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의학박사 김성훈 Sep 03. 2015

구석기다이어트

#구석기다이어트

구석기다이어트는 그저 그런 저탄수화물다이어트가  아니다.


요즘 유행하는 다이어트 트렌드는  무엇인가? 

사실 요즘의 다이어트는 시류의 유행에 따르는 다이어트  일뿐이다. 

한 때  와~  유행했다가 사라지는 그런 다이어트 말이다.
오늘도 사람들은 살을 확 빼 준다는  ‘마법의 책‘을 찾아 헤맨다.  

설령 어떤 사람에게 성공적이었다 해서 그 방법이  모두에게 효과가 있을까? 

무엇을 어떻게 먹어야  할까? 

살을 빼면서도 공복감을 느끼지 않을 수  있을까? 

우리의 건강과 행복을 위한 최고의 다이어트는  무엇일까?

나는 건강전문가인 한의사로서  20년간 그 해답을 찾아 왔다.  

다이어트 방식을 둘러싸고 벌어지는 온갖 과장 광고와  상술,  혼란을 바로잡고 싶은 마음에 나는 탐구에 더욱 매진했다.  

나는 단순하면서 완전한 진리를 찾아 헤맸고 그 해답을  발견했다.

바로  진화의학이다.

진화는 실천적 사실을 통해 현재를  낳았다.

야생동물과 물고기를 사냥하고 야생의 과일과 채소를  채집하며 살았던 고대인들인 수렵채집인이 바로  그들이다. 구석기인들은 현대의 우리들의  뿌리다. DNA 증거를 보 면 인간의 생리는 4만 년 동안 거의 변화하지 않았다. 사실 우리는 양복 입은 원시인이다.  우리가 필요로  하는 음식은 석기시대인과 똑같다.

우리의 유전자는 매일 먹는 음식을 자연 환경에서 사냥하고 낚시하고 채집했던  시절에 여전히 적합하다. 

자연은 문명이 발달하기 수천 년  전에,  사람들이 농사를 짓고 가축을 기르기 시작하기 수천 년 전에 우리 몸이 필 요로 하는 것을  결정했다. 

바꿔 말해 우리 유전자에는 최적의 영양을 위한  청사진, 우리를 건강하고 날씬하게 해주는 음식들을 정해 놓은 청사진이 새겨져  있다. 

당신이 그 청사진의 설계자는 오로지 팩트만을 기반으로 한 자연에의 도전과 응전  그리고 실패와 그의 선택을 통한 진화의 결과이다.

우리는 원래 먹도록 되어 있는 음식을 먹어야  한다.  

당신이 소유한 자동차가 휘발유로 달리도록 만들어져  있다고 해보자.

경유를 연료탱크에 넣는다면 엔진이 떨리고 파열음이  나며 시커먼 연기가 나올 것이며 

엔진에 무리가 가 심지어는 엔진이 꺼져 버릴  것이다.

이 원리는 우리 인간에게도 똑같이  적용된다.  

불과 333세대 전, 채집하고 사냥한 야생 동식물을 먹었을 때 우리의 몸은  가장 효율적으로 기능했다. 

오늘날의 주식인  곡물, 유제품,  정제설탕,  기름진 고기,  소금에 절인 가공식품은  

우리 몸의 신진대사 체계에 어울리지 않는 디젤유와  같다. 

이런 음식들로 인한  

보이지 않는 굶주림 때문에 몸에 이상이 생기고  

뻔히 보이는 편식과 과식으로 살이 찌고  

건강이 나빠져 결국 병에 걸린다.

거대한 진보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자연이 우리를 위해 설계한 길에서 벗어나  있다. 

예를 들어보자. 




l 구석기인들은 유제품을 먹지 않았다.  
가까스로 야생 동물을 한 마 리 잡았다 하더라도 젖을 짠다는 게 얼마나 힘들었을지 상상해보라  

l 구석기인들은 곡물(알파포도당)을 거의 먹지 않았다. 이는 매우 충격적으로  들리지만, 대부분의 고대인은 곡류를 기껏해야 굶주림을 면해주는 식품으로  여겼다. 

l 구석기인들은 음식에 소금을 넣지  않았다. 

l 구석기인들이 섭취한 유일한 정제 설탕은  벌꿀이었다. 그것도 운 좋게 발견했을 때만 먹을 수 있었다.  

l 야생의 기름기 없는 동물성 식품이 식단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그들의 단백질 섭취량은 현대의 기준으로 매우 높았던 반면 탄수화물 섭취량은 매우  적었다. 

l 구석기인들이 섭취한 탄수화물은 대부분  비전분질(베타포도당)의 야생 과일과 채소에서 나왔다. 결과적으로 그들의 탄수화물 섭취량은 현대인보다 훨씬  적었고 섬유질 섭취량은 훨씬 많았다.

l 구석기시대 식단의 지방은 현대 식단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포화지방이 아니라  건강에 좋은 단불포화 지방, 다불포화 지방 그리고 오메가3지방산이었다.



우리는 유전자에 새겨진  원래 식단으로 되돌아가야 한다.  

구석기 다이어트는 빠른 체중  감량,  효과적인 체중 조절, 무엇보다도 평생 건강의 비결이 될  것이다. 

또한 수백만 년에 걸쳐 진화해 온 신체의 메커니즘과  협력하여 체중 증가와 만성적인 문명병의 발병을 방지할 것이다.  

구석기 다이어트는 인류 원래의 보편적 식생활이자 따라  하기 쉽고 만족감을 주는 식이요법이다. 

작가의 이전글 우리인간의 본성 네 가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