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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써니라이더 Dec 24. 2016

VR게임기획2-VR기기의 특성

게임 디자인 기초(14)

VR게임기획을 위해서는 VR기기의 특성을 잘 파악해야 한다.

오큘러스로 대표되는 HMD(Head mounted display)기기의 일반적인 특성은 다음과 같다.


 [1] VR기기의 특성


(1)어지러움


VR기기를 사용했을때, 잠깐의 기기사용에도 멀미와 어지러움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

이 원인은 여러가지로 생각되고있는데, 실제 내 몸과 가상현실 디스플레이에서

느끼는 시각적 부조화가 크게 나타나는것으로, 화면이 급격하게 빨리 움직이거나

할 수록 심해지는 경향이 있다.


게임에서 과도한 이팩트나 블러효과를 넣는다면 이러한 어지러움은 더욱 심해진다.

또한 하드웨어에서 제공하는 프레임이충분히 높지 못해, 느끼는 피로감의 원인도 있다.

만약 VR기기를 쓰고 사용자가 걸어가게 된다면, 이러한 현상은 더욱 심해지며,

때문에 많은 VR게임들이 의자에 앉거나, 바닥시점을 고정한 상태에서 가상현실 체험을

구성하는 형식으로 개발되고 있다.


(2)고사양 하드웨어 필요


오큘러스 리프트 소비자용 버전 (CV1)의 경우 NVIDIA GTX 970, Intel i5-4590 이상, RAM 8GB 이상의사양이 필요하다.오큘러스 리프트의 해상도 스펙은 2160*1200이어서현재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해상도인 FHD(풀HD)1920*1080보다 높은 수준이다.


그래픽카드 : NVIDIA 지포스 GTX970, AMD 라데온 R9 290


CPU : 인텔 코어 시리즈 4세대 i5-4590와 동급 혹은 그 이상


램 : 8GB 이상


그래픽카드에 HDMI 포트 필수, 윈도우 7 SP1 64비트 이상


오큘러스 리프트의 경우 초당 90프레임 정도는 유지해야 어지러움이덜한데, 때문에 고사양의 하드웨어일 경우 VR을 즐기는 경험이더 좋아진다.이 때문에 VR 게임시장은 아직도 초기 시장이고 2020년이나 되어야 VR기기가 대중화 될 것이라는 예측도 많다.


게임기획스터디(게기스)

http://cafe.naver.com/gagees


게임캠퍼스

http://gamecampus.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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