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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오브 Sep 17. 2024

복지포인트도 간편결제가 된다? '페이코' 분석

서비스 / UI∙UX 분석 노트 02



서비스 소개

혜택까지 똑똑한 간편결제 - 내가 원했던 혜택, 일상 속 어디서나 PAYCO

- 출시일 : 2015.08.01
- 제공자 : 엔에이치엔페이코(주)
- 카테고리 : 라이프스타일
- 다운로드 : 구글 플레이스토어 / 앱스토어
    • 평점 : 구글 플레이(3.7/5) / 앱스토어(3.4/5)
    • 앱 순위(24.08.15 기준)
      구글 플레이 1,000만+ 다운로드 앱스토어 라이프스타일 앱 11위
- 이용자수 : 결제 사용자 1,200만 명(22년 1월 기준) MAU 400만 명(22.01) → 232만 1천892명(24.07)
- 홈페이지 : https://www.payco.com/



산업 분석

대세는 페이 결제: 커지고 있는 '간편결제' 시장

1. 산업 특성

간편결제란? 모바일에 미리 저장해 둔 신용카드, 은행계좌 등의 정보 또는 선불금을 이용해 간편 인증수단(비밀번호 입력, 지문 인증, 얼굴 인증, 단말기 접촉 등)을 통해 결제하는 서비스   

• 저장된 기초 결제수단에 따라 신용카드/체크카드 기반, 은행계좌, 선불전자지급수단 및 직불전자지급수단으로 구분

• 기술에 따라 NFC, 바코드 및 QR 코드방식 등으로 구분


간편결제는 신용카드 결제 과정에 간편결제 사업자가 개입하는 구조, 간편결제 사업자들은 전자지급결제대행업(PG)로 전자금융업에 등록해 사업 영위

신용카드 간편결제 구조 (출처: 삼정KPMG 경제연구원)
PG 결제 흐름 (출처: 토스페이먼츠 용어사전)


2. 시장 규모 및 성장성

규제 완화로 인한 시장 확대

2014.10 전자지급 결제대행업자(PG)의 신용카드 정보 보관 허용

2015.03 전자금융거래 시 공인인증서 의무사용 폐지

“간편결제와 간편송금 서비스의 이용자 수와 이용금액이 크게 증가”


우상향하는 시장 규모

• 글로벌 비현금 거래 규모

- 2021년 1조 163억 달러 → 2027년 2조 2,967억 달러 예상

글로벌 미현금 거래 규모 추이 / 결제 수단별 비중

• 국내 간편결제 이용 현황 

- 2023년 국내 간편결제 이용금액 319조 원, 일평균 이용금액 8,755억 원, 일평균 이용건수 2,735만 건(전년 대비 각각 13.4%, 15% 증가) cf) 2020년 일평균 이용금액 4,490억 원 

- 금융위원회 등록 기준 전자금융업자 수 176개사 cf) 2020년 143개사 

- 간편결제 서비스 방식

신용카드 > 선불금 > 계좌 

카드 및 계좌에 연동해 미리 충전한 선불금을 이용하는 비중이 지속 확대

국내 간편결제 이용 현황


 3. 시장 경쟁 요소

서비스 제공 기업

빅테크, 핀테크, 휴대폰 제조사(→시장 주도), 유통사, 배달, 통신 등 비금융업자들이 전자금융업으로 활발히 진출 + 전업 카드사 자체 간편결제 플랫폼 출시

• 제공업자별 비중(2023년 상반기 기준) 

- 간편결제 서비스 제공 업체 55개 중 전자금융업자는 67.3%(37개사), 금융회사 27.3%, 휴대폰제조사 5.5%


주요 경쟁 요소 

다양한 결제 가맹점 확보를 통한 커버리지 확대 + 축적 고객 데이터 분석, 활용   

• 자사 서비스에 고객 락인(Lock-in)

• 개방형 제휴 및 오프라인 진출 등을 통해 결제 영역을 확장 및 데이터 확보

•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맞춤 서비스 제공


1) 플랫폼 기업 → 자회사 서비스와의 연계성 강화 필요
2) 카드사 → 결제 시장에서의 지위 약화, 생활 금융 플랫폼 고도화를 통해 고객 접점 확보, 고객 데이터 분석을 통한 맞춤형 서비스 개발, 지급결제 인프라에서의 지위 활용
3) 간편결제사 온라인에서 오프라인으로 확장 진출
소비자 움직임 주요 동인 - 온라인은 금전적 혜택, 오프라인은 결제 편의성 고도화
4) 서비스 지속을 위한 수익성 확보
5) 부정결제, 도난, 개인정보 유출 등 안전 관련 리스크 해결, 안전한 간편결제 서비스 제공


‣ 출처
한국거래소 전자공시 - NHN 반기 보고서(24.08.14)
한국은행 2023 지급결제보고서
KPMG(삼정회계법인) 보고서 '간편결제 무한경쟁시대, 왕관을 거머쥘 승자는?'(2023.11)



유저 정보

24.07.25 기준 (출처: https://www.innoforest.co.kr/company/CP00015190)

고유 방문자 수 및 전월 대비 성장률 - 6월 기준 1월 대비 26.6% 성장 , 5월 대비 5.4% 하락

고유 방문자 수(MUV)
고유 방문자 수(MUV) 기준 전월 대비 성장률


소비자 거래분석 - 평균 거래단가 7,000원대, 1년 이내 재구매율 81.5%

거래액, 거래건수 및 거래단가
재구매율, 평균구매횟수


• 소비자 유형분석 - 30대 남/여 이용자 비율이 가장 높고, 대체적으로 남성보다는 여성의 비율이 높음. 특히 20대 이하의 경우 여성 사용자 비율이 남성 사용자 대비 2배 이상임.

소비자 성별 및 연령



주요 기능/서비스

• 결제 서비스

온라인 간편결제, 오프라인 바코드 결제, QR 결제, 페이코 포인트 충전 및 결제

• 혜택 서비스

제휴 브랜드 쿠폰 다운로드 후 페이코 결제 시 추가 할인 제공

• 송금 서비스

페이코 내 계좌 등록 후 간편 송금 및 예약 송금

• 금융 서비스

마이데이터 기반 금융사별 대출 비교, 재테크, 자산 관리, 이용리포트, 금융상품몰, 신용 관리

• 생활 서비스

브랜드 멤버십 관리, 교통 카드, 전자문서함, 캠퍼스 혜택

• 인증 서비스

페이코 인증서 발급을 통해 증명서 발급, 전자문서 서명, 본인 인증, 2차 인증 등 진행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 고객

 2030 세대 타깃(전체 사용자 중 66%) → 10대 청소년층, 40대 중장년층으로 이용자층 확장 노력


• 채널

 온라인 → 오프라인 결제 환경 확대 노력

2023년 페이코 가맹점 결제 현황
◦ 온라인 TOP 5 - 티몬, 요기요, 코레일, 무신사, 티켓링크(쇼핑∙여가 관련 서비스)
◦ 오프라인 TOP 3 - GS25, 세븐일레븐, CU(편의점 브랜드)


• 가치제안

맞춤형 생활밀착형 플랫폼 ‘페이코 라이프’ → 손실 개선에 집중, 서비스 운영 효율화를 위해 ‘기업 복지 솔루션’, ‘포인트 쿠폰 서비스’에 주력

*2024년 카드추천, 예적금비교, 금융캘린더 서비스, 중고차구매비서, 개인 대상 페이코 오더 서비스 종료


✔️ 포인트 결제 시 다양한 혜택 제공으로 현금 포인트 충전 유도 → 카드사 수수료 지급 금액 감소

✔️ 전국 240여 개 대학가 중심의 캠퍼스존 조성 → 20대 이용자 수 확보 

- 페이코 포인트로 결제 시 포인트 적립 

- 2023년 12월 캠퍼스존 인증 누적 이용자 수 35만 명 돌파

- 결제 건수 전년 동기 대비 51% 증가

✔️ 직장인 중심의 기업 복지 솔루션(B2B) → 기업 이용자 확보로 안정적, 대규모의 매출 확보 

- 식권, 복지포인트, 상품권 서비스 제공

- 2023년 12월 전국 1,900여 개 기업, 18만 명의 임직원 사용

- 2023년 거래액 1,700억 원

- 컨텍리스 결제 선점 및 계열사와 시너지 효과 → 오프라인 결제 시장 확대 

cf) 애플페이 국내 공식 PG사 NHN KCP


• 수익

2021년 처음 흑자 전환

2024년 2분기 거래액 1조 5,000억 원 기록

→ 2분기 페이코 포인트카드 발급량 전 분기 대비 45% 상승, 포인트 매출 12% 성장

→ 기업복지솔루션 매출 32% 성장

*NHN 영업 부문 중 결제 및 광고(페이코, PG, VAN 서비스 포함) 매출은 전체 매출 중 48.5% 차지


• 핵심파트너

2024년 1월 삼성페이 결제 연동 종료, 오프라인 거래 금액 감소 예정



기능/서비스 분석

✔️ 주요 서비스   

• 쿠폰 서비스 → 광고주와 소비자를 연결하는 데이터 기반 타깃 마케팅 서비스, 이용자에게는 혜택을, 광고주에게는 마케팅 효율을! 

- 광고주가 페이코의 쿠폰 활용, 광고주에게 수수료를 받는 구조

- 데이터에 기반해 이용자 개인 관심사와 상황에 최적화된 쿠폰 맞춤 제공

- 매월 400여 개 브랜드의 할인 혜택 제공, 푸드, 패션, 뷰티, 반려동물, 생필품 (드 저렴하게 구매

- 타임세일 진행 → 커머스 느낌

- 결제 사업과의 시너지 → 페이코 쿠폰을 통해 물건을 구매하면 결제수단도 페이코를 사용할 가능성 ↑, 추가 포인트 적립으로 페이코 사용 유도


• 임직원 대상 B2B 복지 솔루션 → 식권, 복지포인트, 상품권 서비스 등 기업 맞춤형 복지 솔루션 제공 및 직장인 맞춤형 서비스 고도화

출처: INSIDE NHN | NHN 공식 뉴스룸

- 이용 임직원 수 252,439명, 이용 기업 수 2,140개

- 2023년 4월 페이코 오더를 연계한 직장인 맞춤형 오더 플랫폼 기능 추가 (개인용 페이코 오더는 서비스 종료)

- 임직원 전용 폐쇄형 복지몰 구축, 임직원 건강관리 기능, 모바일 기프티콘 단체 발송 등 다양한 서비스 추가


모바일 식권   

- 7만여 개 사용처 보유: 직장인 밀집 지역 오프라인 식권존 구축 + 배달 서비스, 쿡킷, 더반찬 등 종합 식품 쇼핑몰, 샐러디, BBQ 등 브랜드 앱 내 식권 사용 가능 "배달/픽업/밀키트" "재택근무"

- 식당제휴, 관리, 정산 업무 등은 페이코가 담당, 관리 업무 최소화

- 원터치 식권 결제, 함께 모아 쓰기, 야근 식권 신청 등 사용 편의 기능 강화

- 2017년 5월  모바일 식권 서비스 시작

- 2020년 7월  병원 업계, 공항으로 서비스 확대, 구내식당 이외에도 입주 기업을 대상으로 이용 확대 → 한 장소에 다양한 기업이 입주해 있는 경우 기업별 정산 및 사용 기준에 대한 관리가 복잡, 식당과 기업 모두에 모바일 식권 도입에 대한 니즈가 높음 ⇒ 기업별 식권 정산 관리 이슈 감소 효과


복지포인트   

- 50만 개 이상의 온∙오프라인 가맹점에서 사용

- 폐쇄형 복지포인트몰과 비교 시, 사용처 多, 월 이용료 X, 빠른 도입 소요시간, 사용자∙ 관리자의 실시간 내역이 확인 가능한 점이 이점

- 2023년 2월 기업 맞춤형 복지포인트 전용 카드 출시

- 복지포인트 전용 실물카드 발급 시 가맹점 여부와 상관없이 사용 가능

- 관리자 페이지를 통해 포인트 관리 가능, 사용 업종 제한 기능 추가 가능


상품권 

- 금액권 형태로 제공, 임직원 명절 선물, 사내 이벤트 경품 등으로 활발히 활용


• 대학생 대상 캠퍼스존 → 대학 캠퍼스에 캠퍼스존을 구축해 페이코 캠퍼스 리워드 운영

- 2016년 경희대(서울)에 처음 캠퍼스존 구축, 현재 240여 개 대학에 캠퍼스존 구축(전국 대학의 약 70%)

- 기숙사 식권, 통학버스 승차권, 교내 마일리지 등 생활밀착형 서비스 + 학교 주변 상권 할인/적립 혜택 제공

- 재학생 전용 식권 예약 발권 서비스

학번/메일을 통해 최초 1회 재학생 인증 후 연계된 예약페이지에서 식권 구매, 사용 시에는 구매한 교환권을 실행해 바코드 전용 단말기에 스캔. 페이코 포인트 결제 시 적립 혜택 자동 적용.

- 맘스터치, 공차, 이디야커피, 알라딘 중고서점 등 대학생을 위한 브랜드 혜택 제공

- 어학 시험 관련된 혜택 제공으로 학생들의 자기 개발 지원



✔️ 신규 서비스  

• 빠른 결제 기능 → 오프라인 결제 과정의 편의성 상승 도모

- 최초 1회 인증 정보 등록을 통해 페이코 결제 시 비밀번호, 생체, 지문 인증 번호 입력 없이 결제 바코드 바로 노출 

출처: INSIDE NHN | NHN 공식 뉴스룸


• 포인트 모으기 → 청소년~중장년층 타깃 앱테크 트렌드 활용

- 페이코 포인트 탭에서 포인트 모으기 메뉴

- 클릭, 참여, 쇼핑 등 각 미션을 완료하면 이벤트 포인트가 적립 → 이벤트 포인트는 페이코 포인트로 전환 후 페이코 가맹점에서 사용

- 포인트 사용처 배너에서는 온∙오프라인 가맹점 안내 및 사용자 위치 기반 주변 사용처 안내


• 비자(Visa) 컨택리스 결제 서비스 → 결제 편의성 + 안정성 강화

- 국내 간편결제 사업자 최초 비자 토큰결제 서비스(VTS) 기반 NFC 결제 ‘비자(Visa) 컨택리스’ 결제 도입

- 안드로이드 사용자는 실물 카드 없이 비자 NFC 결제 단말기에 스마트폰을 가져다 대는 모바일 컨택리스(비접촉식, 탭 투 폰 형식)로 결제 가능

- 별도의 환전 없이 해외 매장 및 대중교통 이용 가능

- 안정성 강화 비자 토큰 서비스(VTS)는 일반 카드 결제 시 사용되는 카드번호 등의 민감 정보를 고유 디지털 식별정보 ‘토큰’으로 대체 처리 → 민감 정보 유출 피해 방지, 안전 결제 지원

출처: INSIDE NHN | NHN 공식 뉴스룸



UI/UX 분석

✔️ 홈 화면 = 혜택 화면 - 맞춤 혜택 추천, 타임세일, 위치 기반 주변 혜택 추천

홈 화면 = 혜택 화면 / 상단 카테코리 탭 - 내 주변

• 이달의신규, 푸드, 패션, 종합몰, 패션잡화, 반려동물, 뷰티 등 다양한 혜택 카테고리 탭으로 이동 가능

 사용자 맞춤 추천으로 주요 브랜드와 할인폭 안내

• 타임세일을 구성해 시간별 추가 할인 혜택 제공

• 상단 탭바 구성 → 카테고리 탭

• 하단 탭바 구성 → 혜택 / 포인트 / 결제 / 금융 / 전체


Good Point 좋은 점

• 제휴처가 많은 만큼 카테고리로 분류해 상품 탐색을 도움을 줌.

• 위치 기반 서비스를 제공해 사용자 근처에서 받을 수 있는 혜택을 확인하기에 용이함.


Bad Point 아쉬운 점

• 너무 많은 혜택이 한 번에 제공되어서 특히 어떤 혜택과 쿠폰이 사용자에게 실제로 도움이 되는 혜택인지 참고하기 어려움 → 모든 혜택을 강조하려는 느낌이 듦. 선택과 집중이 필요함.

• 어플 전반적으로 광고 느낌이 두드러져서 앱테크용 어플의 느낌을 줌.

• 상단 탭바인 카테고리 탭의 경우 분류의 기준을 알기가 어렵고 카테고리가 너무 많고 눈에 안 들어옴. 메뉴화시킬 필요성이 있음.

• 추천 혜택보다는 월별 혜택이 더 직관적으로 혜택 파악이 가능해 보임. 추천 혜택이 사용자 맞춤 혜택으로 제공될 필요가 있음.

• 홈 화면 = 혜택 화면인데 실제 페이코를 이용하는 사용자가 처음 어플을 들어왔을 때 제일 많이 이용하는 페이지인가에 대한 의문이 듦. → 광고 효과 및 수익을 얻기 위해 사용자를 불편하게 만드는 것이 아닌가에 대해 고려. 하지만 회사의 수익도 중요하기 때문에 광고와 사용성 사이의 적절한 균형을 찾아야 할 필요성이 있음.

B2B 이용자가 많은 상황을 고려해 보았을 때 사용자가 필요한 기능 위주로 홈 화면을 커스터마이징하는 방법도 하나의 아이디어로 제시할 수 있어 보임.



✔️ 결제 화면 - 실물카드 형태 + 슬라이드 형식의 깔끔하고 손쉬운 카드 탐색

결제 화면 - 결제 수단 선택 / 등록 / 편집

 카드 정보 보안

- 화면 캡처 시 자동 바코드 가림, 70초마다 바코드 자동 갱신

- 포인트 카드의 경우 카드 형태 내 잔액 표시/미표시 손쉽게 선택

• 빠른 결제 기능

- 빠른 결제 설정 시 비밀번호나 생체 인증 없이 바로 결제 바코드 생성

• 결제 카드 탐색

- 실물카드 모양 및 스와이프 형식의 카드 탐색으로 손쉬운 카드 탐색

- 오른쪽/왼쪽 스와이프 방향과 상관없이 모든 카드 탐색 및 카드 등록, 결제수단 편집 가능

- 결제하고 싶은 카드에 멈춰있으면 시 카드 딤 처리와 함께 결제하기 버튼 생성

• 지도 아이콘 클릭 시 주변 가맹점 / 온라인 / 오프라인 가맹점 탐색 가능, 검색 필터 생성


Good Point 좋은 점

• 디자인 및 모션이 카드 탐색에 직관적임.

• 잔액 정보나 자동 바코드 가림 등 정보 보안성이 높음.

• 주변 페이코 가맹점 정보에 현재 위치와의 거리, 사용할 수 있는 페이코 종류(식권, 페이코 포인트, 티머니 등)을 바로 확인할 수 있는 점이 직관적임.


Bad Point 아쉬운 점

• 전체 결제수단, 지도 등 아이콘이 불명확해서 아이콘별 어떤 정보를 담고 있는지 파악하기가 어려.

• 근처 매장을 보여주는 것은 좋지만, 지도에 비해 핀이 너무 크고 클릭 시 핀이 더 커져서 탐색이 불함.

• 실물카드 이미지로 보유 카드 확인이 가능하고 결제수단 편집에서 카드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는데, 추가로 결제수단 전체 보기 화면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의문이 듦 → 사용자에게 중복 혹은 과다 정보의 이미지를 줄 수 있음.



눈여겨봐야 할 경쟁사 및 규제 동향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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