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일잘러 장피엠 Nov 01. 2022

랜딩페이지를 만드는 노코드 빌더 비교 분석

랜딩페이지를 만들 수 있는 국내외 주요 노코드 툴 8가지



왜 랜딩페이지를 만들 줄 알아야 하는가?



랜딩페이지는 주로 1페이지로 된 간단한 웹페이지를 말합니다. 서비스나 이벤트 등을 알리는 내용으로 구성하고, 구매/사전 예약/신청과 같은 전환(Conversion)을 시킬 수 있는 버튼을 넣는 게 일반적 입니다.


랜딩페이지는 디지털 기반의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개인이나 회사에게 정말 유용한 실행 전략입니다. 창업가나 신사업 개발자는 서비스 기획 단계에서 랜딩페이지만으로 서비스를 설명하고 잠재 고객의 사전 예약을 받아, 내 서비스 아이디어가 사람들이 좋아하는지 테스트 해 볼 수 있습니다. 마케터는 목표 지표를 달성하기 위한 광고나 마케팅 활동을 수행할 때, 목적지 링크로 랜딩페이지를 만들기도 합니다.


랜딩페이지는 이처럼 디지털 기반의 사업이나 서비스를 운영하는 경우 고객 접점에서 다양하게 활용됩니다. 디지털 기반 사업이 아니더라도, 디지털을 통해서 내 고객을 모으는 것은 모든 마케팅의 필수불가결한 활동이 되고 있기 때문에 누구나 고객 접점에 있는 분들은 랜딩페이지를 활용할 줄 알아야 합니다.



누구나 노코드를 통해 랜딩페이지를 만들 수 있다


랜딩페이지는 앞서 말한대로 내 타겟 고객에 대한 깊은 이해를 해나가는 가장 저렴하면서도 빠른 수단이고, 신사업 담당자가 아니더라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가성비 좋은 마케팅 수단입니다.


지금까지는 간단한 랜딩페이지를 만들기 위해서 기획자, 디자이너, 퍼블리셔가 붙어서 웹페이지를 만들고 배포해야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도 자체가 어려웠고 빠르게 바꿔가며 다양한 시도를 하기란 더더욱 어려웠습니다. 그러나 이제 노코드(No-code) 덕분에 이 유용한 랜딩페이지를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노코드를 배우고자 하는 사람 입장에서도 랜딩페이지는 노코드를 입문하기 가장 쉬운 수단입니다. 복잡한 데이터베이스, 로직 구현 같은걸 하지 않아도 마치 PPT 만들 듯이 랜딩페이지는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랜딩페이지에서 시작해서 복잡한 웹서비스를 만들어 나가는게 노코드 학습의 측면에서도 효과적이고, 비즈니스를 만들어가는 관점에서도 좋은 전략입니다.


"업무적 활용도는 매우 높지만, 배우기는 무척 쉽다." 랜딩페이지를 코딩 없이 노코드로 만드는 방법은 알아두지 않으면 손해겠죠?



랜딩페이지를 만드는 다양한 노코드 툴 비교 분석


활용도는 높고, 만들고자 하는 사람들도 많고, 메이커들의 니즈나 배경지식 역시 다양하기 때문에 간단한 랜딩페이지를 만들 수 있는 빌더들은 시장에 엄청 많이 나와있습니다. 노코드 웹 빌더 생태계에서 가장 치열한 경쟁이 벌어지고 있는 영역도 바로 이 간단한 웹사이트 빌더라고 하겠습니다. 그러나 지배적인 플레이어는 없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노코드 입문자 분들이 어떤 툴로 시작하면 좋을지 선택을 어려워하고, 탐색하는데 시간을 많이 쓰시게 됩니다. 그러한 시행착오를 최소화 해드리기 위해 간단한 랜딩페이지, 조금 더 나아가서 간단한 홈페이지 정도를 만들 수 있는 노코드 웹 빌더를 정리해서 알려 드리겠습니다.


이 글을 통해서는 국내외 노코드 웹 빌더를 망라해서 총 8개 툴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더 다양한 툴이 많지만 노코드 커뮤니티에서 많은 사람들이 지지하고 있는 대세 툴 위주로 제가 써보고 느낀 바를 주관적으로 정리했습니다. 


소개드릴 툴은 노션(Notion), 타입드림(Typedream), 소프터(Softr), 언바운스(Unbounce), 웨이브온(Waveon), 아임웹(Imweb), 윅스(Wix), 웹플로우(Webflow) 이렇게 총 8개 툴입니다. 난이도와 디자인 자유도를 가지고 이 노코드 웹 빌더들을 분류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대체적으로 배우기 쉬울 수록 자유도가 낮고, 배우기 어려울 수록 자유도가 높습니다. 그러나 단순히 이 기준으로만 8개의 대단히 훌륭한 노코드 웹 빌더를 평가하기엔 충분치 않습니다. 각 빌더 들이 가지는 특징이나 고유한 기능들이 있으니 글을 읽어보시고 내게 적합한 툴을 선택해서 간단한 웹페이지를 만들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제가 언급한 8가지 노코드 웹 빌더의 자세한 소개 및 장단점 비교 분석은 제가 운영하고 있는 아래 노코드캠프 블로그에서 확인해주세요. (⬇ 링크 클릭)



작가의 이전글 코딩 없이 온라인 강의 사이트 만들고 운영하는 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