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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조우성 변호사 Oct 10. 2015

골프스윙과 마케팅

골프스윙을 마케팅에 비유한 글을 본 적이 있는데,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스윙은 일정한 프로세스로 일어나는데, 특히 백스윙 없이는 다운스윙을 할 수 없습니다. 곧 뒤로 끌기(pull) 없이는 밀기(push)를 시도할 수 없다는 것이죠.

고객상담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대인설득에 이 프로세스를 적용해 볼 수 있습니다.

1) 상담개시(Opening) 

골프스윙의 정렬단계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고객과의 상담을 시작하면서 상담의 목적을 제시하고 상담개시에 대한 고객의 동의를 얻는 과정입니다.

2) 니즈파악(Questioning)

골프스윙의 백스윙단계로 고객의 니즈와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한 질문을 하고 고객의 반응을 경청하는 단계입니다.

3) 솔루션 제시(Matching)
    
 골프스윙의 다운스윙 단계로 고객이 제기한 니즈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시하는 단계입니다. 가능하면 스윗 스팟에 제대로 맞춰야겠지요.

4) 상담마감(Closing)

골프스윙의 마무리 동작단계(follow through)로 고객에게 제시한 솔루션을 정리하고 판매체결을 촉진하는 단계입니다.




특히 백스윙을 충분히 해야 다운스윙을 제대로 할 수 있기에 고객의 니즈를 충분히 파악하는 것이 세일즈에는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하는 점이 마음에 와 닿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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