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내공 / 비즈니스] IKEA의 성공요인 및 경쟁업체들의 분석
1. IKEA의 성공과 독특함
IKEA는 전통적 가구회사와는 다른 몇몇 중요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가. 자체 조립형 가구: IKEA는 '플랫 팩'이라고 불리는 조립 방식을 대표적으로 사용해 소비자가 직접 조립해 사용하는 가구를 제공한다.
나. 대량 생산과 표준화: 대량 생산과 표준화로 가격 경쟁력을 높이며 저렴한 제품을 제공한다.
다. 유니버설 디자인: 스칸디나비아 디자인 기반으로 국제적 수용이 가능한 디자인을 추구한다.
라. 지속 가능한 환경 경영: 친환경적인 제품 개발과 지속 가능한 원료 사용에 주력한다.
마. 대형 체험형 매장: 전시 공간, 마켓 플레이스, 식당 등을 포함한 대형 매장에서 소비자는 제품 체험부터 구매까지의 경험을 한다.
바. 디지털 통합: AR 앱, 온라인 쇼핑, 디지털 카탈로그 등을 통한 통합된 디지털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런 특성들로 IKEA는 시장에서 독특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다.
2. IKEA의 주요 경쟁업체들
가. 월마트 (Walmart): 북미를 중심으로 저렴한 가정용품과 가구를 판매하는 대형 리테일 체인이다.
나. 타깃 (Target): 미국 기반 리테일 체인으로 중저가 가구와 홈 데코 제품을 판매한다.
다. 베드, 배스 & 비욘드 (Bed Bath & Beyond): 홈 데코와 생활용품을 주로 판매하는 미국 체인점이다.
라. 존 루이스 (John Lewis): 영국의 고급 가구 및 홈 데코 제품을 판매하는 리테일 체인이다.
마. B&Q: 유럽을 중심으로 DIY 및 홈 개선 스토어 체인이다.
바. 레러루드 (Leroy Merlin): 프랑스 출신의 홈 개선 및 DIY 스토어 체인이다.
사. 무지 (Muji): 심플하고 기능적인 가구와 생활용품을 제공하는 일본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다.
[참고]
1. 플랫 팩 방식?
가. '플랫 팩'은 IKEA 제품의 조립 필요 부품과 설명서를 포함한 평평한 패키지를 말한다.
나. 운송 및 보관의 효율성: 평평한 패키지로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며, 저렴한 가격으로 제품을 제공한다.
다. DIY 문화 활성화: 소비자는 제품 조립을 통해 만족감과 소유 의미를 더 깊게 느낀다.
라. 환경 친화적: 포장과 배송에서의 탄소 발생을 줄이고 환경 영향을 최소화한다.
마. 다양성 및 유연성: 다양한 제품 선택과 개인 스타일 조합이 가능하다.
바. 전세계 표준화: IKEA 제품은 전 세계에서 동일한 품질과 조립 경험을 제공한다.
2. 스칸디나비아 디자인?
가. 개념
스칸디나비안 디자인은 20세기 중반 북유럽에서 시작된 디자인 움직임이다. 자연, 간결함, 기능 중심의 제품 디자인으로 알려져 있다.
나. 스칸디나비안 디자인의 특징
(1) 자연 소재 활용
(2) 간결한 라인
(3) 기능 중심 디자인
(4) 밝고 따뜻한 분
위기
(5) 사람 중심의 디자인
다. 표현 방법
스칸디나비안 디자인은 단순함과 기능성을 중심으로, 따뜻하고 인간 중심의 공간을 만들기 위해 자연 소재와 밝은 색상을 활용한다.
라. IKEA와의 관계
IKEA는 스칸디나비안 디자인을 주요 디자인 철학으로 채택하여 저렴한 가격의 제품으로 전 세계 소비자에게 인기를 얻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