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elon Aug 16. 2022

그리스의 샌디, Olivia Newton John 별세

해외 뮤직 트렌드

지난 8월 8일, 1970-1980년대를 풍미했던 팝스타 Olivia Newton John이 향년 73세로 별세했습니다. Olivia Newton John은 다섯 개 빌보드 메인 차트 넘버원 싱글과, 스물 두개의 Top 40 히트곡을 배출한 희대의 팝스타였죠. 한창 전성기를 누리던 시절에 유방암 발병 사실을 밝혀 많은 이들의 안타까움을 자아냈었는데요. 이후 그는 30년 동안 암 투병 생활을 이어가다, 끝내 가족의 곁에서 숨을 거두었습니다. 이에 전 세계에서 그녀를 향한 애도의 물결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영국 태생인 Olivia Newton John은 20대 초반, Cliff Richard의 백보컬리스트로 활동했습니다. 이후 1971년 Bob Dylan 원곡의 'If Not For You'을 발표하며 이름을 알렸는데요. 뒤이어 John Denver의 'Take Me Home Country Road', George Harrison의 'What is Life' 등 다수의 명곡을 커버하는 음원으로 컨트리 가수로서의 입지를 넓혀갔습니다.
 
그 후 Olivia Newton John은 'If You Love Me (Let Me Know)', 'Please Mr. Please', 'I Honestly Love You', 'Let Me Be There' 등 수많은 히트곡을 발표하며 성공 가도를 달렸습니다. 그러다 1978년, 하이틴 로맨스 장르의 뮤지컬 영화 '그리스'에 출연했는데요. 컨트리, 포크를 주 장르로 활약하던 Olivia Newton John은 이 영화를 통해 팝스타로서의 이미지 변신에 대성공했습니다.


'그리스'에서 Olivia는 주인공 '샌디 올슨' 역할을 맡아 John Travolta와 함께 열연을 펼쳤습니다. 이 영화가 그야말로 대히트를 쳤습니다. 1978년 당시 미국에서만 1억 달러의 수입을 거둬들였으며, 전 세계에서는 3억 달러 이상의 수익을 창출했습니다. 당시 국내에서도 소소하게 인기가 있었고요. 아무리 이 영화를 잘 모르신다고 하더라도, '그리스'의 대표 OST 'Summer Nights'은 아마 익숙하실 겁니다. 국내 여러 방송에서 이 음악을 사용했고, 이 음악이 나온 장면을 모티브로 한 의류 광고도 제작됐기 때문이죠. 이렇듯 세계적으로 유명세를 탄 'Summer Nights'의 여자 파트를 맡은 사람이 바로 Olivia Newton John입니다.


'그리스'의 성공으로 일약 스타덤에 오른 Olivia Newton John은 이후로도 왕성한 음악 활동을 선보였습니다. 특히 1981년, 메가 히트곡 'Physical'을 발표하며 최고의 팝스타 지위를 누리게 됐는데요. 이 곡은 당시 빌보드 싱글 차트에서 10주 동안 1위 자리를 지키는 대기록을 세웠습니다.
 
무엇보다 이 음악의 뮤직비디오가 당대 최고의 문제작이었는데요. 선정성 논란으로 인해 수많은 비판 여론을 받기도 했지만, 당시 개국 1년도 되지 않았던 MTV가 이 음악의 뮤직비디오 덕분에 큰 광고 효과를 누렸습니다. 결국 이 뮤직비디오로 Olivia는 그래미 어워드에서 최우수 뮤직비디오 부문을 수상하기도 했고요.


발매한 지 50년이 지난 음악이지만, 이 음악은 후대에 이르러서도 큰 사랑 받고 있습니다. Dua Lipa의 'Physical'은 이 음악을 오마주했으며, 또 Doja Cat과 SZA의 'Kiss Me More'은 이 음악을 샘플링했죠. 완전히 상반되는 분위기를 가진 두 음악이, 원곡과 어디가 같고 다른지를 파악하는 것도 꽤 흥미롭습니다. Dua Lipa는 오마주라는 점을 극대화하기 위해 'Let's get physical'이라는 구절을 활용함과 동시에 곡 분위기를 현대적으로 살려내는 방향으로, Doja Cat은 원곡의 후렴 부분과 유사한 멜로디 라인을 만들어 냈죠. (여담이지만, Dua Lipa는 원곡 'Physical'의 뮤직비디오 또한 오마주하는 홈트레이닝 영상을 공개해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Dua Lipa – Physical 

Doja Cat – Kiss Me More (Feat. SZA)


다시 Olivia의 이야기로 돌아와 볼까요. Olivia는 'Physical' 외에도 'Best Of Me', 'Soul Kiss' 등 수많은 히트곡을 발표하며 한창의 전성기를 누렸습니다. 그러던 중 1992년, 돌연 유방암에 걸린 사실을 공개하며 활동을 중단했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재활 치료에 임하며 한 차례 유방암 투병을 이겨낸 바 있는데요. 투병 생활 중 유방암 치료 연구에 관심을 가져 'Olivia Newton John Foundation'을 설립해 오랜 시간 유방암 관련 연구 기금을 조성했으며, 유방암 환자를 지원하는 일에도 기꺼이 나섰습니다. 이 외에도 동물 권리 운동가 및 환경 운동가로 활동하며 본인의 영향력을 긍정적으로 활용했죠. 결국 2020년, 영국 왕실에서는 그의 꾸준한 사회 공헌 활동의 공로를 인정해 여성 기사를 의미하는 'Dame' 작위를 하사했습니다.


그러나 암세포의 끊임없는 전이로 인해 Olivia는 세 차례의 투병 생활을 경험했는데요. 투병 생활 중에도 음악 활동을 쉬지 않았습니다. 새로운 음반을 발매하기도 하고, 월드 투어를 진행하기도 했죠. 국내에도 2000년과 2016년에 내한하며 한국 팬들을 만나기도 했었고요. 재작년까지만 해도 자녀 Chole와의 콜라보 음원을 발매하며 건강한 모습을 보여줬지만, 끝내 Olivia Newton John은 하나의 별이 되었습니다.


오랜 암 투병에도 불구하고, 늘 희망과 자신감을 잃지 않은 그녀였기에 별세 소식이 더 안타깝게 들리네요. 전설적인 팝스타이면서도, 더 나은 사회를 위해 힘써왔던 Olivia Newton John. 이제는 그곳에서 편히 쉬기를 바라봅니다. Olivia Newton John이 이 세상에 남겨두고 간 음악들은 하단의 플레이리스트에서 청취하실 수 있습니다.


팝의 영원한 우상, 희망의 아이콘 올리비아 뉴튼 존




매거진의 이전글 5년 만에 돌아온 소녀시대,  'FOREVER 1'!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