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BUNDI Feb 09. 2018

스케치: 오늘 당장 써봐야 할 7가지 커스텀 단축키

7 Custom Sketch Shortcuts

저도 해봤는데, 단축키 메뉴 명칭이나 스케치에서 새로 변경된 단축키 때문에 일부 안 되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Align Objects Left 같은 경우에도 Align Left로 바뀌었더군요..) 이런 점은 제외하고, 단축키 등록하는 방법으로 보기에는 괜찮은 글이라 생각합니다.


https://sketchtricks.com/custom-sketch-shortcuts/

*지금부터는 위 글에 대한 번역입니다.




저는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트랙패드, 스타일러스, 그리고 마우스로 하는 사람을 봐왔습니다. 하지만 한 번도 키보드만 가지고 디자인하는 사람을 보지 못했습니다. 사실 그 이유는 간단합니다. 키보드로 모든 걸 하려면 몇 년은 걸릴 거 같거든요.


뭐, 키보드가 그렇다고 아예 쓸모없다는 건 아닙니다. 하나 또는 몇 개의 키보드 버튼만 누르면 빠르게 특정 기능을 수행할 수 있기 때문이죠. 우리는 그걸 '단축키'라고들 말합니다.


처음에는 단축키를 외우고 사용하는걸 벅차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주 쓰는 단축키를 외우고 써 보다 보면 이게 얼마나 당신의 시간을 절약해주는지 알 수 있을 겁니다. 이 글에서는 스케치의 커스텀 단축키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전 관심이 가는데, 여러분도 그런가요? 이 중에서 어떤 게 가장 마음에 드나요? 그리고 왜 마음에 드나요? 이 단축키들은 당신이 당장 오늘부터 써볼 만한 7가지 스케치 단축키입니다.




 Align Objects Left. 오브젝트를 왼쪽으로 정렬 (⇧⌘A)

• Align Objects Horizontally. 오브젝트를 수직으로 정렬 (⇧⌘E)

• Align Objects Right. 오브젝트를 오른쪽으로 정렬 (⇧⌘D)

• Align Objects Top. 오브젝트를 위로 정렬 (⇧⌘W)

• Align Objects Vertically. 오브젝트를 수평으로 정렬 (⇧⌘F)

• Align Objects Bottom. 오브젝트를 아래로 정렬 (⇧⌘S)

• Collapse Artboards and Groups (⌘4)




Align정렬은 스케치에서 정말 자주 쓰이는 기능이지만, 따로 지정된 단축키가 없기 때문에 커스텀 단축키를 하나 만드는 게 좋아 보입니다.


하지만 어떻게 스케치에서 커스텀 단축키를 만들까요? 간단합니다! 첫째, '⌘스페이스'를 누르세요. Spotlight이 켜질 겁니다(저는 저 단축키를 한/영 전환으로 해놔서 창이 안 나왔습니다. 저와 같으신 분들은 상단 메뉴에서 Sketch > Services > Service Performances로 가시면 동일한 창을 띄울 수 있습니다).



왼쪽 패널의 App Shortcuts를 선택하고 +버튼을 누르세요. 그러면 당신이 어떤 용도의 단축키를 만드는지, 제목은 무엇인지, 눌러야 할 키는 무엇인지를 구체화하는 메뉴가 열릴 겁니다. 응용 프로그램 드롭다운 목록에서 스케치를 선택하세요.


아까 전에 우리는 단축키를 구체화했습니다. 저는 10대 시절에 게임을 많이 해서 WASD키에 익숙합니다. fps 게임에서 보통 움직이는 키로 사용되기 때문이죠. 그래서 제가 '⇧⌘A'를 'Align Objects Left'로 지정한 겁니다. 당신이 이해하기 쉬운 그 어떤 키를 사용해도 좋습니다. 다만 이미 존재하는 단축키를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이미 존재하는 단축키를 덮어써버리게 됩니다. 당신이 원하는 만큼 단축키를 만드세요. 마음대로요!



정렬 말고도, 제가 정말 자주 쓴다고 몇 번을 말해도 부족하지 않은 단축키가 있습니다. 이건 Collapse Artboards and Groups라고 합니다. 저는 매번 '⌘클릭'을 한 번의 클릭으로 그룹을 관통하여 레이어를 선택하는 데 사용합니다. 그러면 레이어 목록은 꽤나 빨리 지저분해집니다. 이 단축키는 페이지에 존재하는 모든 그룹을 병합해줍니다. 저는 모든 게 정돈되고 조직되어야 합니다. 편집증이 오게 놔둘 수는 없으니까요.


제가 '⌘4'를 단축키로 사용한 건 간단합니다. 저는 다른 시점으로 디자인을 확인하느라 '⌘1', '⌘2', '⌘3'을 정말 많이 사용합니다. 제가 항상 사용하는 기능에, 이와 유사한 단축키를 설정하는 것이 자연스럽게 느껴지기 때문에 그렇게 설정했습니다.


자, 이제 이 단축키들을 시험해볼 시간입니다. 메뉴에서 정렬 버튼을 클릭하는 것보다 더 빠르게 정렬할 수 있는지 한번 살펴보세요. 아래를 보면 얼마나 빠르게 할 수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가 스케치에서 커스텀 단축키를 만드는 방법이었습니다. 간단하죠? 단축키의 메뉴 제목이 스케치 앱의 메뉴와 동일한지 확인하세요.

작가의 이전글 스케치: 일러스트처럼 정렬하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