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게임 마케터를 위한
UA 캠페인 가이드북 발간

고가치 유저를 획득할 수 있는 멀티미션 캠페인 설계하기

by 버즈빌
게임 가이드북 썸네일.png


“CPI는 낮추고, 설치 볼륨이랑 ROAS를 동시에 높일 수 없을까?”


게임 마케터라면 누구나 한 번쯤 고민해봤을 질문입니다. 하지만 현실은 녹록지 않습니다. 단일 캠페인만으로 모든 KPI를 만족시키기는 어렵고, 하루에도 수백 개의 게임이 쏟아지는 경쟁 환경 속에서 유저의 선택을 받기는 점점 더 치열해지고 있기 때문이죠. 버즈빌은 지난 3년간 2,000여 개 이상의 게임 UA 캠페인을 운영하며, 리워드 광고가 어떻게 유저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끊임없이 실험하고 분석해왔습니다. 그 결과, 단순 설치를 넘어 ‘진짜 성과를 만드는’ 리워드 설계 방식이 무엇인지 점차 구체화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가이드북은 그런 경험과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만들어졌습니다. 마케터가 정말 원하는 유저를, 더 낮은 비용으로, 더 높은 효율로 만날 수 있도록 돕는 리워드 설계 전략을 확인해 보세요!


[UA 캠페인 가이드북 주요 내용]

데이터로 정리한 2024 게임 업종 트렌드

이것만은 꼭 지켜야 할 UA 퍼널 디자인 법칙 3가지

OO 플랫폼에 숨어 있는 고래 유저 찾기

캐주얼 게임의 멀티 미션 성공 사례


>> 'UA 캠페인 가이드북' 신청하기 (클릭)




UA 캠페인 플레이북 미리 보기

모바일 게임 시장에 다시 찾아온 봄, 매출을 만드는 진성 유저를 찾아서


2022년 이후 모바일 게임 시장은 급성장기를 지나 다소 안정기에 접어들었습니다. 센서타워에 따르면 2024년 전 세계 게임 앱 다운로드는 전년 대비 약 7% 감소했지만, 유저의 플레이 시간과 인앱 결제 수익은 오히려 증가했습니다. 설치 수는 줄었어도 실제로 게임을 즐기고 소비하는 ‘충성 유저’의 비중이 높아진 셈입니다.


이 중에서도 캐주얼 게임의 성장세가 두드러집니다. 머지, 퍼즐, 시뮬레이션 등 쉽게 접근 가능한 장르임에도 인앱 결제 수익이 증가했으며, 버즈빌 데이터 기준 퍼즐 게임 광고주는 전년 대비 900%, 캐주얼 장르 광고주는 550% 증가해 광고 집행도 활발해졌습니다.


*이후 자세한 게임 업종 트렌드는 가이드북에서 확인해 보세요.

미리보기_1-1.png



UA 퍼널 디자인 전략: 어려운 구간을 넘는 ‘디딤판’ 설계하기


유저가 게임을 설치하고 튜토리얼을 하고나선 비교적 쉽게 게임을 이어 나갑니다. 게임을 쭉 하다보면 어느 순간 이탈룰이 급증하는 구간을 만나게 됩니다. 버즈빌과 UA 멀티미션 캠페인을 집행한 캐쥬얼 게임 A역시 레벨 13, 19, 27 구간에서 유저의 이탈률이 급증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때 고려해야 하는 것은 단순한 이탈률뿐만 아닙니다. 캐쥬얼 게임 A사는 이탈률의 원인을 분석하기 위해 해당 레벨의 평균 클리어 시도 횟수, 실패율, 미션 소요시간 등을 분석했습니다. 그 결과 이탈률이 높은 지점에서 평균 플레이 소요 시간이 비교적 높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고, 해당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대중적인 장르의 게임 지표를 교차 분석하여 공통적인 패턴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많은 유저들이 플레이 시간이 길어지면 끝까지 완료하지 않고 이탈하는 양상을 보이는 것이죠.


다만, 이 가설은 ‘게임의 중반부 이후 시점'이 되어야만 유효했습니다. 오히려 플레이 시간이 짧은 그룹은 초기 이탈 유저가 다수이므로 이 부분을 유의해서 관찰해야합니다. 또한 RPG 장르와 같이 자동사냥 등의 자동플레이 기능이 있는 경우 하루종일 게임을 켜놓는 유저의 특성으로 인해 플레이 시간과 이탈률이 상관 관계가 있다고 보기에는 어려웠습니다.


*이후 이탈률을 낮추기 위한 UA 퍼널 설계 전략과 더 많은 사례는 버즈빌 가이드북에서 확인해 보세요!

미리_2-1.png



또 다른 인사이트는 UA 캠페인 가이드북에서 직접 확인해 보세요!

미리.png
미리보기_2.png


>> 'UA 캠페인 가이드북' 신청하기 (클릭)




다른 게임사들은 UA 퍼널 어떻게 설계하고 있을까요?

>> UA 게임 레퍼런스북 읽어 보기 (클릭)


UA 멀티미션, iOS에서도 유효할까요?

>> ‘ATT 정책 4년 후, iOS 타겟팅 요즘 근황 어때?’ 콘텐츠 읽어보기 (클릭)


keyword
작가의 이전글ATT 정책 이후 모바일 게임 광고 iOS 타겟팅 근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