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기반 미래교육 학습환경 설계 연구
올 2월부터 주변의 대화는 ChatGPT로 시작한다. 어느 행사에 가도 인사말에는 ChatGPT 이야기가 꼭 포함되어 있다. 너무 많이 들어서 지겨울 정도이지만, ChatGPT와 같은 초거대 AI가 만들어 낼 미래교육이 무척 기대된다. 교육의 난제였던 개별화 맞춤형 교육이 초거대 AI의 도움으로 쉽게 해결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한편, ChatGPT를 막상 수업에 적용하는 것은 쉽지 않다. 컴퓨터 앞에서 프롬프트에 텍스트를 입력하고 화면에 텍스트를 출력받는 대화형 서비스이기에 교육적 상상이 제한된다. 대개 정보를 찾고 요약하거나 간단한 글을 창조하는 형태일 것이다. 여기에는 질문 잘하기, 다른 출처의 정보와 비교해보기(숫자는 무조건 의심), 윤리적으로 활용하기, 안전하게 활용하기 등의 스킬이 함께 요구된다. 이 때문에 현재 수준에서는 일회성 체험이나 수업에 간간히 활용하는 정도밖에 활용되기 어렵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생성형 AI에 열광하는 이유는 다른 서비스와의 연계와 확장 때문일 것이다. MS의 코파일럿처럼 생성형 AI가 일상에서 주로 활용하는 다양한 제품과 결합할 경우 교육적 활용은 더 확대될 것이다.
교육적 활용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생성형 AI와의 '마주함'을 고민할 필요가 있다. 생성형 AI를 어디서 어떤 방법으로 맞닥뜨리게 되느냐에 따라 교육적 활용은 크게 달라진다. 일반적인 교육 활동의 인터페이스는 컴퓨터의 텍스트 기반 프롬프트가 아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미래에서 생성형 AI를 어디서 마주하게 될까? 첫 번째는 웨어러블, 로봇 등을 매개한 일상에서의 마주함이다. 학습자들은 몸에 착용한 안경, 워치, Iot 등을 활용하여 필요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찾을 수 있고, 이를 학습의 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다. 영화에서 가정교사 로봇이 학습을 도와주는 것처럼 이상적인 맞춤형 교육이 예상된다. 이 정도의 기술 수준이 되면 교사의 역할 변화를 적극적으로 고민해야 한다. 물론 조금 시간이 걸릴 수 있는 미래의 이야기이다. 두 번째는 가상세계, AR/VR/XR 등 메타버스를 통한 마주함이다. 학습자는 메타버스에서 자신을 투영한 아타바를 통해 다른 사용자의 아타바, NPC, 객체, 공간 등 다양한 대상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할 수 있다. 여기서 상호작용하는 다양한 객체에 생성형 AI가 결합되어 있다면 미지의 메타버스에서 학습의 동반자, 촉진자가 될 수 있다. 학습자는 AI기반 NPC로부터 학습을 안내받고 함께 퀘스트를 수행하며 보상받는 과정에서 실재감과 몰입감을 느낄 수 있다. 디지털 기반이기 때문에 생성형 AI는 텍스트, 그림, 동영상, 3D 등 다양한 산출물을 만들어 내어 학습자의 자기주도학습을 도울 것이다. 머지않은 미래에 AI가 결합된 메타버스가 찾아올 것으로 예상된다.
첫 번째가 먼 미래라면 두 번째는 5~10년 정도 안에 찾아올 수 있는 미래로 예상된다. AI, XR이 결합된 메타버스, 무엇이든 할 수 있는 세계로 교육적 상상이 극대화될 수 있는 환경이다. 마음이 통하는 연구진, 각 분야의 전문가, 열정적인 선생님, 시대를 앞서가는 기업인들과 메타버스 기반 미래교육 학습환경을 함께 상상해 보았다. 선행문헌 검토와 FGI를 통해 메타버스 기반 미래교육 시나리오를 도출하고, 메타버스 학습환경 프로토타입 설계와 현장 실증을 통해 메타버스 기반 미래교육 학습환경 설계지침과 교수학습 설계원리를 개발하였다. 본 연구의 산출물이 미래교육 학습환경을 고민하는 다양한 주체에 널리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https://keris.or.kr/main/ad/pblcte/selectPblcteRRInfo.do?mi=1138&pblcteSeq=13675
1. FGI를 통해 알아본 메타버스 기반 미래교육의 모습
- 메타버스와 디지털 교과서와의 연계
- AI 기반 개별화 맞춤형 교육
- 메타버스 내 활동에 대한 학습 분석 및 관리
- 다양한 전문가 및 동료와의 교류 학습
- 지역사회 자원 활용 수업
- 온라인 기반 자기주도학습
- 시뮬레이션을 통한 교육
2. 메타버스 기반 미래교육 시나리오
- 학생 중심의 메타버스 기반 미래학교(AI기반 LMS, 개별화, 맞춤형, AI튜터, 디지털휴먼, 디지털스토리텔링)
- 메타버스와 NFT가 결합된 창작 활동(NFT, 블록체인, 창조창작, 전문가연계, 지역사회연계)
- 베리어프리(Barrier free) 학습 지원(TTS, STT, 수어통역, 모션캡처, 보편적 설계, 협력학습)
- 고비용, 고위험, 체험 불가능한 실험 실습(시뮬레이션, 디지털교과서, 파노라마 VR, 디지털트윈)
- 시뮬레이션, 디지털교과서, 파노라마 VR, 디지털트윈(디지털트윈, AI자동번역, 문제해결학습, 환경교육, 디자인싱킹, 협력학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