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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BUNDI Feb 13. 2018

반 입체 일러스트 쉽게 그리기

Creating Isometric Illustrations

반 입체로 그려진 일러스트를 많이 보셨을 겁니다. 사실 이런 반 입체의 일러스트들은 예쁜만큼 그리는데 노력이 상당히 많이 필요합니다. 오늘은 Isometric Illustration을 그리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글에서는 Photoshop으로 작업하고 있으나, 사실 일러스트로 해도 무방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일러스트가 훨씬 더 편하더군요. 한 번만 따라 해 보셔도 쉽게 응용이 가능한 스킬이니, 해보시길 적극 추천합니다.

https://medium.muz.li/creating-isometric-illustrations-made-simple-with-the-geometric-technique-1 a 58 bb2 bb41 e

*지금부터는 위 글에 대한 번역입니다.





기하학적 기술을 사용하여

반 입체 일러스트 쉽게 그리기

Creating Isometric Illustrations -

Made Simple with the Geometric Technique




당신이 디자이너이거나 일러스트레이터라면, 아마 매일 일러스트와 함께 일하며 살아갈 것입니다. 일러스트는 서비스의 디자인을 미적으로 아름답게 해줄 뿐만 아니라, 사용자가 서비스의 기능성과 가능성을 보다 쉽게 이해하도록 해줍니다.


일러스트의 세계는 너무나 다양한 스타일이 있으며, 지금도 무한대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반 입체 일러스트 Isometric Illustrations는 요즘 날 가장 선호되는 스타일 중 하나입니다.


지난주에, 저는 Uvdesk와 일하며 서비스 디자인을 작업했습니다. 이때, 저는 각기 다른 Uvdesk의 앱을 위해 여러 종류의 반 입체 일러스트를 만들었습니다.


Uvdesk앱을 위한 반 입체 일러스트


일반적으로 반 입체 일러스트를 그릴 때, 일러스트레이터들은 반 입체 그리드를 일일이 손수 그리는 전통적인 방법을 통해 작업합니다.


전통적인 반 입체 그리드


저는 캔버스에 집착하지 않는 아티스트가 아닙니다. 대신 기술적으로 예술에 접근하는 타입입니다. 물론 전 예술에서 영감을 받는 것을 즐깁니다.




시작하기


이 글은 포토샵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는, 초보 일러스트레이터와 디자인을 위한 글입니다. 만약 10분가량의 기하학적 기술을 익히는 이 글을 읽고 나서 당신이 얻을 수 있을 능력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반 입체 일러스트를 모아둔 곳을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글 설명은 포토샵으로 되어있지만, 일러스트로 하셔도 동일하게 하실 수 있습니다. 각자 편하신 툴을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기하학적 기술

‘면’이란, 2차원의 축이 무한히 확장하여 만들어 낸 개념입니다. 반 입체 일러스트는 3개의 기하학적 차원으로 만들어진 3개의 면으로 구성된 일러스트입니다.



XY면

: 오브젝트는 X축과 Y축에 놓여있습니다. X축과 Y축에 의해 오브젝트의 사이즈가 결정되며, 깊이감, 상승감, 거리감 등은 Z 축에 의해 변화합니다.



YZ면

: 오브젝트는 Y축과 Z 축에 놓여있습니다. Y축과 Z 축에 의해 오브젝트의 사이즈가 결정되며, 깊이감, 상승감, 거리감 등은 X축에 의해 변화합니다.



ZX면

: 오브젝트는 Z 축과 X축에 놓여있습니다. Z 축과 X축에 의해 오브젝트의 사이즈가 결정되며, 깊이감, 상승감, 거리감 등은 Y축에 의해 변화합니다.






XY면 만들기


1. 포토샵을 열고, 새 파일을 만들고, Rectangle Shape Tool(U)를 사용하여, 400px의 정사각형을 만드세요.


2. Move Tool(V)를 선택하여 Option Bar에서 정사각형의 높이를 90%로 맞추세요. (*일러스트도 Properties에서 90%라고 타이핑하시면 됩니다)



3. Move Tool(V)를 선택하여 Option Bar에서 정사각형의 Horizontal Skew를 -30°로 맞추세요. (*일러스트도 오브젝트> 오른쪽 클릭> Transform> Shear에서 -30°라고 타이핑하시면 됩니다)




4. 이제 Option Bar에서 각도를 +30°로 맞추세요.(*일러스트도 Properties에서 30°라고 타이핑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사각형이 XY 축에 기대어있는 걸 볼 수 있을 겁니다.




지금까지의 과정을 한 번에 살펴볼까요?



5. 이제 사각형의 깊이감은 Z 축을 사용해 만들 수 있습니다. 사각형을 선택하고 “alt+아래 화살표”를 여러 번 눌러(75회 정도) 깊이감을 만드세요. 그러면 아래 그림처럼 될 겁니다.(*이 부분이 일러스트가 더 쉽다고 느낀 부분입니다. 먼저 오브젝트를 선택 후 오른쪽 클릭> Transform> Reset Bounding Box를 하시면, 모양 그대로 바운딩 박스를 설정해줍니다. 여러 번 복사할 필요 없이 바로 오브젝트를 활용하시면 간편합니다)



6. 이제 아래 그림처럼, 클리핑 마스크를 사용하여 각 면에 다른 색깔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어때요, 참 쉽죠? 여러분은 이제 XY면을 완벽히 배운 겁니다.






XZ면 만들기

(비슷한 과정이니, 일러스트 부분은 여기서부터 생략하겠습니다)


1. 포토샵을 열고, 새 파일을 만들고, Rectangle Shape Tool(U)를 사용하여, 400px의 정사각형을 만드세요.


2. 이제 Option Bar에서 각도를 -45°로 맞추세요.


3. Move Tool(V)를 선택하여 Option Bar에서 사각형의 높이를 56%로 맞추세요.


4. 이제 Option Bar에서 각도를 +60°로 맞추세요.


5. 이제 사각형의 깊이감은 Y축을 사용해 만들 수 있습니다. 사각형을 선택하고 “alt+위 화살표”와 “alt+오른쪽 화살표”를 각각 번갈아 눌러(75회 정도) 깊이감을 만드세요. 그러면 아래 그림처럼 될 겁니다.


지금까지의 과정을 한 번에 살펴볼까요?



6. 이제 아래 그림처럼, 클리핑 마스크를 사용하여 각 면에 다른 색깔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어때요, 이번에도 쉽죠? 여러분은 이제 XZ면을 완벽히 배운 겁니다.






YZ면 만들기


1. 포토샵을 열고, 새 파일을 만들고, Rectangle Shape Tool(U)를 사용하여, 400px의 정사각형을 만드세요.


2. 이제 Option Bar에서 각도를 45°로 맞추세요.


3. Move Tool(V)를 선택하여  Option Bar에서 사각형의 높이를 56%로 맞추세요.



4. 이제 Option Bar에서 각도를 -60°로 맞추세요.


5. 이제 사각형의 깊이감은 X축을 사용해 만들 수 있습니다. 사각형을 선택하고 “alt+위 화살표”와 “alt+왼쪽 화살표”를 각각 번갈아 눌러(75회 정도) 깊이감을 만드세요. 그러면 아래 그림처럼 될 겁니다.


지금까지의 과정을 한 번에 살펴볼까요?


6. 이제 아래 그림처럼, 클리핑 마스크를 사용하여 각 면에 다른 색깔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이제 완전히 프로가 되었습니다. 시간을 충분히 두고 멋진 반 입체 일러스트를 만들어 보세요. 저도 이 기술을 사용하여 여러 개의 일러스트를 만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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