의 미래

우리가 지금 경험하고있는 것은 분산되기 시작한 세계에 몰래 엿 보는거와 같습니다.

dApp Fund의 CEO 인 David Johnston도 백서에서 다음과 같이 예측합니다.

"이러한 분산 애플리케이션은 우수한 인센티브 구조, 유연성, 투명성, 탄력성 및 분산 된 특성으로 인해 유틸리티, 사용자 기반 및 네트워크 평가에서 세계 최대 소프트웨어 기업을 능가 할 것입니다."


분산 된 미래가 우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애플리케이션의 분산화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David Johnston이 예언 한 것처럼 dApps는 모든 것의 미래일까요?


다음 시간에는 무엇을 적을지.... ^^

작가의 이전글 블럭체인 에플리케이션 개발 방법#2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