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른 Oct 07. 2015

각종 이미지 수집,
핀터레스트로 해 보자

일러스트, 짤방, 참고 자료 등등의 이미지를 바로바로 Pin It.

인터넷에서 일러스트나 '짤', 혹은 참고를 위한 각종 이미지 자료들을 수집하다 보면 한계를 느끼게 됩니다. 이미지를 눌러서 저장하다 보면 어느 새 용량은 늘어나버리고, 이미지를 사용하기 위해 출처를 기록하기도 번거롭죠. 그런데 이미지를 간편하게 스크랩할 수 있으면서 출처까지 자동으로 기록해 주는 소셜 서비스가 있습니다. 핀터레스트(Pinterest)입니다. 




핀터레스트는 스크랩이 중심이 되는 소셜 미디어입니다. 사진을 보드에 핀으로 꼽듯 이미지나 동영상 등을 핀 해서 기록하면 됩니다. 폴더와 같은 개념인 보드를 여러 개 만들어서 핀을 분류할 수 있고, 다른 사람들 혹은 특정 보드나 분야를 팔로우해서 모아볼 수도 있습니다. 




보드는 혼자서 쓸 수도 있지만 참여자를 등록해 그룹 보드를 만들어서 다른 사람들과 함께 핀을 모을 수도 있습니다. 핀터레스트에는 메신저 기능도 있으니 아이디어를 나누는 데 유용하겠죠. 

핀 지도를 만들거나 다른 사람들은 볼 수 없는 비밀 보드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핀은 핀터레스트 사이트에서 다른 사람의 핀을 핀 해서 추가할 수도 있고, 이미지 파일을 올리거나 핀 하려는 컨텐츠가 있는 사이트 주소를 입력해서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간편한 방법은 핀 할 자료를 보는 대로 브라우저에서 바로 핀 하는 것이죠. 크롬, 파이어폭스, 사파리,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 브라우저 확장 도구를 설치하면 웹서핑 도중에 곧바로 컨텐츠를 핀 할 수 있습니다. Pin It 확장 도구 버튼을 누르거나 이미지를 우클릭해서, 혹은 확장 도구 설정에서 이미지의 한쪽 구석에 뜨도록 할 수 있는 작은 Pin It 버튼을 누르면 핀 추가 창이 뜹니다. 




따로 신경을 써야 할 일은 없습니다. 링크와 제목은 알아서 기록되고 단지 적당한 보드에 'Pin It' 하기만 하면 되니까요. 




모바일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iOS와 안드로이드에서 Pinterest 앱을 설치하면 공유 기능을 통해 핀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저장된 핀은 위와 같은 형식으로 보여지게 됩니다. 




페이지를 확대/축소해서 자신에게 알맞은 크기로 볼 수도 있고요. 

각 핀에서 '원문 관련 핀 더 보기'를 누르면 해당 출처에서 다른 사람들이 핀 한 이미지를 모아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텀블러에서 핀 한 이미지의 경우 다른 사람들이 텀블러에서 핀 한 이미지들을 모아서 보여주는 식이죠. 




웹 사이트를 통해서 핀 할 경우 자동으로 이렇게 출처를 표기해 주며 이미지를 클릭하면 해당 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이미지를 가져오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사이트를 핀 하는 개념이기 때문에 저작권 문제로부터 어느 정도 자유로울 수 있는 점입니다. 

 



핀 할 수 있는 컨텐츠는 JPG, PNG, GIF 이미지와 유튜브, 비메오(Vimeo), Ted 동영상입니다. 움직이는 GIF 이미지도 지원합니다. 

이미지의 경우 파일을 긁어오는 방식이기 때문에 원 사이트에서 이미지가 사라져도 핀터레스트에서는 계속 볼 수 있습니다. 




혹시나 용량과 같은 제한이 있는 게 아닌가 싶을 수도 있겠지만 그다지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핀터레스트에서는 현재 핀은 20만 개 까지, 보드는 5백 개 까지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정도만 되어도 넉넉하겠죠. 핀터레스트는 이러한 제한을 통해 신속하게 작동할 수 있다고 하니 기술적인 이유인가봅니다. 

help.pinterest.com/ko/articles/limits-pins-boards-likes-and-following 




성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컨텐츠 정책이 비밀 보드에도 적용되니까요. 예술적, 과학적, 교육적인 내용은 허용되지만 성행위 등이 담긴 적합하지 않은 컨텐츠는 삭제될 수 있습니다. - about.pinterest.com/ko/acceptable-use-policy 

참고로 트위터와 텀블러는 성적인 내용에 대한 제한이 거의 없다고 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핀터레스트는 소셜 미디어에 속하지만 단순히 이미지를 스크랩하고 정리하는 기능만으로도 충분한 서비스입니다. 이미지의 출처를 자동으로 기록해 주고 저장 공간을 거치지 않고도 등록할 수 있다는 점은 대체제를 찾기 힘든 유용한 특징입니다. 또 언어로의 소통이 없어도 핀 버튼과 '좋아요'를 누르는 것 만으로도 충분히 활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소셜 미디어에 부담을 갖는 분들도 무리 없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이미지가 항상 원본 그대로 저장되는 것은 아닙니다. 웹 사이트에서 핀 할 경우 경우에 따라서 이미지의 크기가 조정되며, PNG 이미지는 JPG로 변환됩니다. 때문에 이미지의 간편한 스크랩과 소셜 미디어의 기능보다도 원본 이미지의 사용이 중요하다면 저장 장치나 클라우드 서비스를 사용하는 것이 더 적합합니다. 


이 글은 다음 위치에 앞서 올라간 글입니다. 
일러스트와 '짤' 등의 각종 이미지 수집, 핀터레스트로 해 보자 : zleorl.blog.me/220498785138 by 이른


작가의 이전글 굿바이, 안드로이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