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분만에 만들어 본 코로나 완치자 예측

자영업자들 힘내시라고 아주 편파적인 예측임

지금까지 코로나의 일자별 확진자와 완치자수 그리고 중국에서의 완치율 56%를 감안했을 때 대충 추정해 봤다.

이번주 일요일부터는 완치자가 하루 백명이상은 나올 것 같다. 하루 600명정도 새로운 감염자가 계속 발생하고 완치율이 50%대를 유지한다면 4월 15일 경에는 완치율이 거의 40% 대를 유지할 수도 있다.

발병자가 하루 600명대로만 유지된다면 3월 중순경 부터는 소비 심리가 회복 될 수도 있다. 이건 정말 단 5분만에 추정한 나만의 추정치이고 통계 프로그램으로 다시 계산해 보시면 코로나 19에 대한 생각들을 다시 하게 될 수 있다.

이건 물론 절망적인 자영업자들을 위로하기 위해서 정리해 본 것으로 대단히 편파적일 수도 있다. 물론 내가 통계 학자도 데이타의 정보도 확실하지 않으니 가치가 없을지 몰라도 나름 신천지 같은 집단 감염의 변수만 없다면 얼마든지 코로나를 조기 종식할 수 있다. 얼어 붙은 소비 심리도 이주 정도만 기다리면 풀릴거라고 예측할 수 있다.

이렇게 예측하는 건 첫째 중국의 완치율이 이제 59%가 넘었다는 거구

어제 까지 완치 환자가 31명인데 2월 18일까지 누계 감염자가 31명이다. 이는 발병후 완치까지 이주 내외가 걸리는 것 같다.

2월 19일이후 급격히 감염자들이 늘어나는데 2월 19일 감염자가 2주후 완치자가 되는 날짜등을 감안해 보면 이번 주말 부터 완치자가 하루 백명선이 넘을수도 있다. 우리나라의 의료기술과 시설이 중국보다 우수하다면 완치 확률은 더 높아지니 완치율이 높아지면 4월 15일경에는 완치율이 50%가 넘을 수도 있다.

마스크 문제가 해결되고 완치율이 높아지면 국면 전환은 시간 문제다.

또한 소비 심리도 급격히 살아날 수 있다.

이건 어느 수학자나 통계 학자가 예측을 좀 해 주었으면 좋겠다.

내 예측이 맞다면 희망을 가지고 자영업자들이 버틸 수 있을 건데

코로나 완치자 예측.png


매거진의 이전글코로나 19 확진자와 완치자 수가 역전되면 소비심리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