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인공지능이 가지지 못할 인간 고유의 능력은?

AI 시대에서 살아남는 유일한 방법 (2)

by 김대엽


안녕하세요! 큐리어스 김대엽입니다.

어제 큐리어스에서 미니강의를 진행했는데요, 그 내용을 간단하게 요약해서 전달드립니다~!



1.jpg?type=w966 AI 시대에서 살아남는 유일한 방법



먼저 강의의 서두에 저는 3가지 질문을 드렸습니다. 바로


1. 인공지능 시대에 우리는 어떻게 살아가야 할까?

2. 인공지능이 가지지 못할 인간 고유의 능력은?

3. 많은 사람들이 놓치고 있는 AI의 핵심 활용법은?



5.jpg?type=w966 AI 시대에서 살아남는 유일한 방법에 대한 3가지 질문



이번 포스팅에서는 인공지능이 가지지 못한 인간 고유의 능력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 지난 포스팅 보러가기 �)

https://brunch.co.kr/@c44649affb4940d/55



인공지능이 가지지 못한 인간 고유의 능력은?


이 글을 읽는 여러분들은 인간이 지닌 공유의 능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어제 미니강의에서도 많은 분들이 다양한 능력에 대해서 이야기해주셨어요. 대부분 감정, 공감 등 감성적인 부분에 대해서 이야기해주셨고 즉흥적 문제해결이나 모르는 것을 모른다고 말하는 능력 등 지금 인공지능이 잘 못하는 부분에 대해서 잘 찝어서 설명해주시기도 했습니다.



SE-7e9a8312-1498-48a3-969f-02fc6fac9752.png?type=w966 다양한 인간의 고유 능력에 대한 채팅


제가 생각하는 인간이 가진 유일한 능력은 바로 도전하는 것인데요, 우리들은 낮은 확률의 무엇에도 도전하는 존재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인공지능은 이것이 태생적으로 매우 어렵습니다. 왜그런가 하면 생성형 인공지능이 내놓는 답은 확률 기반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즉, 이 문장이 문맥이 맞을 확률, 기초 지식에 부합할 확률에 근거하여 답변을 한다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인공지능은 낮은 확률의 어떤 것을 선택하기 매우 힘든 구조로 형성이 되어 있다는 것이죠. 그러나 우리는 그 낮은 확률에도 선택하고 도전하는 존재라는 점에서 분명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이 이야기를 위해서 두 사람 이야기를 하고 싶은데요. 들어보시면 와닿는 게 있을거에요.


독일의 천재 물리학자이자 노벨 물리학상 수상자인 막스 플랑크가 어느날 후배의 연구노트를 보고는 이런 이야기를 합니다.

"선배로서 하는 말인데 그런 연구는 하지 말게나. 왜냐하면 우선 자네가 성공하지 못할 것이고,

설령 성공하더라도 아무도 자네를 믿지 않을 걸세"


19.jpg?type=w966 막스 플랑크가 후배에게 한 이야기


이런 이야기를 들은 후배의 마음은 어땠을까요? 저라면 이 연구를 지속하기가 정말 어려웠을 것 같습니다. 천재중에 천재가 나의 연구를 받아들이지 못하고 믿어주지 못하니까 말입니다. 그런데도 그 후배는 계속해서 연구를 했고 그 연구는 크게 성공하게 됩니다. 이 이야기의 주인공은 바로



22.jpg?type=w966 알베르트 아인슈타인의 사진과 설명


인류 역사상 가장 위대한 이론물리학자인 알베르트 아인슈타인의 이야기입니다. 아인슈타인이 상대성이론에 대한 연구 초기에 이런 연구에 대해 막스 플랑크에게 공유했을 때 위와 같은 반응을 보았던 것인데요. 그럼에도 아인슈타인은 계속해서 도전했습니다. 그리고는 그 도전으로 인하여 인류 문명의 방향이 변화하게 된 것이죠.


25.jpg?type=w966 김상욱의 과학수업에서 발췌


이 이야기를 들었을때 어떠신가요? 그 분야의 전문가조차 보지 못한 가능성을 아인슈타인을 보았고 회의적 시선에도 불구하고 도전하여 거대한 발견을 하게 된 것입니다. 이것이 인간 고유의 능력인 도전하는 능력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지금 이 AI 시대 또한 수많은 사람들의 도전의 결과로 인해 저희가 혜택을 누리고 또 고민하게 된 것이 아닐까요? 이즈음에서 저는 강의를 듣던 분들께 질문은 하나 드렸습니다.


38.jpg?type=w966 여러분들은 요즘 도전하고 있는 것이 있나요?


여기서 도전은 대단한 도전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운동을 시작한다거나 독서를 시작해보는 것도 모두 도전이 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40세가 될 동안 한번도 운동을 해보지 않은 분은 내일도 운동을 안할 확률이 매우 높죠? 이 사람의 인생을 인공지능으로 만들어서 "내일 운동할까?" 하고 물어보면 이렇게 답할거에요. "운동을 할 확률은 매우 낮으니 시도하지 않는 것이 나아" 그러나 우리는 어떤 존재들인가요? 바로 도전하는 존재들이잖아요? 평생에 운동을 한번도 하지 않아서 내일도 운동을 할 확률이 매우 낮음에도 불구하고 운동을 시도해보는 것! 평생에 책을 1권도 읽지 않은 분이 독서를 시작하거나 글쓰기를 시작하는것! 이런 모든 종류의 도전이 인간의 능력, 인간다움을 만들어 내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여러분들은 요즘 어떤것에 도전하고 있나요? 꼭 어떤것에 도전하고 있길 바랍니다






AI에 대해서 그리고 AI를 이용한 자기계발에 대해서 같이 이야기나누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의 오카방 [큐리어스 AI 챌린지!] 으로 들어와주세요!

https://go.curious-500.com/4kelFR5

순간 순간 느낀 인사이트도 공유하고

매주 월요일 저녁 8시에는 줌으로 AI 트랜드도 나누고 챌린지도 같이 해볼 수 있으니 자유롭게 들어와주세요~!

keyword
작가의 이전글인공지능 시대에 우리는 어떻게 살아가야 할까?