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산업센터 계약금 대출이란?
지식산업센터 계약금 대출이란?
최근에 시행사와 대행사에서 분양률을 높이기 위해 계약금을 대출해줘 초기 자기 자본을 현격하게 낮추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분양가 2억짜리 상품의 계약금이 2000만 원이라면 이중 1000만 원을 신용대출을 통해 해결하고 이자는 분양사나 시행사가 대신 납부를 해줘서 실제로는 분양가의 5% 자기 자본 1000만 원 수준으로도 분양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자기 자본을 최소화해서 투자를 쉽게 만드는 구조인데 대부분 이런 대출은 담보대출이 아닌 신용대출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해당 지식산업센터의 계약금 대출 과정을 확인해보니
계약금 중에 건물분의 부가세 부분을 입금한 뒤, 지정은행에 신용정보 동의서를 작성합니다. 지정은행에서 계약금 대출이 가능하다고 통보가 오면 필요서류를 구비하여 은행 방문해 자서를 진행합니다.
결국 개인사업자던 법인이던 지식산업센터 부동산을 담보로 대출을 일으키는 게 아니라 신용을 평가해서 기본 담보대출 외에 부족한 부분을 신용대출로 추가하는 방식인데 계약금 대출로 포장한 거 아닐까요.
쉽게 말해 전체 분양가중에 80%를 초과하는 10% (계약금 부분)을 마이너스통장을 만들어 해결하는 것과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최근 90% 대출한도에 대해 문의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보통 대출 한도가 90%의 경우 임대사업자가 아닌 실입주 기업의 경우에만 해당됩니다.
지식산업센터 대출에 대한 궁금한 점은 아래 글을 참고해보세요.
https://cafe.naver.com/joywingsclub/654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