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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BUNDI Mar 04. 2018

로고의 조건

Attributes of a good logo

로고는 꼭 필요합니다. 로고에는 브랜드의 가치관과 방향성이 담겨있고, 사람들은 브랜드의 로고를 보고 브랜드를 이해하고 받아들입니다. 로고는 브랜드의 얼굴이나 다름없습니다. 로고가 중요한 만큼, 효과적인 로고를 만들어야 하며, 효과적인 로고를 만들기는 결코 쉽지 않습니다. 오늘은 로고를 만드는데 도움이 될만한 글을 가져왔습니다. 과연 좋은 로고의 조건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https://medium.com/sketch-app-sources/attributes-of-a-good-logo-3ac86d89d743

*지금부터는 위 글에 대한 번역입니다.



좋은 로고의 조건

Attributes of a good logo  


"디자인은 목적을 달성해야 합니다. 그렇기에 디자인은 예술과는 다릅니다."


안녕하세요. 로고 디자인 팁을 얻기 위해 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은 좋은 로고의 특징들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좋은 로고는 효과적입니다. 효과적인 로고는 해당 기업에 충실하며, 브랜드의 가치를 잘 담아냅니다. 효과적인 로고는 단순히 보기 좋거나 귀여운 픽토그램이 아닙니다. 디자인은 목적을 달성해야 하기에 예술이 아닙니다. 저는 좋은 로고의 5가지 중요한 특징을 정리해 봤습니다.




1. 관련성과 적절성 


로고는 고객과 관련되어 있어야 합니다. 투자 기업들에 세 유쾌한 형형색색의 로고는 필요가 없습니다. 


 

 

로고가 여러분의 회사가 어떤 일을 하는지 보여줄 필요는 없습니다. 벤츠가 로고 안에 자동차를, 나이키가 로고에 옷을 사용했나요?




2. 단순하게 


당신이 로고를 통해 비즈니스 가치를 표출하고 싶어 한다는 것을 충분히 이해합니다. 하지만 절 믿으세요. 로고에서는 적게 이야기할수록 많은걸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로고에 과도한 내용을 담지 마세요. 



"더할 것이 더 이상 없을 때가 아니라, 덜어낼 것이 더 이상 없을 때 완벽은 완성된다."

- Antoine de Saint-Exupery 


 

효과적인 로고는 대부분 하나의 메시지 또는 핵심 가치에 집중합니다. 강한 메시지를 담은 로고의 좋은 예시로 Amazon의 로고를 생각할 수 있습니다. Amazon 로고에는 A부터 Z까지, 모든 걸 가지고 있다는 숨겨진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3. 기억할 수 있고, 알아볼 수 있는 


로고의 궁극적인 목적은, 여러분과 여러분의 브랜드를 식별시키는 데 있습니다. 뚜렷해지세요. 효과적인 로고의 핵심은, 군중 속에서 빠져나와 구글에서 찾을 수 있는 로고들의 클리셰를 피하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고객들을 헷갈리게 하고 싶지도, 경쟁사와 비슷하게 보이는 것도 원하지 않을 겁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고객과 잠재고객을 잃는 것은 끔찍이도 싫을 것입니다. 


 

구별하기 힘든 로고들




4. 시간이 지나도 변함없는 


저는 저번에 로고 디자인에 대해 쓴 글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만약 여러분의 로고가 트렌디하다면, 다시 디자인하는 게 좋습니다. 유행은 오고 갑니다. 로고는 신발처럼 매년 바꿔야 하는 것이 아니며 그러기도 힘듭니다. 


수년간 사용되어온 로고들의 예시는 많습니다. 그중에서도 유행을 타지 않는 완벽한 로고로 Coca-Cola를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 로고는 130년도 넘게 사용되었습니다(물론 실질적인 요구에 따라 로고는 다시 디자인되었습니다. Coca-Cola의 로고 변천사를 간단하게 살펴보세요). 


 여러분의 로고는 다음 해에도, 5년 후에도, 그리고 2050년에도 유의미해야 합니다.







5. 실용적이고 다재다능한 

 

효과적인 로고는 큰 사이즈와 작은 사이즈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또한 색깔이 들어간 상태나 색이 없는 흑백 상태에서도 자유롭습니다. 여러분의 로고는 웹과 명함 그리고 광고에서 파비콘으로 사용된다는 걸 항상 생각하세요. 지금 여러분의 7. 로고는 모든 환경에서 보기 좋고 메시지를 잘 전달하고 있나요?




스스로에게 10가지 질문을 해보세요 


여기 여러분의 로고가 효과적인지 확인할 수 있는 질문들을 준비해 봤습니다. 스스로에게 질문해보세요. 


비즈니스의 방향과 관련되어 있나요? 

적절한가요?(이 예시들처럼 로고가 관련성 없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지는 않은지 생각해보세요) 그리고 알맞은 스타일과 분위기로 소통하고 있나요? 

심플한가요? 

가장 중요한 메시지를 담고 있나요? 

독특하고 독창적인가요(overused logos를 구글링 해보세요) 

이해할 수 있고, 인지할 수 있고, 기억할 수 있나요?  

1년, 5년 뒤에도 여전히 효과적일까요? 

지금 트렌드에 맞게 트렌디한가요?(만약 그렇다면 다시 디자인하는 걸 생각해보세요) 

담고 있는 메시지를 잃지 않으면서 변형이 가능한가요? 

색깔이 있을 때와 없을 때 모두 사용할 수 있는 상태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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