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특허 변리사가 분석하는 '오픈AI'의 특허 분석 (1)
안녕하세요. 아이피렉스 특허법률사무소 김용덕 변리사입니다.
오픈AI가 지난해 등록한 14건 특허 중, 가장 먼저 출원한 AI 특허 '텍스트 및 코드 임베딩을 위한 대조적 사전 학습' 방식에 관한 특허(US 12073299 B2)를 분석한 기고문이 인공지능 신문에 등재되었습니다.
인공지능 특허 변리사가 분석하는 '오픈AI'의 특허 분석 (1)
발명의 명칭: 텍스트 및 코드 임베딩을 위한 대조적 사전 학습
등록번호: US 12073299
출원일: 2023.01.23
이 특허는 OpenAI가 AI 연구 및 개발을 주도하는 과정에서 확보한 기술과 관련이 깊으며, AI가 텍스트와 코드의 의미를 보다 정밀하게 분석하고 학습할 수 있도록 돕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본 기고문에는 특허의 핵심과 주목할 점, 특허의 권리범위 확인을 위한 독립항 분석 및 시사점에 대해 서술하였습니다.
이 특허가 시사하는 바는 크다. AI 기술은 단순한 데이터 분석을 넘어 의미를 이해하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특히 텍스트뿐만 아니라 프로그래밍 코드까지 분석할 수 있는 점에서 중요한 전환점을 맞이했다. 이 기술은 검색, 번역, 코딩, 챗봇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으며, AI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줄 것으로 기대된다. OpenAI의 이 특허는 AI가 더욱 정밀하고 직관적인 방식으로 정보를 처리하는 데 기여할 것이며, 앞으로의 AI 기술 발전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 기고문 전문 확인하기
남은 13건의 특허를 분석한 내용도 향후 업데이트 될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저자 소개: 김용덕 변리사는 삼성전자, LG전자, 샤오미, 바이두 등 국내외 유명 대기업들의 특허 사건을 처리한 경험에 기초하여 아이피렉스 특허법률사무소를 설립하였습니다. 국내 특허, 미국 특허, 중국 특허, 유럽 특허, PCT 특허에 대한 높은 이해력을 바탕으로 특허권을 확보할 수 있도록 많은 기업들에게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또한 김용덕 변리사는 『기술특례상장 바이블』,『인공지능 특허 심사실무 가이드』, 『상표 유사 판단 이론 및 판례』의 책의 저자입니다.
아이피렉스 특허법률사무소는 최고의 기술력과 최상의 노하우로 고퀄리티 지식재산권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국내/해외 특허, 국내/해외 상표, 국내/해외 디자인 권리 확보에 강점이 있는 특허법률사무소로, 지하철 2호선 삼성역 인근에 위치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